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 꿈꾸는 것을 좋아하구요.
  • 반드시 성공합니다.
✈ 비행과 공부/FOI + 공부법

(FOI - 공부법) Learning Theory 학습이론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5. 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이번에 포스팅 할 내용은

 

FAA-S-8081-6DS

(Flight instructor PTS - 학생에게 어떤 것들을 가르칠지에 대한 책)

Task B: Learning Process

Reference : FAA-H-8083-9A

1. Learning theory.

2. Perceptions and insight.

3. Acquiring knowledge.

4. The laws of learinng.

5. Domains of learning.

6. Characteristics of learning.

7. Acquiring skill knowledges.

8. Types of practice.

9. Scenario-based training.

10. Errors.

11. Memory and forgetting.

12. Retention of learning.

13. Transfer of learning. 

 

 

 

에 맞춰서 먼저 Learning Theroy (학습이론) 입니다. 

 

일단 저는 학습이론과 같은 것들에 대한 전문지식이니 아닙니다.

CFI 교관 과정을 공부하는 중에 있고

이런 것들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나중에 복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라 여겨져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틀린 점들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1. 학습 (Learning) 

1) 학습이란?

간략하게 말하면, 경험, 연습, 교육의 결과로써 배우는 사람의 행동이 변하는 것을 학습 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2)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교관으로써 학생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가르치는지는 정말로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어떻게 배우고 지식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를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의 바로 기본입니다. 

 

 

2. 학습이론 이란? 

유기체의 반응이 경험의 결과로서 수정되는 방식을 설명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학습은 기억과는 구분이 되는데, 기억은 학습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단지 이전의 경험에 대한 회상과 관련될 뿐이다.

 

1) 에드워드 L. 손다이크의 '효과법칙'

초기의 학습이론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미국의 심리학자인 에드워드 L. 손다이크(Edward L. Thorndike)에 의해 제안되었는데, 그는 "학습은 연결하는 것이다"라고 믿었다. 손다이크의 '효과법칙'은, 보상이 따르는 행동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고, 보상이 따르지 않는 행동은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는 진술이다.

 

2) 이반 파블로프의 '반사-조건화 실험/ 조건화'

이러한 접근은 러시아 과학자인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의 반사-조건화 실험으로부터 도출된 전통과 결합되어, 현재에는 '조건화'로 알려져서 오늘날의 학습이론이 되고 있다. 스키너(Skinner)의 이론이 가장 선구적인데, 그는 조건화이론을 인간의 사회화와 행동에 대한 포괄적인 심리학으로 정교화하고자 시도했다.

3)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심리학'

장 피아제(Jean Piaget)에 의해 개척된 인지-발달심리학은 학습이론뿐 아니라 보편적인 지적 발달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것은 종종 행동주의에 대한 암묵적인 비판으로 보인다. 그러나 인지-발달이론은 그 행동이 이전의 조건화된 과정의 측면에서만 설명될 수 있는 수동적 유기체로서보다는 그 자신의 지식에 대한 적극적인 구축자로서의 개인의 역할을 강조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학습이론 [learning theory] (사회학사전, 2000. 10. 30., 고영복)

 

 

3. Behaviorism (행동주의) 

: 사람이나 동물이나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자극을 하느냐 라고 하는 것입니다. 

어떤 행동에 대한 자극을 하고 강조 하였을 때 어떻게 반응하냐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데

"Carrot and Stick"

긍정적인 자극과 부정적인 자극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강조와 보상을 자주 주게 될 수록 

학습을 가속화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론은 교관이 학생들을 어떻게 자극하는지 알려주고

어떤 자극을 줘야하는지를 알려줍니다. 

 

 

 

4. Cognitive Theory : 인지이론

인지이론은 학생의 마음속에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에 집중을 하는 이론입니다. 

