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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I - 공부법) Human needs 인간욕구, 매슬로우의 5단계 인간 욕구 이론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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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저번 인간행동에 이어 오늘은 

인간욕구에 대하여 설명하려고 합니다. 

 

인간욕구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이미 한 번 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Task A : Human behavior and effective communication

  1. Definition of human behavior
  2. Human needs
  3. Motivation
  4. Defense Mechanism
  5. Student Emotional Reactions
  6. Basic Elements of Communication
  7. Barriers to effective communication
  8. Developing Communication Skills

 


바로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 이론 입니다.

많이들 이 이론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사람을 파악하거나 행복의 정도를 측정하기도 하죠. 

맞는 것들도 있지만 잘못된 것들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기에

그것들을 알아 가 보도록 하죠. 

 

(저는 전문 교육심리학 전문인이 아닙니다. 

혹시 이에 관련해서 종사하시는 분들이 제 글을 읽고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지적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배우고 싶습니다. )

 

 

 

위와 같은 피라미드 도표 많이 보셨죠?

기본적인 개념은

인간의 욕구는 이렇게 계급으로 정해져 있다 라는 것입니다. 

(Maslow's Hierarchy of Needs)

 

1.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 이론이란?

사람은 가장 기초적인 욕구인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를 맨 먼저 채우려 하며, 이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면 안전해지려는 욕구(safety needs)를, 안전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면 사랑과 소속 욕구(love&belonging)를, 그리고 더 나아가 존경 욕구(esteem)와 마지막 욕구인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를 차례대로 만족하려 한다는 것이다. 즉, 사람은 5가지 욕구를 만족하려 하되 우선순위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욕구부터 차례로 만족하려 한다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간의 가장 본능적인 욕구는 무엇일까? -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이론 (시장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 법칙 101, 2011. 2. 28., 김민주)

 

 

 

 

2. 욕구의 5단계는 어떤 것이 있을까?

문자어는 PSLES 입니다 

 

1. P - Physiological needs : 생리적 욕구

 : 생물학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 이상 사람은 학습에 집중 할 수 없다는 욕구 입니다. 공기, 물, 음식과 같은 것들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교육자로써 학생이 배는 고프지 않은지 물은 마시고 싶지 않은지 잘 확인 하여야 합니다. 실제 수업을 하면서 음식을 섭취하기도 하지요. 

 

2. S- Safety and Security : 안전의 욕구

  모든 사람은 안전하려고 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위험한 것들을 멀리 하려고 합니다.

  처음 비행을 하시는 분들에게 비행은 굉장히 위험하다 라는 생각을 가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구독자 분 중 한 분은

  '스카이 다이빙은 했지만 비행은 무서워서 시켜도 못하겠다' 

  라고 하시더군요. 아무리 생각해도 스카이다이빙이 더 위험합니다. 

  이렇게 잘 알지 못하면 비행은 위험하다고 생각하게 되죠. 

  실제로 비행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하게 해야하며 안전을 강조해야 합니다. 

  교관으로써 학생에게 안전을 강조해야 하며 교관으로써 내가 하고 있는 것들은 안전한 범위 안에 있다 라는 것을 알려 줘야 합니다. 

 

3. L- Loving/ Beloging : 애정과 소속의 욕구

  사람은 사랑받고자 하는 욕구와 어딘가에 소속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욕구가 굉장히 심해지기도 하는 것들을 쉽지 않게 볼 수 있죠.

  교관으로써 학생을 편안함을 느끼게 하면서 

  그들이 선택한 항공쪽으로의 길을 잘 했다고 강조해야 합니다. 

 

4. E - Esteem : 존경의 욕구

  존경은 한 사람으로써 얼마나 좋게 느끼는 지를 말합니다. 그리고 이런 존경은 

내부적으로 그리고 외부적으로 얻게 됩니다. 

  내부적으로는 그들 스스로를 사람들이 정한 기준에 따라 판단하게 됩니다.

  이것으로 인해서 자신감, 독립성, 성취감, 지식 등의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사회적인 

  그러나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통한 존경을 얻고자 노력하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로 말이죠. 이것은 나의 평판, 지위, 인정 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런 존경의 욕구 때문에 항공업계로 온 학생이 많다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하죠.

 

4.5 Cognitive and Aesthetic : 인지와 심미적인 욕구

  몇 년 후, 매슬로우는 이 욕구를 피라미드에 추가하게 됩니다. 그는 사람들의 주변에서 무슨일이 일어나는지를 이해하고자 하는 강력한 욕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주변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게 되면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말이죠. 

  그리고 사람은 무언가를 깨달았을 때 "유레카" 를 외칠 정도로 많은 양의 도파민이 나오게 됩니다. 

  보통 "the First solo" 때 이런 것들이 많이 나오게 되지요. 

  그리고 심미적인 욕구에 대해서는 학생과 교관이 얼마나 좋아하는지에 영향이 될 수도 있습니다. 두 사람이 얼마나 좋은 느낌을 받느냐이지요. 

 

5. S- Self actualization : 자아실현의 욕구

  사람은 무언가를 하기 위해 태어났습니다.

  예전 어느 강의에서 이런 말을 하더군요.

 "'사람은 왜 태어 났는가?' 생각해보신적있나요? 

  모든 것들은 목적이 있고 그 다음 만들어 졌습니다. 연필 처럼 말이죠. 

  그런데 인간은 그렇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살아가면서 왜 태어났는지 알아가게 되죠."

 

여기 좋은 말이 있습니다. 

"Be all you can be"

 

 

 

 


살아있는 모든 것들은 욕구를 가지기 마련입니다. 

 

3. 잊지 말아야 하는 것

이 이론에서 중요한 것이 두 가지 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 하위 욕구가 만족되어야 상위 욕구로 갑니다. 

밥과 물을 먹고 나서야

주변에 위험한 것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밥도 먹고 물도 마신 뒤 주변에 위험한 것이 없는지 확인 되어야 

사랑을 하지요. 

식의주가 되어야 합니다. 

 

그 다음 존경의 욕구가 생기고 자아실현을 하게 됩니다. 

 

2. 정말 중요합니다. 상하위의 욕구가 절대로 행복의 상하위를 정하지 않습니다

  주변을 보고 비교하지 마세요.

  나는 사랑받고 싶은데 쟤는 자아실현을 하려고 해? 쟤가 나보다 더 상위의 욕구를 요구하네?

  그럼 쟤가 나보다 더 행복한건가?

  아닙니다. 

  이 그래프는 절대로 행복의 계급을 나타낸 것이 아닙니다. 

  맛난 것을 먹을 때 얼마나 행복한가요.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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