본문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 꿈꾸는 것을 좋아하구요.
  • 반드시 성공합니다.
✈ 비행과 공부/FOI + 공부법

(FOI - 공부법) Exchange of flight controls, Sterile cockpit, Distraction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6.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이번에 포스팅하게 될 내용은

 

비행을 가르칠 때 교관으로써 필요한 기술에 대하여 입니다. 

 

 

 

Task F : Techniques of Flight Instruction

Reference : FAA-H-8083-9A

1. Obstacles in learning during flight instruction (8-3)

2. Demonstraion-performance training delivery (8-6)

3. Positive exchange of controls (8-8)

4. Sterile cockpit (8-8)

5. Use of distractions (8-8)

6. Integrated flight instruction (8-10)

7. Assessment of piloting ability (8-11)

8. Aeronatical decision making (8-14)

* 마무리 정리

 

 

 

일단 저는 학습이론과 같은 것들에 대한 전문지식이니 아닙니다.

CFI 교관 과정을 공부하는 중에 있고

이런 것들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나중에 복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라 여겨져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틀린 점들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1. Demonstration-Performance training delievery 

앞에 한 번 포스팅 한 것과 비슷하여 링크를 걸고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2020/05/26 - [▷ 공부/✈FOI + 공부법] - (FOI - 공부법) Training Delivery Methods (교육 전달 방법) - E-learning, Demonstration performance, Drill and Practice

1) 4단계 또는 5가지 단계

a. Explanation : 매뉴버에 대한 설명

b. Demonstration : 교관이 매뉴버를 직접 보여준다

c. Student performance with instructor supervision : 학생이 매뉴버를 직접 하고 교관이 감독한다

d. Evaluation : 학생의 매뉴버 능력치를 평가한다

 

2) The telling-and-doing technique

a. Instructor tells - Instructor does : 교관이 매뉴버에 대해 설명하고 직접 합니다

b. Student tells - Instructor does : 학생이 교관이 되어 매뉴버 설명을 하고 교관이 합니다

c. Student tells - Student does : 학생이 설명하고 학생이 직접 합니다

 

2. Positive Exchange of Flight Controls

1) 배우는 이유

항공사고의 정말 많은 부분이 대화의 결핍 또는 잘못 이해되서 발생하게 됩니다. 

누가 비행기 컨트롤을 가졌는지 서로 모르게 되어 더 사고가 발생하게 되고

그렇기 때문에 이런 사고를 줄이기 위해

 

 

 

서로 컨트롤을 주고 받을 때 하는 방법입니다. 

 

2) 방법

a. 내가 교관으로 학생에게 컨트롤을 주고자 할 때

"You have the control"

b. 학생은 인지하고 컨트롤을 잡고

"I have the control"

c. 교관은 마지막으로 확인하는 과정에서

"You have the control"

 

라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리고 시작적으로 확실히 학생이 컨트롤을 가져갔는지 확인합니다. 

 

3) 교관으로써 주의할 점

학생에게 컨트롤을 주었다고 해도

교관은 항상 컨트롤을 가지고 올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3. Sterile Cockpit Rule

1) 무엇?

Flight Crewmembers 에게 위험할 수 있거나 중요한 부분에서는

불필요한 행동을 금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Sterile 이란 단어의의미는 1. 불임의, 2.살균한, 소독한 이라는 의미 입니다. 

 

Pilot 은 불필요한 혼란을 줄임으로써 사고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이 법은 규정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규정

Sterile Cockpit Rule 은

Title 14 of The Code of Federal Regulations (14 CFR) section 121.542 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Part 121 은 Airline industry 를 위한 법이나 이 항목은 

모든 Aviation community 에서도 사실이기 때문에 가지고 옵니다. 

 

3) Critical phase of flight ? 

모든 Ground operations (Taxi, take off, landing)

와 크루즈를 제외한 10,000 feet 미만에서의 활동을 이야기 합니다 

 

 

4. Use of Distraction

NTSB 에서 말하기를

대부분의 Stall/ Spin 사고는 pilot 의 주의가 흐뜨려졌을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FAA 는 적절한 distraction 을 훈련중에 사용하라고 이야기 합니다. 

 

교관은 학생을 가르칠 때

학생의 주의를 distracting task 와 aircraft control로 나누어줘야 합니다. 

 

예를 들면,

- 펜을 떨어뜨리고 주워주세요

- 차트를 보고 공항이 어디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뒷 자리에 뭐가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라는 것처럼 말이죠.

 

중요한 것은,

학생은 반드시 그런 행동들이나 말들이 비행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되면

제재할 수 있어야 합니다

"Shut up!"

 


정리하자면, 

1. Demonstration-Performance training delievery 는 설명 > 시연 > 학생이 하고 교관이 보고 > 평가

2. Positive Exchange of Flight Controls을 배워서 사고를 예방하고

3. Sterile Cockpit Rule 을 통해 위험할 수 있는 곳에서는 불필요한 행동 하지 말고

4. Use of Distraction의 경우 필요하나 학생은 그만하라고 이야기 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