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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FOI + 공부법

(FOI - 공부법) Acquiring Knowledge & The laws of leaning (지식의 습득과 학습의 법칙)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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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이번에 포스팅 할 내용은

 

FAA-S-8081-6DS

(Flight instructor PTS - 학생에게 어떤 것들을 가르칠지에 대한 책)

 

Task B: Learning Process

Reference : FAA-H-8083-9A

1. Learning theory.

2. Perceptions and insight.

3. Acquiring knowledge.

4. The laws of learinng.

5. Domains of learning.

6. Characteristics of learning.

7. Acquiring skill knowledges.

8. Types of practice.

9. Scenario-based training.

10. Errors.

11. Memory and forgetting.

12. Retention of learning.

13. Transfer of learning. 

 

 

에 맞춰서 먼저 Acquiring Knowledge, The laws of Learning 입니다. 

 

일단 저는 학습이론과 같은 것들에 대한 전문지식이니 아닙니다.

CFI 교관 과정을 공부하는 중에 있고

이런 것들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나중에 복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라 여겨져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틀린 점들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지식은 어떻게 습득되고

학습을 하는데 어떤 법칙이 있을까? 

하는 것들에 관한 것들입니다. 

 

 


 

 

1. Acquiring Knowledge : 지식의 습득

교관으로써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가 학생이 지식을 제대로 습득하게 하는 것입니다. 

1) 지식이란? 

지식이란 말 그대로, 정보를 의식적으로 알고 그것을 제대로 설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면

 Cessna 172s 의 기름탱크 양을 알고, 엔진 내부에서 연료 연소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등을 알고 설명하는 것이죠. 

 

2) 지식의 습득의 세 단계

i) Memorization (암기)

 : 정보를 외웁니다. 열심히 (그래서 우리 열심히 복습 하죠?)

 이렇게 암기하는 것은 학생으로 하여급 조금 더 빨리 나아가게 만들어 줍니다.

다만 이 암기의 한계는 새로운 지식이 들어왔을 때 그것을 활용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ii) Understanding (이해)

: 학생들은 보통 그들이 배운 정보나 지식이나 정보를 조직화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해란 알게 된 것들을 서로 연관된 것들을 아는 것이죠.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쓸만한 방법으로 지식들을 조직화 하고 그리고 그렇게 하면서 이해하게 됩니다. 

 

- 이해의 이점

a. 질문에 대해 대답하는데 더이상 한계가 없어요.

 하나를 배우면 열을 안다!

 

b. 무언가의 process을 이해한 사람은 다른 것들의 process를 쉽게 이해합니다.

 

c. 이해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를 쉽게 쉽게 하죠. 그리고 정보를 공유합니다.

 

d. 절차의 목적을 이해한 사람들은 다음의 절차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잊었던 정보를 또 쉽게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iii) Concept Learning (Categorize) : 분류

 : 학생들은 이해한 것들을 일반화 시킵니다. 그리고 많은 것들로 묘사를 하죠.

 비슷한 것들을 하나로 묶기도 합니다. 마치 목차를 보듯 말이죠.

 

 

중간정리 하자면,

지식의 습득은 

암기 -> 이해 -> 분류

로 이루어집니다. 

이해까지만 해도 좋겠지만

분류까지 가면 아주 좋겠죠?


2. The laws of learning : 학습의 법칙

: 이 학습의 법칙은 사람들이 더 잘 배울 수 있는 통찰력을 줍니다.

6가지가 있으며 외울 때는 REEPIR 로 외우고 있어요.

1) R - Readiness 

 : 만약 학생이 배울 준비가 되어 있다면 훨씬 쉽게 학습을 합니다. 예를 들면 강력한 목표와 목적을 가졌다면 말이죠. 

그리고 배움의 이유를 확실히 알고 있다면 훨씬 쉽게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꾸준히 배울 수 있게 만들죠.

 

2) E - Exercise

 : 자주 반복 되는 것들이 더 잘 외워지는 것입니다.

 한 번 본 것보다 두 세 번 본 것들이 더 잘 외워지죠. 

 그러나 (너무 짧은 시간에) 4~5번 이상은 좋지 않습니다. 고원현상으로 빠뜨릴 수 있기 때문이죠. 

 

3) E - Effect

 : 감정적인 반응과 연관있습니다. 학생의 기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날 기분이 좋으면 훨씬 잘 받아들이죠. 

 

4) P - Primacy 

 : 가장 먼저 배운 것들은 더 강한 인상을 남기기 마련입니다. 첫 인상 처럼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처음 가르칠 때 실수하지 않고 제대로 가르쳐줘야 합니다. 

 

5) I - Intensity 

 : 생생하고 극적이며 흥미로운 경험들은 지루하고 따분한 것들보다 훨씬 잘 배울 수 있습니다. 

마치 체험학습 처럼 말이죠.

 백문이 불여일견 이다 라는 말입니다. 

 

6) R - Recency

 : 최근에 배운 것들이 가장 잘 기억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배운 것들이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교육 마지막에 항상 정리를 해주면 좋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들에 대해서 말이죠. 

 


정리하자면, 

1. 지식의 습득은 : 암기, 이해, 분류 가 있으며

2. 학습의 법칙 (조금 더 쉽게 암기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는 방법) 

  학생이 준비되어 있고, 기분이 좋을 수록 좋고

  반복된 학습, 현장학습, 가장 먼저 배웠으며

  가장 최근에 배운 것들이 

  잘 학습 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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