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이번에 볼 내용은 NDB와 ADF에 관한 것입니다.
NDB의 경우 과거에는 많이 사용되었지만
GPS와 RNAV 의 사용으로 NDB 의 사용은 많이 줄었고
그렇게 되어 NDB는 앞으로 사라질 예정입니다.
그러나 아직 NDB 는 사용되어지고 있기 때문에
NDB 에 대해서 알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1. NDB 란?
NDB 는
The Nondirectional Beacon 의 약어로
가장 간단한 NAVAID 의 하나입니다.
이름이 알려주듯
Ground-based transmitter which transmits radio energy in all directions 입니다.
VOR 의 경우 Omni direction 이지만
NDB 의 경우 모든 방향으로 radio energy 를 쏘게 됩니다.
2. ADF 란?
Automatic Direction Finer 의 약어로
비행기 내에 설치되어 NDB 신호가 오는 방향을 가리켜주는 것입니다.
1) 3가지
- The ADF receiver
- The antenna system (loop and sense)
- cockpit display (fixed card or rotatable compass card)
3. NDB 를 통한 navigation
간략히 말할 경우
Magnetic compass 를 통한 navigation 을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Magnetic compass 가 항상 North 를 가르키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따라 가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리고
NDB, ADF 로 비행을 하게 될 경우
Heading information 이 따로 필요합니다. 이것은 Magnetic North기 때문에
HI 를 사용할 경우 error 수정을 위해 주기적으로 HI 를 맞춰 주어야 합니다.
4. NDB/ ADF Combination
NDB 를 비행에 사용하기 위해서 Pilot 은
Frequency, Morse code 를 확인하며
Indicator 가 잘 지시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비행 시
ADF 의
Head 는 항상 NDB 를 가르키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Head가 위쪽에 있으면 inbound
Head 가 아래쪽에 있으면 outbound
5. LMM/ LOM - Compass locator
Compass locator 는 Low powered NDB 를 이야기 합니다.
보통 Approach 를 위해 사용됩니다.
LOM 은 Locator Outer Marker 의 약어로
Outer marker 를 대신하여 사용됩니다.
LOM 의 장점은 바로 방향성입니다.
Marker beacon 의 경우 Marker beacon 위에 올라 섰을 때만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그 밖에 있을 때는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LOM 은 NDB 의 일종이기 때문에 LOM 으로 찾아갈 수가 있습니다.
이 LOM 은 Missed approach, holding 등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6. NDB 의 문제점
1) No failure flag
NDB 를 사용할 때는 VOR 과 다르게 failure flag 가 없습니다.
이 말은 NDB 의 사용 가능 여부를 Morse code 로 확인하는 방법 밖에 없다는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 중에도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하며
Approach 중에는 Morse code 를 들으면서 approach 해야 합니다.
추가로
NDB 신호는 받고 있으나 Morse code 가 들리지 않을 경우
NDB 로 비행하여서는 안 됩니다.
2) Errors (PLSTT)
① Precipitacion static
② Lightning - Static electricity : ADF needle 이 electrical storm 을 가르키게 합니다
③ Shorline effect
④ Terrain effect
⑤ Twilight effect : NDB signal 이 Ionosphere 때문에 영향을 받아 제대로 가르키지 않습니다.
7. ADF cockpit Displays
ADF 는 항상 NDB 의 신호가 오는 곳을 가르키게 됩니다.
ADF cockpit displays 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The Fixed - Card ADF (The relative bearing indicator - RBI)
card 가 000(360) 이 항상 위로 가 있고 이게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때 needle 이 가르키는 숫자는 Magnetic bearing 이 아니라 Relative bearing 이 됩니다.
Magnetic Bearing 을 따로 구해줘야 하는데 방법은
MH + RB = MB
입니다
단순한 산수이지만 이것을 하기 귀찮다면
ADF 의 needle 을 펜으로 옮겨 HI 위에 올려두면 바로 Magnetic bearing 을 구할 수 있습니다.
2) The Rotatable card ADF (the "poor man's" RMI)
Card 를 돌릴 수 있게 됩니다.
Needle 이 가르키는 방향이 Magnetic bearing 이 됩니다.
단점의 경우 손으로 Heading 을 돌려서 맞춰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The radio magnetic indicator (RMI)
Poorman's RMI 의 단점을 수정한 것입니다.
Heading 정보가 비행기의 Heading 과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따로 수정해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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