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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FOI + 공부법

(FOI - 공부법) Training Delivery Methods (교육 전달 방법) - E-learning, Demonstration performance, Drill and Practice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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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이번에 포스팅 할 내용은 

 

교육 전달 방법 - 컴퓨터를 이용한 방법/ 시연 후 따라하는 방법/ 훈련과 연습을 통한 방법 입니다.

 

 

Task C : The Teaching Process

Reference : FAA-H-8083-9A

1. Preparation of a lesson.

2. Organization of material.

3. Training delivery methods :

  a. Lecture method.

  b. Guided discussion method.

  c. Computer-assisted learning method.

  d. Demonstration-performance method.

  e. Drill and practice method.

4. Problem based learning.

5. Instruction aids and training technologies.

* 마지막 정리

 

 

일단 저는 학습이론과 같은 것들에 대한 전문지식이니 아닙니다.

CFI 교관 과정을 공부하는 중에 있고

이런 것들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나중에 복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라 여겨져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틀린 점들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 번에 여러가지를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내용이 많지 않아서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1. Computer Assisted Learning method (CAL)

1) CAL 이란? 

요새 코로나로 바빠지다보니

온라인 강의로 대부분이 대체되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다행히 개학을 시작한다고 하는데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PC나 다른 매체를 활용하여 Training device 를 만드는 방법을 CAL 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2) 이점

정말 여러가지 이점이 존재합니다. 

- 시간에 자유롭다

- 저렴하다

- 학습자 중심이다

- 자주 업데이트 되며

-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 그리고 어디서든지 이용할 수 있다

 

이런 장점들이 있습니다. 

 

특히 학습에 있어서는

내가 원하는 부분만을 들을 수 있어

중복되거나 확실히 아는 부분은 뛰어 넘겨 들어 시간을 아낄 수 있는 반면

 

확실히 모르는 부분은 되돌아가 다시 들을 수도 있습니다. 

 

배속을 지원하여

동일한 시간에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제가 클릭한 것들에 따라 반응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제가 알고 모르는 것들을 조금 더 알 수 있고

세부적인 것들만을 따로 공부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단점

- 교육자가 학생의 반응을 볼 수 없고

- 피드백을 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이 잘 모르는 부분을 직접적으로 물어봐서 해결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4) 교관이 해야할 것은?

분명한 단점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런 학습을 할 때도 교관은 옆에서 학생을 관찰하며 모르는 것들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CAL을 할 때에도 교관이 잘 감독하며

이루어 져야 합니다. 

 

2. Demonstration - Performance Method

1) What? 

기술을 배우기 정말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직접 해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지를 알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옆에서 하는 것을 직접 관찰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아래의 순서를 따르게 됩니다

 

a. Explanation

b. Demonstration

c. Student Performance 

d. Instructor Supervision

e. Evaluation

 

2) Five steps

a. Explanation phase

먼저 설명하는 단계입니다.

명확하고 학습 목표와 목적에 적합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생이 알고 있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정보를 주거나 연결시켜 주고

학습할 것들을 통하여 어떤 결과를 내는지도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b. Demonstration phase

교관이 학생에게 어떻게 하는지 보여주는 단계입니다. 

평소대로 잘 하면 되지만

혹시나 갑작스런 상황에 매뉴버를 제대로 해내지 못했으면

어떠한 이유로 그렇게 된 것인지도 잘 설명해줘야 합니다. 

 

c. Student Performance + d. Instructor supervision

교관이 보여준 뒤에 학생이 바로 하게 합니다. 

학생이 본 것들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정리하는데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유로운 시간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 

 

학생이 매뉴버를 할 때는 적당한 코칭도 필요합니다. 

 

꼭 매뉴버가 아니라 

지상에서 하는 Weight & Balance sheet 작성과 같은 경우도

개념을 설명할 때는 group 활동으로 여러명에서 설명을 해 줬다고 해도

꼭, 개개인이 해내는 결과를 교관이 확인 해 줘야 합니다. 

 

e. Evaluation

학생이 원하는 목표치까지 잘 하였는지 확인해주는 단계입니다. 

비행에서 내려와 디브립 할 때 설명해 주면 됩니다. 

 

 

3. Drill and Practice method

1) What?

훈련과 연습이라는 반복은 앞에서 포스팅 했던

학습의 원리의 Excercise 에 따라

반복된 것들 일수록 더 쉽게 학습된다는 것을 따릅니다. 

 

2) How? 

일단 교관은 학생에게 제대로 연습할 기회를 주고 

학습목표로 가게끔 노력하여야 합니다. 

 

훈련연습 방법은 몇가지 순서를 따릅니다. 

 

a. Instructor tells -- Instructor does/ shows : 교관이 먼저 설명하고 시연하는 것입니다.

b. Student tells -- Instructor does/ shows : 학생이 어떻게 하는지 설명하고 교관이 시연하는 것입니다. 

c. Student tells -- Student does/ shows : 학생이 설명하고 학생이 하는 단계입니다

d. Student does/ shows -- Instructor evaluates : 학생이 시연하고 교관이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4. 중요한 점

일단 학생이 연습을 한다는 것은

반복한다는 것이고

반복을 하게 되면 나중에

자동화 까지 가게 됩니다. 

 

무언가 하는 것들이 몸에 익게 됩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초반에 제대로 가르치고

잘못된 습관들은 미리 잡아주는 것입니다. 

 

나중에 나쁜 습관을 고치는 것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제대로 된 습관을 가질 수 있게

제대로 코칭 해 줘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1. Computer assisted learning method 는 학생이 원하는 대로 학습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피드백을 받기 어렵고 모르는 것을 제대로 알기 어렵기 때문에

2. 옆에서 교관의 감독이 필요하며

3. Demonstration-performance method는 설명 - 시연 - 학생이 하면서 교관이 보고 - 평가 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4. Drill and Practice method 는 반복학습을 하는 것이 더 잘 학습시킨다는 Exercise 의 학습원리를 따라 반복학습 하게 됩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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