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예전에 생각해보면 GPS 라는 것은 정말로 비싼 것이었던 것 같습니다.
어릴 적 부모님 따라 운전하다 보면 열심히 고속도로 지도 꺼내서
우리가 어디쯤인지 확인하고 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네비게이션이 나오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네비게이션 기기 없이 휴대폰으로 원하는 곳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1. GPS 란?
GPS 는 Global Positioning System 의 약자이다.
인공위성으로부터 신호를 받아서 현재 위치를 계산하는 것으로
(Satellite 는 1초에 1,000 번의 신호를 보냄)
원래는 미국 국방부에서만 사용되었으나
1990년대이후 civilian use 로 풀리게 되었다.
- Aircraft 는 GPS 를 이용하여 IFR (domestic enroute, terminal operations, certain IAPs) 를 할 수 있으며
GPS 를 IFR 에 사용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AIM 1-1-17b2)
2. GPS 의 3요소
1) Space : Satellites 의 위치
2) Control : DoD
3) User (receiver)
3. Space segment
먼저 satellite 는
6개의 orbital planes 에
4개의 operating sat. + 1개의 spare sat. 으로
총 30개의 sat. 이 있다.
하나의 orbital plane 은 60º씩 떨어져 있으며
각 plane 은 55º의 inclination angle 을 가진다.
지구 어느 곳에서나 최소 4개의 sat. 을 볼 수 있고
보통은 6~8개의 sat. 을 볼 수 있다 (in view)
1) Pseudo-Random Code
sat 은 1초에 1,000번 신호를 보내게 된다.
그 신호에는 위치와 시간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다.
Pseudo-Random Code 는 두 종류
① A coarse Acquisition (C/A) code
② A Precision (P) code
두 가지가 있다
무료로 풀린 C/A code 는
100 meters in position 과 140 feet in altitude with a 95% probability 를 가진다.
2) 위치 확인
3개의 위성이 있을 경우 2 dimensions, 4개의 인공 위정이 있으면 3 diomensional 위치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4. Control Segment
The controlling authority 는 미국방부가 가지고 있다.
Control segment 에는 monitoring stations 를 포함하여
ground antennas, up-links 와 master station 등이 있다.
station 에서는 인공위성의 시간과 orbit 상태등을 확인하며
인공 위성의 수명은 보통 7~8 년 이라고 한다.
5. User Segment (The receiver)
말 그래도 사용자에 해당한다.
1) 기본 원리
Receiver 는 Pseudo-random code를 받아 해석하고 위치정보 등을 보여준다.
위치정보는
① 인공 위성의 위치를 알고
② 신호를 보낸 시간을 알고
③ 수신자의 신호를 받은 시간을 알고
④ 신호의 속도를 알고
⑤ 최소 4개의 위성으로 받은 정보를 합쳐
현재 위치를 알 수 있게 된다.
인공위성이 보내는 정보에는
Ephemeris data 가 있고
비행기의 data에는
Almanac data 가 있다.
Ephemeris data 의 경우 수신까지 6초, Almanac data 의 경우 수신까지 13초가 걸리기 때문에
Almanac data 는 비행기의 메모리에 저장해둔다.
※ Almanac data 에도 Sat. 의 위치가 있다. 그러나 Sat. 이 가지고 있는 ephemeris data 를 같이 받으면 위치정보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initial position 파악이 더 빨라진다.
C/A code 에는 인공 위성의 위치(sat. no)와
신호를 보내는 시간이 같이 보내지기 때문에
신호를 수신 했을때와의 시간을 비교하여
거리를 알 수 있게 된다.
(시간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sat. 의 시계는 atomic watch 를 사용한다.)
2) FAA Technical Service Order (TSO C129) - receiver design
IFR/ primary navigation certification specifications for GPS equipment 는
multipleceiver channels 과 a navigation integrity monitoring system (RAIM - 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 을 요구한다.
3) Error
GPS에도 몇 가지 error 가 있다.
먼저
ⓛ Timing error
GPS를 통한 위치계산은
Pseudo-random code 를 위성으로 부터 받아 비행기에서 그 시간차를 계산에 거리를 파악한다. 그리고 Ephemeris data에 대입해 내 위치를 나타내게 된다. 말 그대로 시간차를 이용하기 때문에 시간차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면 위치에 대한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이것은 Trimming process 를 receiver 에서 수행하여 최소화시킨다.
② PDOP or GDOP
The position dilution of precision 또는 the geometric dilution of precision 의 약어이다.
이 PDOP 는 인공위성의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인공위성은 여러개의 인공위성으로 부터 오는 신호를 잡아 receiver 에서 위치를 계산해낸다.
이 과정중에 오차가 발생하게 되는데
인공위성끼리 가깝게 있을 수록 이 오차는 더 커지게 된다.
PDOP value 가
6보다 작아야 en-route 에서 사용 가능하며
3보다 작아야 non precision approach 에서 사용 가능하다.
6. RAIM
RAIM 은 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 의 약자이다.
하나의 software 로써
위성에서 보내지는 신호의 강도나 모든 위성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는 역할을 한다.
또, 신호의 강도를 파악하여 가장 좋은 신호의 위성 네 개나 그 이상을 고르거나
또는 상태가 좋지 않은 위성을 배제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1) RAIM available
RAIM 이 Available 하기 위해서는
최소 5개의 sat. in view
또는
최소 4개의 sat. in view with barometric aiding
일 경우이다.
2) RAIM fail message
① not enough sat. available to provide RAIM
② potential error which exceeds the limit for the current phase of flight
3) Barometric Aiding
흔히 줄여 Baro aiding 이라 말한다.
