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첫 포스팅은 인간행동과 효과적인 대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저는 전문 교육인이 아닙니다.
혹시 이에 관련해서 종사하시는 분들이 제 글을 읽고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지적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배우고 싶습니다.
Task A : Human behavior and effective communication
- Definition of human behavior
- Human needs
- Motivation
- Defense Mechanism
- Student Emotional Reactions
- Basic Elements of Communication
- Barriers to effective communication
- Developing Communication Skills
로 구성 될 거에요.
1. Definition of human behavior
- Human behavior is a product both of innate human nature and of individual experience and environment.
- Human behavior is seen as the product of factors that cause people to act in predictable ways.
- Human behavior is also defined as the result of attemps to satisfy certain needs 'Flee or Flight'
- Another definition of human behavior focuses on the typical life course, from dependency to self-direction. Therefore, the age of the student impacts how the instructor designs the curriculum.
- By observing human behavior, an instructor can gain the knowledge needed to beter understand the student as an instructor as well as the learning needs of students.
- 인간행동은 인간본성, 개인적인 경험과 환경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은 보통 선천적이다와 후천적이다 라고 하는 것들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겠죠.
2. 왜 인간행동을 알아야 하는가?
- 이런 인간행동을 알게 됨으로써 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할지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가지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예를 들면 제 학생이 어떻게 하면 더 저의 지식을 잘 흡수하느냐 알 수 있습니다.
저는 그 사람에게 맞는 방식으로 가르칠 수 있겠지요.
안전적인 측면에서는 학생이 스트레스를 어디서 받는지, 어디까지 견디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스트레스로인한 위험한 비행을 미리 막을 수도 있겠지요.
- 이렇게 이해해도 될지 모르겠으나 저는 이것을 이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후천적 영향으로 생각 했을 때
예전에 누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경험이란 것은 내가 어떤 일을 겪었는지가 아니라
어떤 상황을 겪었을 때 내가 어떻게 대처했느냐 라는 것을 말한다'
라는 말이죠.
도망을 쳤던지 맞서 싸웠던지, 그런 상황에 어떤 시도를 했는지가 중요하겠죠.
- 인간행동의 또다른 정의는 의존에서 부터 자기지향에 이르는 일반적인 생활에 중점을 둡니다.
※ 자기지향: 집합체 지향(collectivity-orientation)과 대조를 이루는 파슨스(T. Parsons)의 패턴변수의 하나로, 자신의 개인적 관심이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행동하는 유형이다. 자기지향 과제에는 열두 가지 구성요소가 포함되는데, 가치감, 통제감, 현실적 신념, 정서적 자각 및 대처, 문제해결 및 창의성, 유머, 영양, 운동, 자기 보살핌, 스트레스 관리, 성 정체감, 문화 정체감이 해당된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행동이나 지지를 좋아할 수도 있지만, 그러한 지지를 항상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자신의 삶에 책임을 느끼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기지향 [self direction, 自己志向]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이렇게 타고난 선천적인 것들 또는
나이를 먹으며 겪게되는 후천적인 요소로써
한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는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사람이 연령을 보고
어떤 방식으로 교육을 할지
커리큘럼을 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간의 행동을 알고
관찰함으로써
Instructor 는 학생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그 학생의 학습욕구들을 알 수 있습니다.
3. 가르치는 목적을 알아야 한다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것은
분명한 목적이 있다 생각합니다.
그 사람을 알게 만들고 그것을 이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필요한 것은 그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지요.
"아니 멍청아 그걸 왜 못알아 쳐먹냐 ㅡㅡ"
라고 하는게 아니라
'어떻게 해야 너가 더 잘 알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살아가면서도 이런 실수를 참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인간행동은
-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들로 통하여 하는 사람의 행동이며
- 이런 것들을 이해함으로써 이 사람이 어떻게 할지를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이것은 상대방을 가르치기 위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 그러기위해서는 교관으로써 내 욕심을 내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입장이 되어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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