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 꿈꾸는 것을 좋아하구요.
  • 반드시 성공합니다.
✈ 비행과 공부/FOI + 공부법

(FOI - 공부법) Motivation 동기부여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4.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저는 공부를 지속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이 동기부여라고 생각합니다. 

무언가를 열심히 할 수는 있지만 끝까지 지속하는데는 이 동기부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Task A : Human behavior and effective communication

  1. Definition of human behavior
  2. Human needs
  3. Motivation
  4. Defense Mechanism
  5. Student Emotional Reactions
  6. Basic Elements of Communication
  7. Barriers to effective communication
  8. Developing Communication Skills

 

 

얼마전 영어 어원 공부를 하다가

Patient 와 Passion 이 같은 어원이라고 이야기 하더군요. 

인내심과 열정??

다른 것 같은데? 

 

그런데 열정이란 것은 단순간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내심을 가지고 해야하는 것이기에 

이렇게 같은 어원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이렇게 인내심을 가지게 하는 것도 동기부여이지요. 

 


1. 동기부여란?

 

동기부여는 누군가가 행동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동기부여는 학생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며 배우게 하는 

압도적인 힘이고 말이죠. 

 

슬럼프는 이런 동기부여가 감소했을 때 일어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런 것들이 고원현상과는 다른 것이겠죠. 

2020/04/12 - [▷ 공부/♣ 공부법] - (공부법) 고원현상과 슬럼프에 빠진 당신을 위하여

 

(공부법) 고원현상과 슬럼프에 빠진 당신을 위하여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오늘은 좀 힘든 주제에 대해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바로 The Learning Plateaus and Slump 입니다 (고원현상 과 슬럼프) ※고원현상 : 학습의 침체기 슬럼프에 대해..

flyphx.tistory.com

2. 동기부여의 종류

동기부여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긍정적 동기부여부정적 동기부여 입니다. 

 

1) 긍정적 동기부여

먼저 긍정적 동기부여는 참된 교육에 있어서 필수적이며, 성취감과 보상 등에 대한 약속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학생을 동기부여하게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고 말이죠. 

  이런 보상은 금전적인 획득, 자기만족, 대중들에게 인정받는 것들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남고를 다녔는데 그 때 급훈이

"지금 더 공부하면 미래의 배우자 얼굴이 바뀐다" 였는데 

이것도 긍정적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2) 부정적 동기부여

부정적 동기부여는 학생에게 공포와 걱정을 만들게 하는 것입니다. 

"못하면 맞는거야 그냥?"

이나
"잠은 죽어서 자라"

이런것이죠

이런 협박과 같은 동기부여는 피해져야 합니다. 

단! 자신감이 과하거나 충동적인 학생에게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3) 동기부여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그럼 동기부여는 어떻게 나타날 수 있을까요?

1.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2. 현실화 될 수 있고 그러지 않을 수도 있죠. 

3. 확실하거나 애매모호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건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제가 주는 동기부여하는 것들로

가르치는 것들이 학생들로 하여금 중요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믿게 해주는 것입니다. 만약 학생들이 제가 가르치는 학습의

이점과 목적을 알 수 없다면 그들은 효과적으로 동기부여 되지 않습니다. 

 

3. 주의할 점

1) 학생을 잘 파악하기

그리고 가르칠 때 만약 학생들이

혼란스러워 하거나 관심이 없거나 불편해 한다면 그 학생은 제가 가르치고 있는 것에 대해

잘 이해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죠. 잘 잡아내어야 합니다

 

만약 동기부여과 효과적이었다면, 학생들은 분명 그들의 노력이 확실히 보상받을 것이라고

믿게 되겠죠. 

 

2) 성공에 대한 보상해주기

이런 동기부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관은 반드시 성공에 대해 보상해줘야합니다. 긍정적인 Feedback 을 자주 해주면서 말이죠. 

예를 들면 

"오늘 Steep turns 정말 잘 되었어요. Airspeed 에 대해서 걱정하셨을 것 같은데

충분히 잘 만드셨어요. 저번보다 굉장히 발전하셨습니다."

라고 말이죠. 

 

3) 학생의 동기부여에 맞춰 Lesson Plan 짜기

이런 동기부여를 위해 재밌는 경험을 줄 수 있는 Lesson 을 만드셔야 합니다. 

 

이런 동기부여의 감소와 고원현상은 학생의 좌절에 일반적인 것이며

그들의 목적과 보상받을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 줌으로써 극복할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살다보면

느낌표 보다 물음표가 훨씬 효율적일 때가 있더라구요. 아니 많더라구요. 

왜 그랬어요!

하는 것 보다

어떻게 그러셨어요? 

라고 하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학생이 잘되기 바란다면

학생의 입장에 서서 이야기 하는것이 좋겠죠. 

저도 학생이었으니깐요. 

 

 

 


정리하자면

- 동기부여는 학생이 앞으로 배워나가는 것의 원동력이 됩니다.

- 긍정적 동기부여를 쓰되 오만하거나 충동적인 학생에게는 부정적 동기부여를 사용합니다.

- 학생을 잘 파악하고 그 학생이 어떤 것에 동기부여 하는지 확인하세요.

 

 

웹툰을 좋아해요. 

쉽게 좋은 것들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이 매력이라 생각하거든요. 

거기서 이런 말을 하더군요.

누구나 어떤 목표를 두고 열심히는 해볼 수 있지만

꾸준함을 갖고 하는 사람은 드물다

-윈드브레이커-

 

지금 하시는 것

결과가 안 나온다고 해서 실망히지 마시고

끊임없이 해 보시기 바랍니다. 

열심히 하지 않는 사람들은 알아서 떨어져 나가서

혼자 우뚝 남아 있을 거에요.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