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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Instrument Rating

Area Navigation (RNAV) 에 관해서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11. 21.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비행 계기 과정에 들어가게 되면 가장 생소하게 듣는 단어가 바로 

RNAV 입니다.

 


1. Conventional Navigation Means

과거로부터 어딘가로 떠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갈 곳은 어딘지

그리고

지금 내가 어디에 있는지 

입니다.

 

그것들을 알기 위해서

지도가 발명되었고

나침반이 발명되었으며 

그 외에도 많은 것들이 만들어 졌죠. 

 

항해부터 비행까지 이것들은 정말 중요했고 많이 발전해 왔습니다. 

 

1) Position computation based on Ground Navigation Aids

땅에 설치되어 위치를 알려주는 것으로는

① NDB

② VOR

③ DME

④ ILS

등이 있습니다. 

 

RNAV 가 없었을 때는

위의 Aids 중 두 개를 이어 비행하였습니다. 

일상 생활의 예를 들면 지하철이나 기차를 예로 들 수 있겠군요.

두 역 사이의 레일을 따라 비행합니다.

 

두 거리사이의 최단거리를 알 수 있었고

눈으로 지형지물을 파악하며 비행했을 때에 비해 효율은 굉장히 올랐습니다. 

 

2. RNAV

Conventional navigational aids 는 분명 굉장한 효율을 주었지만 단점이 있었습니다.

서울에서 부산을 가고 싶은데

바로 가지 못하고 여러 곳들을 들렀다 가야 하는 것이었죠. 

바꿔 말하면 최단거리(일직선)으로 갈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점점 비행기는 발전해 갔고 사람들은 대륙을 넘었으며

비행기는 갈 수록 많아졌고 

회사차원에서는 연료비를 절약해야 했지요.

 

그렇게 RNAV 가 나오게 됩니다.

 

1) RNAV 란? 

RNAV stands for Area Navigation

RNAV : Capability to fly any desired flight path, defined by waypoints such as geographic fixes (LAT/LONG) and not necessarily by ground navaids.

2) Waypoint

여기서 말하는 Waypoint

미리 지정된 장소입니다. 흔히 GPS satellite 등을 통한 좌표를 많이 사용하기도 하고

VORTAC 을 통하여 radial 과 distance 를 합쳐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Waypoint is a predetermined geographical position. 입니다.

 

3) Pseudo-VORTACs

좌표의 얘기는 잠시 미뤄두고

VORTACs 을 이용한 Waypoint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Actual VORTAC 을 기준으로하여

radial+distance 를 하여 Waypoint 를 만들어 냅니다.

 

여기서 RNAV 의 이점이 나옵니다.

 

바로 효율입니다. 

 

RNAV 가 나오기 전에는 

VORTAC 을 overfly 해서 가야했기 때문에 비행해야 하는 거리가 멀었지만

RNAV 를 통하여 비행하는 거리를 줄이게 된거죠. 

 

3. RNAV 와 VOR 의 차이점

1) Crosstrack deviation (vs angular deviation)

VOR 의 경우 natural sensitivity 를 가지며 CDI 에서는 angular deviation 을 보여주게 됩니다. 

 

RNAV의 경우 이런 angular deviation 이 아니라

lateral deviation in nautical miles 를 보여주게 됩니다.

 

RNAV 는 전자적으로 계산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특정 포인트로 부터의 거리를 CDI로 나타내게 됩니다. 

 

4. Typical RNAV display

위와 같이 생겼으며 위는

- Crosstrack deviation (in nautical miles with TO/FROM information)

- Distance to the Waypoint in nautical miles

- Groundspeed in knots

- Time to waypoint in minutes

등을 나타내줍니다.

 

5. RNAV Approach

RNAV approach 는

1) non precision approach

2) RNAV approach 를 위해서는 최소 두 개의 Waypoint가 필요하며

3) VOR/DME RNAV 라 표시된 경우 Pseudo-VORTACs 를 사용하여 Waypoint 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4) MAP (Missed approach point) 

의 경우 TO indication 에서 FROM 으로 바뀌는 곳을 말하며

 

5) VNAV (vertical navigation) 

를 지원하는 경우

VNAV 용 Waypoint 는 하강을 시작하는 점과 끝 점에 하나씩 있습니다. 

 

6) 하강률

RNAV 장비 자체에서 전자적으로 Ground speed 를 기본으로 계산하여 하강률을 계산해내게 됩니다. 

 

 

6. 정리

RNAV 는 현재의 GPS를 이용한 것이 가장 대표적이기 때문에

RNAV = GPS 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RNAV는 쉽게 말해서

Random navigation 이라고도 말하며

지도상 어디를 찍어도 갈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VOR/DME, VOR/VOR, DME/DME, GPS satellite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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