학습은 단순한 행동의 변화가 아닙니다. 단순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라

학생이 생각하고 이해하고 느끼는 방법의 변화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이 인지 이론에는 대표적인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the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정보처리이론)

 - 인간의 학습 모델은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 인간뇌의 정보처리 방법은 정보가 들어오고 그것을 저장하고 그리고 그것들을 끄집어 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정보에 대해서 반응을 하게 됩니다. 

 - 그러나 이 학습이론은 한계가 있습니다. 바로 습관적이고 주기적인 것들은 무의식의 영역으로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비행으로 예를 들면 오른쪽 Turn 을 할 때 오른쪽 Rudder 를 습관적으로 밟아줍니다. 

 ' 어떻게 해야지~ ' 라는 생각도 안 하고 습관적으로 하게 됩니다. 

 만약 운전으로 예를 든다고 하면 앞에 갑자기 무엇이 튀어 나왔을 때 브레이크를 밟는 것과 같겠죠.

 

 

2) Constructivism (구성주의)

  - 학습은 지식과 기술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정보와 기술을 받아드리고 그것들을 그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구성하기 시작합니다. 

   - 학습은 피교육자가 새로운 정보를 받아 들이고 이미 알고 있던 정보들을 합쳐서 의미있는 개념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i) Higher Order Thinking Skills (HOTS)

: 고차원으로 가는 생각하는 기술 입니다. 크게 어렵지 않아요. 평소에 하시고 있으신 분들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학습하는 방법 또는 생각하는 방법을 따로 따로 분류해 두는 것입니다. 

마치 1형식은 무엇이고 2형식은 무엇이고 하는 것 처럼 말이죠. 

 - 우리가 항공에서 배우는 ADM (Aeronautical Decision Making) 과 비슷합니다. 하나하나 차례차례 해 나갑니다. 

 - HOTS 으로 효과적으로 가르지기 위해서는

 Problem-based learning (PBL), authentic problems, real world problems, student-centered learning, active learning, cooperative learning, customized instruction 의 방법을 섞어서 가르치면 좋습니다. 

 

아래는 HOTS 의 모든 것들을 적어두었습니다. 

① Knowledge

i) 어떤 방법들?

select, List, Name, Define, Describe, Memorize, Recognize, Identify, Locate, Recite, State, Label

ii) 어떤 것들?

Events, People, Recordings, Videos, Plays, Filmstrips, Radio, Test readings, Films, Newspapers, Magazine articles, TV shows

 

② Comprehension

i) 어떤 방법들?

Match, Restate, Paraphrase, Rewrite, Give example, Express, Illustrate, Explain, Defend, Distinguish, Summarize, Interrelate, Interpret, Extend

ii) 어떤 것들?

 Recordning, Drama, Cartoon, Story, Speech, Photograph, Diagram, One statement, Model, Conclusion, Implication based on idea, Casual relations, Analogy, Online, Compare, Summary

 

③ Application

i) 어떤 방법들?

Organize, Generalize, Dramatize, Prepare, Produce, Choose, Sketch, Apply, Solve, Draw, Show, Paint

ii) 어떤 것들?

List, Drama, Painting, Sculpture, Jewelry, Poetry, Illustraion, Following an outline, Solution, Question, Map, Project, Forecast, Diagram

 

④ Analysis

i) 어떤 방법들?

Compare, Anylyze, Classify, Point out, Distunguish, Categorize, Differentiate, Subdivide, Infer, Surbey, Select, Prioritize

ii) 어떤 것들?

Graph survey, Peport Syllogism broke down, Word defined, Statement identified, Conclusion, Checked, Questionaire, Argument, Parts of Propaganda

 

⑤ Synthesis

i) 어떤 방법들?

Compose, Originate, Hypothesize, Develop, Design, Combine, Construct, Produce, Plan, Create, Invent, Organize

ii) 어떤 것들?

