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대화의 기본적인 요소 입니다.
Task A : Human behavior and effective communication
- Definition of human behavior
- Human needs
- Motivation
- Defense Mechanism
- Student Emotional Reactions
- Basic Elements of Communication
- Barriers to effective communication
- Developing Communication Skills
대화라는 것이 항상 해 오던 것들이라 어렵지 않을 것이고
전혀 새롭지도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 대화란?
대화는 자동적으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대화는 한 사람이 그 사람의 아이디어나 느낌을 다른 사람 또는 그룹에게 전달 할 때
그 때 대화는 만들어 지게 됩니다.
2. 효과적인 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효과적인 대화는 어떻게 일어나게 될까요?
혹시 이런 이야기 들어 봤나요? 저는 일할 때 참 많이 들었던 이야기 인데
"니가 아무리 어 라고 이야기 해도 상대방이 아 라고 들었으면
넌 아 라고 이야기 한 것이다"
라고 말이죠.
"아뇨, 전 분명 어라고 했는데?"
"야, 여기 사람들이 전부 아 라고 들었다니깐?"
그럼 전 "어"라고 이야기 한 겁입니다.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죠.
효과적인 대화는
내가 전달한 생각과
그 사람이 이해한 생각이
비슷할 수록
효과적인 대화를 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대화의 3요소
이 때 대화를 이루는 3요소가 있습니다.
1) The source
2) The symbols
3) The receiver
1) The source : 대화가 시작되는 원천
말하는 사람, 글을 쓰는 사람, 번역하는 사람, 전달하는 사람 또는 교관을 이야기 합니다.
이 것들이 어떻게 대화를 만들어 가느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먼저 어떤 언어를 이용하는지가 중요하죠. 언어의 사용은 대화에서 필수적입니다.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듣는 사람 또는 읽는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이 언어를 사용해야 하지요.
그 다음은 태도입니다. 그들에게 어떤 태도를 보이는지가 역시 중요합니다. 이 때 태도는
긍정적일 수록 좋겠죠.
부정적이면?
"그걸 못알아 쳐 드세요?"
라고 말하면
"(알아도)어 못알아 쳐먹었다 xxxx가xxx이xxxx어디xxxxx야0xxxxxx그래xxxxxㅅx"가 됩니다
전달하는 것들이 정확하고 최신의 것들이어야 합니다. 만약 오래되거나 정확하지 않은 것들은
그 사람의 신뢰를 잃게 하기 마련이죠. 학생의 신뢰를 얻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신뢰를 얻는데는 오래 걸려도 잃는 것은 한 순간 입니다.
2) The symbols : 말이나 signs
시각적이거나 청각적이거나 역동적인 것들입니다. 어떤 것을 통하여 전달하느냐 입니다.
이 Symbols는 전달하는 사람이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생이 잘 이해했는지
꼭 피드백 해야 합니다.
3) The Receiver : 듣는사람, 읽는 사람, 해석하는 사람, 그리고 학생 입니다.
효율적으로 대화가 되었다는 것은
바로 이 듣는 사람들이
이해를 하고 그리고 그것들이 그들의 행동을 바꾸어 놓았을 때
효율적인 대화가 되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교관들은 학생들의 능력, 배경, 문화적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때 보이는 학생들의 태도를 잘 보아야 합니다. 저항감이 있거나, 의지를 가지거나
또는 긍정적이거나 하는 것들을 말이죠.
끝으로 교관으로써
학생들의 경험, 배경, 교육적 정도등에 따라 접근하는 방법을 바꾸어야 합니다.
항상 효과적인 대화가 되기를!
정리하자면
- 대화란 내가 말하고자 하는바가 상대방에게 잘 전달되었을 때를 말하며
- 대화는 말하고자 하는 자가 -> 말할 내용을 전달했을 때 -> 듣는 사람이 이해하면 대화가 된 것입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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