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이번에 할 내용은 Departure procedure 입니다.
Reference 는 AIM 5-2-8 입니다.
1. Departure procedure ?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 는
Terminal area에서 부터 en toute structure 까지의
obstruction clearance 을 제공하는 미리 계획된 절차 (Preplanned procedure)로
1) DP 의 종류
DP 에는
Obstacle Departure procerues (ODPs)과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s (SIDs) 의 두 종류가 있다.
ODP 의 경우 문자로 나타내거나 그림으로 그려져 있는 경우로 있을 수 있고
SID 의 경우 항상 그림으로 그려져 있다.
2) ODP
ODP 는 가능하면 terminal area 에서 부터 하나의 길로 되어 있으며
ODP 의 사용은 의무가 아니라 권고사항으로 ATC clearance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야간이나 저시정 상황에서는 ODP 의 사용을 강력히 권고하고 있다.
2. DP 가 필요한 이유
제 1의 목적은 바로 Obstacle clearance protection information 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그 다음은 ATC 효율을 늘리기 위해서 이다. DP 를 사용하여 radio 를 줄일 수 있게 됨으로써 departure delay 도 줄일 수 있게 된다.
3. DP 는 어떻게 나오나?
The procedure designer 가 an obstacle analysis 를 수행하게 된다 (5-2-8b3 OIS).
40:1 OIS를 통과하는 장애물이 없어 obstacle clearance 가 가능할 경우
(turn in any direction from a runway within the limits)
'Diverse departure assessment' 를 통과 했다 라고 말하며 ODP 는 발행되지 않는다.
만약 통과하지 못했다면 ODP 는 발행되어야 한다.
1) ODP의 방법
ODP 를 발행할 때는 다음의 방법을 따른다.
① 기본 상승률보다 큰 상승률을 요구한다.
② 기본 상승률보다 큰 상승률과 Take off minimum 을 요구하여 파일럿이 장애물을 눈으로 피할 수 있게 한다.
③ 따로 route 를 만든다
④ 위의 항목을들 합친다.
4. Airport 로 부터 climb
기본적으로 DER (departure end of runway) 에서 35 feet 로 부터 400 feet 에서 첫번째 turn 을 만들기 까지 200 FPNM 을 유지해야 한다. (40:1 OIS 의 경우 152FPNM)
위와 같이 Climb 하는 것은 ATC clearance 를 받는 방법으로 비행하는 경우 의무화 되어 있다.
이와 다른 방법이 명시될 수 있으며 이는
- 400 feet 이상에서 turn 을 하라고 따로 명시하거나
- 특정 turn point 를 따로 명시하거나
- Early turn 을 명시하는
등의 방법이 있을 수 있다.
5. The 40:1 OIS (Obstacle Identification Surface)
Mountainous area 의 경우
DER 에서 42NM 까지 2,000 feet 를 만들어야 하고 46NM 까지는 Obstacle clearance 가 되어야 한다.
25/46NM 까지는 이 높이까지 obstacle clearance 를 보장하지만 그 이후로는 보장해주지 않는다.
(필요에 따라서 따로 표기하는 방법되어 있는 경우도 있음)
※ DER 로 부터 OIS 를 그었을 때 1NM 내에 통과하지 못하는 장애물이 있을 경우
"low, close-in obstacles" 라고 표기한다. 이렇게 될 경우 pilot 은 DER 이전에 Take off 를 하거나 눈으로 보고 피하거나 또는 다른 maneuver 를 통하여 떠야 한다.
※ 25/46NM 은
Mountainous area 와 non mountainous area 에 따라 다르다.
이것은 Figure 5-6-3에서 확인할 수 있다.
4. Visual Climb Over Airport (VCOA)
VMC 상황에서 Pilot 은 Airport 위를 비행할 수도 있다. Airport 위를 나는 것은 traffic separation 이 된다는 가정하에 지형지물을 피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Chart 에는 "Climb-to" 라는 방식으로 표기된다.
VCOA 는 DER로 부터 3SM 이상의 obstacle clearance 가 될 수 있으며 200FPNM 상승률을 대신한 방법중의 하나이다.
VCOA 를 위해서는 Departure 전에 ATC 에 보고하여야 한다.
eg. "Climb in visual conditions so as to cross the McElory Airport southbound, at or above 6000, then climb via Keemmling radial zero three three to Keemmling VORTAC"
5 Diverse Vector Area (DVA)
ATC 는 the minimum vectoring altitude 까지 비행기가 올라가기 전까지 vectoring 을 통해 obstacle clearance 를 할 책임을 가진다. DVA 는 MVA (Minimum vectoring altitude) 또는 MIA (minimum IFR Altitude) 이하에서 하며 DVA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ATC의 radar monitor 등이다 (pilot 이 기본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6. Take off minimum 계산
Pilot 은 minimum climb gradient 를 만족하는지 항상 비행전에 확인해야한다.
이것은 비행기 performance 와 필요 FPNM 을 따져야 한다.
AIM 5-2-8c1 에서
Standard T/O mnm은
two engines or less - 1 SM
more than two engines - 1 1/2 SM 으로
part 121, 135 에 상관없이 나타내고 있다.
보통 Part 91 을 따르는 General aviation 에서는 take off minimum 이 없기 때문에
"비행할 수 있다. 다만 하지 않겠다." 라고 가르친다.
이게 아니라
" Take off minimum 이 따로 없기 때문에 personal minimum 을 기준으로 한다. personal minimum 은 Instrument approach minimum 이 주로 되며 이것보다 상황이 좋지 않으면 take off 하지 않겠다" 가 맞는 말이다 (DPE 의 말)
7. Symbol "T"
ODP 는 obstacle avoidance 를 위해 만들어 졌으며
ODP 의 발행은 Symbol "T" 를 통해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T" 는
Take off minimum is non standard 도 같이 말한다.
8. Cleared or Climb via SID
Clear 는 lateral path 만을 말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Cleared SID 를 받게 되면 lateral path 를 따라 가지만 고도변화는 주지 않는다.
반면에 Climb Via SID 를 받게 될 경우 lateral path 와 vertical path 를 모두 따른다.
또 SID 중에 ATC가 vetoring 등으로 SID 에서 벗어나게 할 경우 SID로 다시 넣어 주기 까지는 분리책임을 가진다.
만약 Pilot 이 SID 로 부터 벗어나길 원하면 Cancle SID 를 하여야 한다.
9. Top altitude
Maintain altitude
10. ODP 의 ATC에 의한 고도 변경
ATC에 의해서도 ODP 의 고도 및 속도 제한은 변경 불가능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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