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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FOI + 공부법

(FOI - 공부법) Assessment (평가) - 전통적인 평과와 실제상황평가, 구두평가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5. 30.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이번에는 교관이나 교육자로써 또 다른 중요한 것들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바로 평가와 비평에 관한 것입니다. 

 

 

 

Task D : Assessment and Critique

Reference : FAA-H-8083-9A

1. Assessment :

 a. Purpose of assessment (5-2)

 b. General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assessment (5-3)

 c. Traditional assessment (5-4)

 d. Authentic assessment (5-5)

 e. Oral assessment (5-10)

 f.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questions (5-10)

 g. Types of questions to avoid. (5-11)

2. Critique (5-10) :

 a. Instructors/ student critique 

 b. Student-lead critique

 c. Small group critique

 d. Individual student critique by another student

 e. Self-critique

 f. Written critique

* 마무리 정리

 

 

 

일단 저는 학습이론과 같은 것들에 대한 전문지식이니 아닙니다.

CFI 교관 과정을 공부하는 중에 있고

이런 것들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나중에 복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라 여겨져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틀린 점들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1. Traditional Assessment (전통적평가)

1) what?

전통적 평가는 

글로 쓰여진 시험 (5지선다, 빈칸채우기 등)을 말합니다. 

글로 쓰여진 평가는 반드시 시간 내에 이루어 져야 합니다. 

 

전통적 평가의 특징은 대부분 단순 암기한 내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2) 문제점

전통적 평가의 문제점은 

교관 위주의 평가방법이 되며 

더 중요한 것은

 

시험을 잘 친다고 해서 현실에서 잘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토익 시험을 잘 봤는데 실제 회화를 잘 못하는 경우 처럼요.

 

 

3) Characteristics of a Good Written Assessment (Test)

어느 정도의 문제점은 있어도 그것들을 보완하기 위해서 

좋은 시험 문제를 제출 해야 합니다. 

아래에 맞게 말이죠. 

 

a. Reliability : 신뢰성

같은 시험은 같은 방법에 의하여 채점되어야 합니다. 

 

b. Validity : 타당성

타당성이 가장 시험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잘 채점 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c. Usability : 유용성, 편리성

시험의 기능성에 관한 것입니다. 

사용 할만한 시험은 인쇄하여 나누어 주면 될 정도로 아주 편리합니다. 

대신, 시험에 나오는 사진, 그래프, 차트 등은 명확히 그려져 있어야 하며

쉽게 채점할 수 있어야 합니다. 

 

d. Objectivity : 객관성

하나의 문제의 답은 하나 입니다. 또는 다중 선택 할 수 있지만

'답은 이거다!' 했을 때 의문이 없어야 합니다. 

 

e. Comprehensiveness : 포괄성

 하나에만 집중된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시험입니다.

 

f. Discrimination : 변별성

 모두가 100점을 맞는 시험, 모두가 0점을 맞는 시험이 아니라 학생 간에 확실히 차이를 볼 수 있는 시험이어야 합니다. 

 - 다양한 범위의 성적

 - 다양한 범위의 난이도

 

 

 

2. Authentic Assessment (실제상황평가)

1) What?

 이름 그대로 실제상황의 업무를 학생에게 물어 봤을 때 의미 있는 대답을 얻을 수 있게 만드는

평가를 말합니다. 

 

 이 때 학생은 Critical thinking skills 을 늘릴 수 있으며

단순히 외웠단 지식을 암기 또는 그 이상으로 올려야만 합니다. 

 

2) 특징

 : 실제상황평가는 the learning process 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상황에서 일어 날 수 있는 일을 강조하며

HOTS (Higher Order Thinking Skills) 를 쓸 수 있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학생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꺼내서 응용해야만 합니다. 

 

3. 효과적인 평가 방법의 선택

전통적 평가가 구식이다, 안 좋다 라고만 이야기 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평가 방법을 선택할지에 대해서 생각할 때는

a. 학습 목적의 수준 파악

b. 바라는 행동에 대해 파악

c. 평가 목표를 정하고

d. 평가기준에 맞는 시험 항목을 만들어야 합니다. (실제 상황 시나리오)

 

이렇게 했을 때 

학생의 지식 수준이 높지 않을 때에 

실제상황평가 를 사용하게 되면

학생에게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없고 

오히려 혼란스럽게만 만들 뿐입니다. 

 

이럴 때는 오히려 전통적 평가방식을 사용하여

학생이 알고 있는 지식을 상기시켜주는게 더 좋은 방법입니다. 

 

4. Oral Assessment (구두평가)

1) What?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

직접적이건 간접적이건 학생에게 질문을 통하여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에는

 

2) How?

사실에 대한 것을 물어보는 방법이 있을 수 있고(fact questions)

조금 높은 단계의 질문을 하는 방법(HOTS questions) 이 있습니다. 

 

a. The Fact questions

 : 보통 Who, What, When, Where 과 같이 단순하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으로 합니다. 

 

b. HOTS questions

 : 단순하게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How, Why 와 같이 설명을 해야 하는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이 때 학생은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3) 장점

 - 효과적이다

 - 학생의 지식을 얼마나 잊지 않고 있는지 확인

 - 학생의 흥미를 끌고 생각을 자극할 수 있다.

 - 중요한 것들을 강조할 수 있다

 - 학생이 학습한 것들을 종합적으로 확인 할 수 있다

 - 학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1. 전통적 평가 방법은 우리가 흔히 치는 시험이며, 학습 초반에 좋습니다. 

2. 실제상황평가 방법은 면접과 비슷하며 시나리오를 주고 풀어 나가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구두평가의 경우 가장 흔히 사용될 수 있으며 사실에 대한 것을 물어 볼 수도 있고 높은 단계의 것들을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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