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 꿈꾸는 것을 좋아하구요.
  • 반드시 성공합니다.
✈ 비행과 공부/FOI + 공부법

(FOI - 공부법) Task C : The teaching process - 정리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5.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TASK C : The teaching process 도 이제 모두 포스팅 했네요. 

 

마지막으로 이것들에 대해서 한 번 간단하게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Task C : The Teaching Process

Reference : FAA-H-8083-9A

1. Preparation of a lesson.

2. Organization of material.

3. Training delivery methods :

  a. Lecture method.

  b. Guided discussion method.

  c. Computer-assisted learning method.

  d. Demonstration-performance method.

  e. Drill and practice method.

4. Problem based learning.

5. Instruction aids and training technologies.

* 마지막 정리

 

 

일단 저는 학습이론과 같은 것들에 대한 전문지식이니 아닙니다.

CFI 교관 과정을 공부하는 중에 있고

이런 것들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나중에 복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라 여겨져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틀린 점들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1. Preparation of a lesson.

Teaching 이란 누군가를 가르치고 훈련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습의 준비에서 중요한 것은

확실한 목표와 기준을 정하는 것입니다. 

 

확실하고 구체적으로 정해져야 합니다. 

 

2. Organization of material.

교관이 아무리 많이 안다고 해도 제대로 전달하지 않으면 교관으로써는 실격입니다.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전달할 것들을 제대로 정리하고 조직화 해야 합니다. 

 

이렇게 조직할 때

Introduction > Development > Conclusion 으로 조직하게 됩니다

 

IntroductionAttention, Motivation, Overview 로 구성되어 집니다

 

Development 는 과거에서 현재로, 덜 익숙한 것에서 익숙한 것으로, 쉬운것에서 어려운 것으로와 같은 개념으로 구성해 주세요. 

 

Conclusion 은 학생들이 배운 중요한 것들을 학습목표와 이어주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새로운 지식을 알려주어 헷갈리게 만들지는 말아 주세요. 

 

 

3. Training delivery methods :

  a. Lecture method.

 : 강의입니다. 새로운 지식을 짧은 시간에 넣기, 요약된 개념, 서로의 관계, 중요한 것들을 강조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강의의 방법으로는 Briefing, Illstrated talk, Formal vs Informal, Teaching 의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장점이 있지만 학생의 반응을 쉽게 볼 수 없으므로 학생이 모르는 것들을 쉽게 캐치할 수 없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아래의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b. Guided discussion method.

  토론하면서 깨우치게 하는 방법입니다. 교관은 한 마리의 양치기 처럼

답을 직접적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알 수 있게 유도해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이 때 학생에게 던지는 질문은 How? Why? 처럼 생각을 하며 설명할 수 있게 만드는 질문이어야 합니다.

 

  c. Computer-assisted learning method.

  : 교관의 감독이 역시나 필요한 방법입니다. 학생위주의 학습이 되며

 학생이 필요한 것에 맞추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d. Demonstration-performance method.

 : 가장 쉽게 어떻게 하는지를 아는 방법은

 잘 하는 것을 보고 따라하는 방법입니다. 

 Explanation > Demonstration > Student Performance > Instructor Supervision > Evaluation 의 단계를 따릅니다.

 

  e. Drill and practice method.

 : 반복된 연습이 완벽을 만들게 됩니다. 

 Instructor tells -- Instructor does/ shows

 Student tells -- Instructor does/ shows

 Student tells -- Student does/ shows

 Student does/ showw -- Instructor evaluates

 

4. Problem based learning.

실제 일어났거나 일어날 수 있을 것 같은 시나리오로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시나리오는 진짜로 일어날 수 있을 것 같은 상황을 만들어서 하면 할 수록

학생은 더 의미있는 것들을 끄집어 낼 수 있습니다. 

 

목표는 사고를 줄인다는 것이며

Scenario based training method,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method, Case study method 가 있습니다. 

 

5. Instruction aids and training technologies.

교관의 학습을 조금 더 효과적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많은 것들이 사용되어 질 수 있지만

교관은 여기에 의존하면 안 됩니다. 

 

말을 작게하고 시각적으로 확 들어올 수 있는 것일 수록 좋습니다. 

 


Teaching 할 때 대부분

Lecture - Teaching 을 하거나 

약간의 Problem-based learning 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른 것들은 중요하지 않다 이야기 할 수 있지만

많은 것들을 알아 둘 수록 좋습니다. 

 

하나하나가 

엔지니어의 공구와 같습니다.

 

분명 엔지니어의 손에 맞는 공구가 있지만

조금 안 익숙해도

필요에 따라 딱 맞아 떨어지는 

공구도 있기 마련이죠.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