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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FOI + 공부법

(FOI - 공부법) Critique (비평) - 비평과 평가의 차이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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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이번에는 교관이나 교육자로써 또 다른 중요한 것들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바로 평가와 비평에 관한 것입니다. 

 

 

 

Task D : Assessment and Critique

Reference : FAA-H-8083-9A

1. Assessment :

 a. Purpose of assessment (5-2)

 b. General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assessment (5-3)

 c. Traditional assessment (5-4)

 d. Authentic assessment (5-5)

 e. Oral assessment (5-10)

 f.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questions (5-10)

 g. Types of questions to avoid. (5-11)

2. Critique (5-10) :

 a. Instructors/ student critique 

 b. Student-lead critique

 c. Small group critique

 d. Individual student critique by another student

 e. Self-critique

 f. Written critique

* 마무리 정리

 

 

 

일단 저는 학습이론과 같은 것들에 대한 전문지식이니 아닙니다.

CFI 교관 과정을 공부하는 중에 있고

이런 것들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나중에 복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라 여겨져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틀린 점들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1. Critique (비평)이란? Assessment (평가, 사정) 와의 차이점

먼저 앞에서 포스팅 했던 Assessment (평가) 와 정말 비슷한 개념이 될 수 있습니다. 

뭐가 다르지? 라는 생각도 하긴 했는데

일단 책에 나오는 것은

 

The critique is an instructor-to-student assessment. 

비평은 교관이 학생에게 하는 평가 이다. 

 

라고 이야기 합니다. 

 

Assessment (평가, 사정) 이라 함은 먼저 평가라는 것은 비슷하지만

Evaluation(평가) 와의 차이점으로 비교해 볼 때

사정(Assessment)현재 상태의 측정에 중점을 두는 데 반해,

평가(evaluation)에서는 미래의 방향성에 대한 진단, 미래의 수행에 대한 예측 등에 주안점을 둔다.

 

Critique (비평)

어떤 대상에 대하여 일정한 평가를 하기 위해서 그 대상에 대한 음미와 검토를 행하는 것.

 

이라고 이야기 하는데...

여기저기 확인하면서 제가 내린 결론은

 

평가는 기준에 따라서 등급을 매기는 느낌

비평은 내린 평가를 가지고 학생에게 이야기 하고 얘기하는 것과 같은 느낌?

 

평가는 객관적이라면

비평은 좀 주간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비평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비평은 말로도 글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비평은 평가 항목에 맞게 사용되어져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비행이나 지상교육 후 바로 비평을 해야 

학생이 떠올리기 쉽기 떄문에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3. 좋은 비평을 하기 위한 방법

1) Instructor/ Student critique

: 교관이 교관과 학생으로 이루어진 그룹 토의를 이끌고

 행했던 결과에 대해서 비평을 서로 같이 하는 것입니다. 

 

2) Student-Led Critique

 : 교관은 학생이 주도하여 평가 해달라고 요청합니다. 

 교관이 하는 것에 비해 효과가 없을 수도 있지만

학생의 흥미를 이끌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효과적입니다. 

 

3) Small Group Critique

 :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 어떤 것에 대해 비평을 해 보는 것입니다. 

 

4) Individual Student Critique by Another Student

 : 학생의 것을 다른 학생에게 비평해 달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교관과정 단체 Ground School 에서 

교관이 하던 방법인데

비평하기 위해서 수업을 열심히 들어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5) Self-Critique

 : 학생 스스로 비평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자신이 무엇을 잘못하고 잘했는지는 알고 있으니깐 말이죠. 

 

6) Written Critique

 : 글로 써서 비평하는 것은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일단 교관은 글로 쓰는데 구두로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학생은 그 글로 써져있는 평가지를 가지고 어떻게 해야하나 확인할 수 있죠.

 

또, 교관이 모든 학생들에게 평가해달라고 부탁하였을 때 학생들은 제안이나 권고사항 또는

선택사항을 적어서 모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구두처럼 여러사람에게 말할 수 없고

보는 사람만 읽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1. 비평은 교관이 학생에게 하는 평가입니다. 

2. 비평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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