Play, Esperiment, Alternative Action, Hypothesis, Formulation, Book, Set of standards, Game, Song, Machine, Article, Invention, Report, Set of rules

 

⑥ Evaluation

i) 어떤 방법들?

Judge, Relate, Weight, Criticize, Support, Evaluate, Consider, Critique, Remommend, Appraise, Compare

ii) 어떤 것들?

Valuing, Court Trial, Survey, Conclusion, Self-evaluation, Recommendation,n Discussion, Assesment, Standard Compared, Standard established

 

 

iii) Scenario Based Training (SBT)

시나리오에 기반을 둔 훈련방법 입니다. 그리고 SBT는 Problem-based training 의 한 예입니다.

- 이 방법은 피교육자가 효과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증진시켜 줍니다.

- SBT는 현실적인 결정을 만들어내는 기회를 주는거에요. 그러기 위해서 새로운 정보를 과거의 지식과 연결시켜야 하고 새로운 정보를 도입해야 합니다. 

- SBT 는 새로운 지식을 Application level of learning (학습의 응용) 단계로 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일 뿐만 아니라

교관이 학생을 HOTS 에 따라 ADM 을 향상시키는데 효율적입니다. 

 

- 새로운 개념들이고 영어가 많아서 예를 좀 들어야 겠네요. 

예전에 저는 선박기관사로 일을 했었고 주변에서는 위험한것들 천지였죠.

다행히 좋은 상관을 만났는데 저한테 아주 좋은 생각을 심어 주었습니다. 

"실기사야, 항상 지나가다 보면 최악의 경우를 생각해. 만약 저기서 기름이 터졌다.

그러면 넌 어떻게 할지 생각해봐. 어떤 순서대로 어떤 벨브를 잠그고 누구에게 보고하고

무엇을 알리고 너는 어떤 조심을 하면 되고... 항상 생각해. 끊임없이 생각해"

라고 말이죠. 

그 뒤로 지나가다가 별 큰 의미는 아니어도

'저게 사고나면 어떻게 해야할까?'

헥헥 대는 사람이 있으면

'심폐 소생술은 어떻게 했더라?'

라는 것들을 생각하고 있죠

 

 


 

정리하자면,

1. 학습이란 것은 배움을 통하여 피교육자의 행동, 생각, 이해하는 능력 등을 바꾸는 것입니다. 

2. 행동주의는 긍정적은 자극을 자주하여 학습을 가습하게 하고

3. 인지이론은 정보처리설과 구성주의가 있습니다. 

3-1) 정보처리설은 인간의 두뇌를 컴퓨터와 비슷하게 생각하는 것인데 무의식 이라는 한계가 있고

3-2) 구성주의는 우리의 생각을 구분화 하여 하나하나 쌓아가는 과정입니다. 배움의 순서역시 그렇죠.

예를 들면

Hi라는 단어를 단순히 외우고(Knowledge 지식)

> Hi가 무엇일까? 이해하고 (Comprehension 이해력)

> 외국인을 만나면 Hi 하고 인사하고 (Application : 응용)

> 나의 Hi는 어땠는지 생각하며 집에 갈 때는 Bye 를 쓰는걸 알고  (analysis : 분석)

> 만날 때는 Hi, 갈 때는 Bye 라고 정리 후 다음에 쓸 거라 계획하고 (Synthesis : 종합)

> 나의 Hi 와 Bye 에 대한 상각들을 최종적으로 평가합니다 (Evaluation : 평가)

4. 실제 상황에 쓰일 수 있는 예를 들어 피교육자가 선택하라고 하는 방법도 아주 효과적이니다. 특히 응용단계에서 말이죠. 

 

마지막 추가로

얼마전 유튜브를 보면서 

폰 노이만

에 대해서 이야기 하더군요. 

완전한 천재라고

 

그 사람이 컴퓨터를 만들 때 

그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에 따라서 컴퓨터를 만들었다고 해요. 

정보처리설... 

 

오늘도 공부 열심히 하세요~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