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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FOI + 공부법

(FOI - 공부법) Task B : The Learning Process 정리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5. 17.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오늘은 Task B : The Learning Process 에 대해서 마무리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Task B: Learning Process

Reference : FAA-H-8083-9A

1. Learning theory.

2. Perceptions and insight.

3. Acquiring knowledge.

4. The laws of learinng.

5. Domains of learning.

6. Characteristics of learning.

7. Acquiring skill knowledges.

8. Types of practice.

9. Scenario-based training.

10. Errors.

11. Memory and forgetting.

12. Retention of learning.

13. Transfer of learning. 

 


1. 학습이란

경험, 지식, 교육 등의 이유로 생각과 행동이 바뀌어 지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행동주의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언급했었고

 긍정적인 자극과 보상을 주면 행동이 좋아지게 됩니다. 

- 인지이론

 : 학생의 심적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봅니다. 

컴퓨터와 비슷하다는 정보처리이론도 있었지만 무의식 영역이란 것을 설명할 수 없었고

구성주의는 설득력이 있었습니다. 이 구성주의는 지식을 능동적으로 얻고 보통 자신의 경험에 기초를 두며

이미 알던것과 새로운 것을 서로 잇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HOTS (Higher order thinking skills) 를 통하여 조금 더 높은 차원의 생각을 하는데 도움을 얻기도 합니다.

 (Knowledge -> Comprehension -> Application -> Analysis -> Synthesis -> Evaluation)

 

2. 지각과 통찰력

: 지각은 무언가를 몸으로 느끼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이런 지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는 Physical organism, Goals and values, Self-concept, Time and Opportunity, Element of Threat, Basic need 가 있고

통찰력은 지각과 심적인 것들이 이어지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3. 지식의 습득

: 지식을 습득하는 순서가 있었습니다. 

Memorization -> Understanding -> Concept Learning (Categorize) 

 

4. 학습의 법칙 (REEPIR)

어떻게 하면 학생은 더 잘 학습될 수 있을까? 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Readiness (학생의 준비성)

Exercise (훈련은 반복되어져야 한다)

Effect (감정적으로 안전하다 느낄 때 효과적으로 될 수 있다)

Primacy (처음 배운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외워진다)

Intensity (생생하고 극적이고 흥미진진한 것들이 더 쉽게 외워진다)

Recency (가장 최근에 외운 것이 더 잘 외워진다)

 

입니다. 

 

요약하면

학생이 배우고 싶다는 상태에서 

교관이 안전하다는 것을 항상 알게 해 주고

처음 가르칠 때 틀리지 않게 잘 가르쳐 주며

생생하게 묘사하는 방식이나 비디오클립 등을 이용하여 가르치고

중요한 것들은 가장 마지막에 한 번 더 정리하고

학생은 스스로 복습한다

 

입니다. 

 

5. 학습의 단계 (인지영역) RUAC

Rote Level : 단순암기

Understanding Level : 이해

Application Level : 적용

Correlation level (insight) : 상호연관시키기

 

5-1. Domains of Learning

Cognitive domain : 지식을 인지하고 다루는

Affective domain : 자세, 믿음, 가치 등

Psychomotor domain : 육체적인 스킬

 

6. 학습의 특징

: 학습은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학습은 다면적이며 능동적인 과정을 거치고

이런 경험들의 결과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7. 스킬 지식의 습득

: Cognitive -> Associative -> Automaticity

의 과정을 거칩니다. 

먼저 어떻게 하는건지 기억을 해야 합니다. 

그 다음 연습을 통하여 하나하나 인지하고

더 많은 연습을 통하여 자동화 시킵니다. 

 

반복을 많이 하게 되면 고원현상에 빠지게 되니

3~4번 정도의 엽습만 하면 됩니다. 

 

8. 연습의 종류

Deliberate practice : 신중하고 세밀하게 하나하나 확인합니다.

Blocked Practice : 특정한 것에 대해 반복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Random practice : 무작위로 하는 것입니다.

 

9. 시나리오 기반 훈련

: 시나리오 기반은 실제 상황에 일어날 수 있는 것들을

일으키지 않고 예행연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학생이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가능합니다. 

이것을 통하여 학생이 이해하는 단계로 갈 수 있습니다. 

각자의 시나리오를 만들어야 하며

좋은 시나리오는 명확한 목표가 있고, 개인에게 맞추어져 있으며, 세세한 것까지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10. 실수

실수는 Slip과 Mistake 가 있습니다. 

Slip 은 행동이 잘못된 것 (아는데 잘못 한거고)

Mistake 는 생각이 잘못된 것입니다. (제대로 했더니 그게 잘못이었던거고)

 

이런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많이 연습해야하며

시간적 여유를 가지며

리마인더를 이용하는 것 등입니다. 

 

실수를 통하여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11. 기억과 망각

한 번 저장된 기억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저장되는 기억은

감각기억 -> 단기기억 -> 장기기억

으로 넘겨지게 됩니다. 

장기기억은 이미 알고 있던 것들을 잇는 하나의 네트워크라 할 수 있습니다. 

 

망각은 떠올리는데 오류가 생긴 것인데

FIRS

Fading : 희미해지거나

Interference : 제대로 배우지 못하거나 비슷한 것을 배운 덕에 간섭받거나

Retrieval failure : 떠올리는데 문제가 생겼거나 (혀끝에서 멤돈다)

Suppression or Repression : 기억하기 싫은 것으로 의식 또는 무의식 속에서 숨겨버리는 것입니다.

 

12. 기억의 보존

기억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학생이 기억을 잘 떠올리게 도와줘야 합니다. 

FARMSP

Favorable attitude : 학생이 배우고 싶어하는 태도

Association : 알고 배운 것들을 서로 잇고

Repetition : 반복하며

Mnemonics : 암기기술을 이용하고 (두문자법 같이)

Senses use all : 모든 감각을 다 이용하여 배우며

Praise stimulates : 보상을 줍니다

 

13. 학습의 이전

: 배운거 어떠 써먹을래? 입니다. 

제가 알던 것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때도 있고

부정적인 영향을 줄 때도 있습니다. 

 

 


다음부터는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해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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