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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FOI + 공부법

(FOI - 공부법) Definition of human behavior - 인간행동의 정의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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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첫 포스팅은 인간행동과 효과적인 대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저는 전문 교육인이 아닙니다. 

 

혹시 이에 관련해서 종사하시는 분들이 제 글을 읽고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지적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배우고 싶습니다.

Task A : Human behavior and effective communication

  1. Definition of human behavior
  2. Human needs
  3. Motivation
  4. Defense Mechanism
  5. Student Emotional Reactions
  6. Basic Elements of Communication
  7. Barriers to effective communication
  8. Developing Communication Skills

로 구성 될 거에요. 

 

 

1. Definition of human behavior 

- Human behavior is a product both of innate human nature and of individual experience and environment.

- Human behavior is seen as the product of factors that cause people to act in predictable ways.

- Human behavior is also defined as the result of attemps to satisfy certain needs 'Flee or Flight'

- Another definition of human behavior focuses on the typical life course, from dependency to self-direction. Therefore, the age of the student impacts how the instructor designs the curriculum.

- By observing human behavior, an instructor can gain the knowledge needed to beter understand the student as an instructor as well as the learning needs of students. 

 

- 인간행동은 인간본성, 개인적인 경험과 환경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은 보통 선천적이다와 후천적이다 라고 하는 것들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겠죠. 

 

 

2. 왜 인간행동을 알아야 하는가?

 

- 이런 인간행동을 알게 됨으로써 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할지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가지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예를 들면 제 학생이 어떻게 하면 더 저의 지식을 잘 흡수하느냐 알 수 있습니다.

저는 그 사람에게 맞는 방식으로 가르칠 수 있겠지요. 

 

  안전적인 측면에서는 학생이 스트레스를 어디서 받는지, 어디까지 견디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스트레스로인한 위험한 비행을 미리 막을 수도 있겠지요. 

 

 

- 이렇게 이해해도 될지 모르겠으나 저는 이것을 이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후천적 영향으로 생각 했을 때

예전에 누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경험이란 것은 내가 어떤 일을 겪었는지가 아니라

어떤 상황을 겪었을 때 내가 어떻게 대처했느냐 라는 것을 말한다'

 

라는 말이죠. 

도망을 쳤던지 맞서 싸웠던지, 그런 상황에 어떤 시도를 했는지가 중요하겠죠.

 

 

- 인간행동의 또다른 정의는 의존에서 부터 자기지향에 이르는 일반적인 생활에 중점을 둡니다. 

 

자기지향:  집합체 지향(collectivity-orientation)과 대조를 이루는 파슨스(T. Parsons)의 패턴변수의 하나로, 자신의 개인적 관심이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행동하는 유형이다. 자기지향 과제에는 열두 가지 구성요소가 포함되는데, 가치감, 통제감, 현실적 신념, 정서적 자각 및 대처, 문제해결 및 창의성, 유머, 영양, 운동, 자기 보살핌, 스트레스 관리, 성 정체감, 문화 정체감이 해당된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행동이나 지지를 좋아할 수도 있지만, 그러한 지지를 항상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자신의 삶에 책임을 느끼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기지향 [self direction, 自己志向]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이렇게 타고난 선천적인 것들 또는

나이를 먹으며 겪게되는 후천적인 요소로써 

한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는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사람이 연령을 보고 

어떤 방식으로 교육을 할지

커리큘럼을 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간의 행동을 알고

관찰함으로써 

Instructor 는 학생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그 학생의 학습욕구들을 알 수 있습니다. 

 

 

3. 가르치는 목적을 알아야 한다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것은 

분명한 목적이 있다 생각합니다. 

그 사람을 알게 만들고 그것을 이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필요한 것은 그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지요. 

 

"아니 멍청아 그걸 왜 못알아 쳐먹냐 ㅡㅡ"

라고 하는게 아니라

'어떻게 해야 너가 더 잘 알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살아가면서도 이런 실수를 참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인간행동

-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들로 통하여 하는 사람의 행동이며

- 이런 것들을 이해함으로써 이 사람이 어떻게 할지를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이것은 상대방을 가르치기 위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 그러기위해서는 교관으로써 내 욕심을 내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입장이 되어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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