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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법) 고원현상과 슬럼프에 빠진 당신을 위하여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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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오늘은 좀 힘든 주제에 대해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바로

The Learning Plateaus and Slump 입니다

(고원현상 과 슬럼프)

 

※고원현상 : 학습의 침체기

 

슬럼프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지만

고원현상은 그렇게 익숙한 용어는 아닙니다.

 

오늘 이야기의 주제는

* 내가 어떤 상태인지 알게 되면 완화할 수 있다

라는 것이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아도 한 번 익숙해 져 보도록 하죠. 

 

 


예전 하나의 실험이 있었습니다.

암기실험입니다.

아무런 의미 없는 것들을 외워가는 실험이었죠.

노력을 한 만큼 했을 때 얼마만큼의 것들을 외웠을까(결과가 어떻게 나왔을까?)?

이것을 곡선으로 그려보니 공통적인 특징이 하나 나왔어요. 

 

처음부터 상승하던 곡선이

14~24주 사이에서 정체가 되는 현상이었습니다.

외운 것의 개수가 줄지도 늘지도 않는 어느 정도의 상태로 

멈춰 있었던 것이지요. 

그래프의 모양이 고원과 비슷하다고 해서 고원현상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슬럼프와는 조금 달라요. 슬럼프의 경우는 그래프가 밑으로 꺾여 내려가게 됩니다.

 

 


(안 읽으셔도 돼요. 아래에 정리 할려구요)

 

고원현상에 대해 Aviation Instrutor's Handbook 에 나와 있는 것을 기준으로 조금 써 보겠습니다

Learning Plateaus

Learning plateaus are a normal part of the learning process and tend to be temporary, but instructors and students should be prepared for them.

: 학습의 침체기는 정상적인 것이며 일시적인 것입니다. 다만 이것을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Instructors themselves can bring on a learning plateau by overpractice. After repeating any task three or four times, give it a break to avoid causing a learning plateau. 

: 교관은 과잉 연습이 학습침체기를 가지고 올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하며, 3~4번의 학습반복 후 휴식을 통하여 학습 침체기를 피해야 합니다. 

 

Keep in mind that the apparent lack of increasing proficiency does not necessarily mean that learning has ceased. The point is that, in learning motor skills, a leveling off process, or plateau, is normal and should be expected after an initial period of rapid improvement.

: 초반에 잘 되다가 어느 순간 잘 되지 않는다고 해서 학습이 멈춘 것은 아닙니다. 초반에 학습이 굉장히 잘 될 때, 학습 침체기는 일반적인 것이니 준비하고 있으셔야 합니다. 

 

The instructor should prepare the student for this situation to avert discouragement. If the student is aware of this learning plateau, frustration may be minimized.

: 교관은 학생이 낙심하지 않게 하기 위해 학습의 침체기에 빠지는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학생이 학습의 침체기에 빠진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면, 좌절은 최소화 될 거에요.

 

Instructors can help students who fall into a learning plateau by moving the student to a different place in the curriculum and giving the current task a break. 

: 교관은 학생에게 학습 침체기가 왔다는 것을 알게 되면, 다른 것을 가르치세요.

 

Learning plateau problems can sometimes be alleviated also by the instructor better explaining the lesson, the reason for the lesson, and how it applies to the student. 

: 학습 침체기는 교관이 lesson에 대해서, 배우는 이유에 대해서, 그리고 어떻게 학생에게 적용할지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게 되면 완화될 수 있어요. 

 

 


학습 침체기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1. 학생이 어떻게 그 침체기를 대하는가

2. 교관이 그 학생을 어떻게 대하는가

입니다. 보통은 교관이 없기 때문에

내 공부를 도와주거나 보고 있는 주변 사람이라 할 수 있어요.

이성친구가 되거나 동성친구나 부모님이 될 수도 있겠네요. 

 

학습의 침체기는 굉장히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것이라고 합니다.

거의 무조건 오기 때문에 이 학습의 침체기를 준비해야 하기도 하구요.

 

1. 학생으로써 해야할 것은

일단 내가 학습의 침체기에 들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정말 중요해요. 

내가 머리가 나빠서라거나 멍청해서라거나 그런 것들이 아니에요. 

옆에 있는 사람은 그런게 없었는데?

아니에요. 아직 오지 않았거나 이미 온 것입니다. 

보통은 이미 학습침체기가 왔다가 지나간 것일거에요.

공부해도 안 된다 이런 생각 절대로 하지 마세요

내 뇌에서는 내가 배운 지식들을 하나 둘 이어가는 중이에요.

더 잘 되기 위해서 잇고 있는 중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너무 열심히 하고 있어서 생긴 학습의 침체기 입니다.

너무 열심히 해서 초반에 성적이 잘 올라갔고

어느 순간 그 성장의 폭이 줄어드는 것을 보고

내가 못하는구나... 하는 좌절에 빠지는 단계입니다.

열심히 안 하고 잘하지 못했다? 그러면

이런건 생기지도 않아요.

침체기가 왔다는 것은 잘하고 있었다는 증거입니다.

그러니 평소처럼 하시면 돼요. 

힘든거 알아요.

그러니 너무 악바리로 열심히 하지는 마세요.

쉬엄쉬엄 쉬면서 하셔도 돼요.

잘하셔서 그런 거니깐요.

 

2. 주변 사람들은?

뭐라하지 마세요.

화내고 짜증낸다고 해서 잘 된다? 그런건 없어요.

알아먹게 말해야지

알아처먹어라 라고 말하면 못알아 처먹어요.

기다려 주시면 돼요.

아니면 같이 놀아 주셔도 돼요.

공부하는데 동기부여를 해주세요. 

옆에 있는 분들이

가장 쉽게 동기부여 해줄 수 있어요.

 

 

* 옆에 사람과 비교하지 마세요!

잘 하고 계신 거에요! 

옆에 사람과 비교한다고 해서

좋아지는걸 딱히 보지 못한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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