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오늘은 Task B : The Learning Process 에 대해서 마무리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Task B: Learning Process
Reference : FAA-H-8083-9A
6. Characteristics of learning.
7. Acquiring skill knowledges.
1. 학습이란
경험, 지식, 교육 등의 이유로 생각과 행동이 바뀌어 지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행동주의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언급했었고
긍정적인 자극과 보상을 주면 행동이 좋아지게 됩니다.
- 인지이론
: 학생의 심적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봅니다.
컴퓨터와 비슷하다는 정보처리이론도 있었지만 무의식 영역이란 것을 설명할 수 없었고
구성주의는 설득력이 있었습니다. 이 구성주의는 지식을 능동적으로 얻고 보통 자신의 경험에 기초를 두며
이미 알던것과 새로운 것을 서로 잇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HOTS (Higher order thinking skills) 를 통하여 조금 더 높은 차원의 생각을 하는데 도움을 얻기도 합니다.
(Knowledge -> Comprehension -> Application -> Analysis -> Synthesis -> Evaluation)
2. 지각과 통찰력
: 지각은 무언가를 몸으로 느끼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이런 지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는 Physical organism, Goals and values, Self-concept, Time and Opportunity, Element of Threat, Basic need 가 있고
통찰력은 지각과 심적인 것들이 이어지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3. 지식의 습득
: 지식을 습득하는 순서가 있었습니다.
Memorization -> Understanding -> Concept Learning (Categorize)
4. 학습의 법칙 (REEPIR)
어떻게 하면 학생은 더 잘 학습될 수 있을까? 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Readiness (학생의 준비성)
Exercise (훈련은 반복되어져야 한다)
Effect (감정적으로 안전하다 느낄 때 효과적으로 될 수 있다)
Primacy (처음 배운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외워진다)
Intensity (생생하고 극적이고 흥미진진한 것들이 더 쉽게 외워진다)
Recency (가장 최근에 외운 것이 더 잘 외워진다)
입니다.
요약하면
학생이 배우고 싶다는 상태에서
교관이 안전하다는 것을 항상 알게 해 주고
처음 가르칠 때 틀리지 않게 잘 가르쳐 주며
생생하게 묘사하는 방식이나 비디오클립 등을 이용하여 가르치고
중요한 것들은 가장 마지막에 한 번 더 정리하고
학생은 스스로 복습한다
입니다.
5. 학습의 단계 (인지영역) RUAC
Rote Level : 단순암기
Understanding Level : 이해
Application Level : 적용
Correlation level (insight) : 상호연관시키기
5-1. Domains of Learning
Cognitive domain : 지식을 인지하고 다루는
Affective domain : 자세, 믿음, 가치 등
Psychomotor domain : 육체적인 스킬
6. 학습의 특징
: 학습은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학습은 다면적이며 능동적인 과정을 거치고
이런 경험들의 결과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7. 스킬 지식의 습득
: Cognitive -> Associative -> Automaticity
의 과정을 거칩니다.
먼저 어떻게 하는건지 기억을 해야 합니다.
그 다음 연습을 통하여 하나하나 인지하고
더 많은 연습을 통하여 자동화 시킵니다.
반복을 많이 하게 되면 고원현상에 빠지게 되니
3~4번 정도의 엽습만 하면 됩니다.
8. 연습의 종류
Deliberate practice : 신중하고 세밀하게 하나하나 확인합니다.
Blocked Practice : 특정한 것에 대해 반복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Random practice : 무작위로 하는 것입니다.
9. 시나리오 기반 훈련
: 시나리오 기반은 실제 상황에 일어날 수 있는 것들을
일으키지 않고 예행연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학생이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가능합니다.
이것을 통하여 학생이 이해하는 단계로 갈 수 있습니다.
각자의 시나리오를 만들어야 하며
좋은 시나리오는 명확한 목표가 있고, 개인에게 맞추어져 있으며, 세세한 것까지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10. 실수
실수는 Slip과 Mistake 가 있습니다.
Slip 은 행동이 잘못된 것 (아는데 잘못 한거고)
Mistake 는 생각이 잘못된 것입니다. (제대로 했더니 그게 잘못이었던거고)
이런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많이 연습해야하며
시간적 여유를 가지며
리마인더를 이용하는 것 등입니다.
실수를 통하여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11. 기억과 망각
한 번 저장된 기억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저장되는 기억은
감각기억 -> 단기기억 -> 장기기억
으로 넘겨지게 됩니다.
장기기억은 이미 알고 있던 것들을 잇는 하나의 네트워크라 할 수 있습니다.
망각은 떠올리는데 오류가 생긴 것인데
FIRS
Fading : 희미해지거나
Interference : 제대로 배우지 못하거나 비슷한 것을 배운 덕에 간섭받거나
Retrieval failure : 떠올리는데 문제가 생겼거나 (혀끝에서 멤돈다)
Suppression or Repression : 기억하기 싫은 것으로 의식 또는 무의식 속에서 숨겨버리는 것입니다.
12. 기억의 보존
기억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학생이 기억을 잘 떠올리게 도와줘야 합니다.
FARMSP
Favorable attitude : 학생이 배우고 싶어하는 태도
Association : 알고 배운 것들을 서로 잇고
Repetition : 반복하며
Mnemonics : 암기기술을 이용하고 (두문자법 같이)
Senses use all : 모든 감각을 다 이용하여 배우며
Praise stimulates : 보상을 줍니다
13. 학습의 이전
: 배운거 어떠 써먹을래? 입니다.
제가 알던 것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때도 있고
부정적인 영향을 줄 때도 있습니다.
다음부터는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해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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