GPS receiver 가 기체 내에 있는 pressure altimeter 정보를 사용하여 위치를 파악하게 만드는 것이다.
쉽게 생각해보면
보통 sat. 3개를 이용하여 두 개의 점을 구할 수 있다.
하나는 공중에 있고 하나는 땅에 있다.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GPS 의 경우 자동차가 하늘을 날 경우는 없기 때문에 공중에 있는 위치정보는 제외 시키면 되지만 비행기는 그렇지 않다.
고도를 파악하기 위해 하나의 sat. 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것을 baro-aiding 으로 대신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는 없으며
sat. in view 수가 줄어들 경우 receiver 가 자동으로 사용하게 되며
Baro aiding 을 사용하는 이점은
redundancy 와 GPS 를 통한 navigation coverage 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4) Masking Function
Masking Function 은 sat. 이 in view 에 있다 해도
ionosphere 와 troposphere 에서 신호의 왜곡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위험을 배제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보통 비행기를 기준으로 7.5º 각도 아래의 위성을 제외시키게 된다.
7. Differential GPS (DGPS - 흔히 WAAS)
흔히 받는 signal 은 C/A code 로 약 95% 의 정확도를 가진다. 높은 수치이긴 하나 아주 정밀한 수치는 아니다.
approach나 departure procedure 등을 위하여 이 정확도를 더욱 올릴 필요가 있다.
sat. 의 역할을 하는 것을 땅에 박아버리는 것이다.
땅에 박아 놓은 sat. 이 움직일일은 아마도 없을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이 안테나의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다. (정확도는 10meter 오차까지 올라감)
쉽게 설명하면
Sat.의 신호를
비행기에서도 받고 WAD GPS ground station 에서도 신호를 받는다.
그리고 똑같이 위치계산을 한다.
나온 위치계산의 값고 Ground station 의 실제 위치와의 차이를 계산한다
(Ground station 의 위치는 변화하지 않은 절대값)
그 오차를 Geo-stationary sat. 으로 보내고
그 위성에서 오차값을 비행기로 보낸다.
비행기에서는 일반 sat. 에서 받은 값에
Geo-stationary sat. 으로 받은 오차값을 이용해
더 정확한 정보를 읽어낸다.
이렇게 하여
100 meter 오차를 10 meter 오차까지 줄이게 된다.
8. Operations without RAIM
GPS receiver 는 보통 세 가지의 modes 를 지원한다
- navigation with RAIM
- navigation without RAIM
- loss of navigation (Dead Reckoning)
GPS 를 IFR 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RAIM이 필요하다.
(RAIM이 불가능 할 경우 navigation과 ATC separation 불가능)
이 RAIM available 이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① FAA website (RAIM SAPT)
② GPS receiver in the aircraft
③ NOTAMs
④ FSS
RAIM avail 시간은 ETA를 기준으로 ±1시간 확인 가능하다.
1) Approach 중의 RAIM fail
① En-route 중
다른 종류의 approach 를 요청한다
② FAWP (Final Approach Waypoint) 이전 (approach 시작함)
MDA 아래로 내려가지 말고 lateral path 를 따라 go missed procedure 를 한다
('LOI' and 'ALERT' 발생 AIM 1-1-17 5(h), ATC에 보고)
③ FAWP 이후로 예상 될 경우
approach 를 계속 하게 하기 위해 5분간 특별한 알림이 뜨지 않는다.
④ FAWP 이후에 실제 fail 될 경우
바로 Go missed procedure 를 한다
FAWP 의 2NM 이전에 FAWP 에서 RAIM 가능할지 예측을 하게 된다. RAIM available 이라고 될 경우
"Armed" 에서 "Approach" 로 바뀌게 된다.
RAIM 은 prediction이다.
원하는 시간(ETA)의 ±1시간의 RAIM prediction 이 되는 것이다.
FAWP 이후에 RAIM fail 이 예상만 될 경우 (아직 FAIL 은 아님) approach 를 그대로 하게 하나
실제로 FAIL 이 될 경우 Go missed 를 시행한다.
8. GPS Approaches
GPS 가 대부분의 RNAV로 사용되기 때문에 GPS = RNAV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RNAV는 VOR/VOR, VOR/DME, DME/DME등과 GPS 를 포함한다.
GPS 만을 이용한 Approach 는
GPS Stand-alone 이라고 하였다.
GPS 를 통하여 더 많은 종류의 IAP 가 생긴것은 맞다.
정확도도 어느정도 높으며 경제적이기 까지 하다.
그러나 GPS approach 는 precision approach 는 아니다.
WAAS 로 정확도를 올렸지만 non-precision 에 해당하며
조금 더 이야기 하면
Semi-precision approach 에 해당한다.
WAAS 를 이용하여 accuracy 와 integrity 가 증가한 GPS 는
APV (Approach with Vertical Guidance) 가 가능해졌고
거의 precision approach 의 performance 를 가진다.
그래서
non-precision approach 에 해당하지만
precision approach 와 같이 DA로 나타내게 된다.
추가로 RNP (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라는 것도 있는데
이것은 accuracy와 intensity가 더 크며
RNP approach중 큰 것은 바로
"radius-to-fix legs" 또는 "RF legs" 라고 하는
curved flight track 이다.
9. Using GPS for IFR
- Required items
① RAIM (unless we have WAAS)
② GPS current data base
③ GPS must be certified by TSO
④ GPS must be installed according to specific regulations
⑤ GPS manual must be in the cockpit
⑥ must be equipped with an alternate approved and operational means of navigation suitable for navigating the proposed route of flight (ex, VOR or DME)
- Using GPS
① IFR enroute
② IFR Terminal
③ IFR approach
④ In Lieu of ADF and/or D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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