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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FOI + 공부법

(FOI - 공부법) Assessment (평가) - 효과적인 질문과 피해야할 질문, 학생의 질문에 대한 대답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5. 31.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이번에는 교관이나 교육자로써 또 다른 중요한 것들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바로 평가와 비평에 관한 것입니다. 

 

 

 

Task D : Assessment and Critique

Reference : FAA-H-8083-9A

1. Assessment :

 a. Purpose of assessment (5-2)

 b. General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assessment (5-3)

 c. Traditional assessment (5-4)

 d. Authentic assessment (5-5)

 e. Oral assessment (5-10)

 f.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questions (5-10)

 g. Types of questions to avoid. (5-11)

2. Critique (5-10) :

 a. Instructors/ student critique 

 b. Student-lead critique

 c. Small group critique

 d. Individual student critique by another student

 e. Self-critique

 f. Written critique

* 마무리 정리

 

 

 

일단 저는 학습이론과 같은 것들에 대한 전문지식이니 아닙니다.

CFI 교관 과정을 공부하는 중에 있고

이런 것들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나중에 복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라 여겨져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틀린 점들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1.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Questions (효과적인 질문의 특징)

질문은 분명 좋은 것입니다.

학생이 교관에게 하는 것이건 

교관에게 학생에게 하는 것이건 

어떤 질문이든 좋습니다. 

 

교관에게 있어서 학생에게 하는 질문은

중요 포인트를 잡거나

다시 떠올리게 하거나

알고 모르는 것들을 확인하거나

관심을 유도하는 등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 수업 전

학생에게 던질 질문을 따로 메모해서 가면 좋습니다

 

또는 Lesson Plan 에 질문을 적어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통 객관식형 질문은 정답이 하나만 있을 것이고

HOTS Open-ended 질문은 정답이 여러개가 될 수 있어요. 

 

1) 효과적인 질문은 반드시 ! 

- 학습 주제를 반영하고

- 간략하고 정밀하게 그러나 명확하게

- 학생의 능력과 경험 그리고 학습 수준을 반영할 수 있고

- 하나의 idea 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누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왜 등의 질문 방법도

하나만 쓰지 여러개를 섞어서 쓰지 않습니다)

- 학생이 도전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집니다. 

 

 

2. Types of Questions to Avoid (피해야 할 질문)

일단 질문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명확해야 합니다. 학생을 오히려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은 좋은 질문이 아닙니다. 

 

a. Puzzle

: 명확하고 확실하지 않은 질문. 예를 들면

 "Conventional gear airplne 이 처음 취해야 하는 행동은 뭐고 그런데 그 비행기는 오른쪽 바퀴가 약한데 그 때 오른쪽에서 측풍이 불어오고, 동력을 가지고 랜딩을 하게 되면?" 

... 한 마디로 무슨 소린지 모르겠는 질문입니다.

 

b. Oversize

 : 질문의 범위 또는 대답할 수 있는 것들이 너무 많은 경우입니다. 

 " 엔진 오버홀 전에 무엇을 할래? "

(... 저는 일할 때 이런 질문.. 참 많이 받아왔는데 좋은 줄 알았더니 아니었나 보네요. 정말 좋은 질문인데 저한테는)

 

c. Toss up (Feeding) 

 한 마디로 먹여주는 질문은 하지 않는 것입니다. 

"비상상황에서 스콱 7700 누르고 랜딩 할 곳 찾을거지?"

"네!"

 

d. Bewilderment (puzzle)

정신을 혼미하게 만드는 질문하지 않습니다. 위의 puzzle 질문과 비슷해요

 

e. Trick questions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학교 때 쌤들이 많이 하던 장난질(?) 이네요. 

보기 고를 때

①②④③⑤

처럼 해 놓고 3번 골랐더니 정답이 4가 되는

 

f. Irrelevant questions

무관한 질문입니다. 

질문은 학습 목표와 관련이 있어야겠죠?

 

 

3. 학생 질문에 대해 대답할 때

 

아주 중요한 것이 될 수 있습니다.

 

 

a. 학생의 질문을 명확히 이해한 다음에 대답한다

b. 학생의 질문에 흥미를 가지는 것을 보여주고 대답한다

c. 대답을 해 준 뒤에 만족 하였는지 물어본다

 

a. 질문을 명확히 이해한 다음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종종 질문 수준이 낮거나

응? 이런걸? 하는 정도로 물어볼 때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신중히 들어주고 대답 해주며

또 질문할 수 있도록 (질문을 하는걸 두려워하지 않도록)

반응 해 줘야 합니다. 

 

학생의 질문에 대답할 수 없을 경우 (몰라서)

 

거짓으로 이야기 하지 말고

솔직하게 모르겠다고 이야기 하며

알아보고 대답해주겠다고 하거나 

또는 

학생이 찾을 수 있게

어디를 보면 되는지 이야기 해 주면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1. 효과적인 질문은 주제와 관련되고 단순명료하며 학생의 능력을 반영하고 한 가지의 아이디어에 맞추고 도전적이면 좋습니다. 

2. 피해야 할 질문은 ... 참 대답하기 곤란하거나 "네!/ 아니오!" 로 끝나는 질문 들입니다

3. 학생의 질문에 대답할 때는 확실히 이해하고 대답해주며 만족하였는지 확인하며 

 확실히 알 수 없는 질문일 경우 모르겠다고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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