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계기 과정을 하면서
어쩌면 가장 많은 준비가 필요하면서 동시에
준비를 하게 되면 가장 많은 돈을 아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Holding 이라는 생각을 자꾸 하게 되네요.
AIM 5-3-8 을 기준으로 Holding 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Holding 의 목적
Clearance limit 이 airport 가 아니고 delay 가 요구될 때
ATC 는 Holding instruction 과 함께 EFC 를 줄 의무를 가진다.
2. Holding pattern
Holding 은 위와 같은 모양을 가지며 아래로 구성된다.
1) Inbound leg
2) Outbound leg
3) Fix end
4) Outbound end
5) Holding side (protected area)
6) Nonholding side (non protected area)
3. Holding issue
1) Pilot이 holding 을 예상할 수 있는 경우
Clearance limit이 airport 가 아닌 경우와 같이 pilot이 holding 을 예상할 수 있는 경우 Fix 에 도착하기 3분 전에 속도를 맞춘다.
2) Holding 을 예상할 수 없었던 경우
ATC 가 Fix 도착 최소 5분전 Holding instruction 을 준다.
3) Pilot 은 아래의 것들을 ATC에 보고한다.
Holding 을 위해Clearance limit 에 도착하게 되면
도착 했을 때의
① the time
② altitude/ flight level
그리고
③the clearance limit 을 떠날 때
4. ATC 의 Holding instruction
1) Published 의 경우
ATC 는 Holding direction과 AS PUBLISHED 를 제외하고 생략하여 instruction 을 줄 수 있다.
eg. HOLD EAST AS PUBLISHED.
2) un published 의 경우 (5-3-8i)
①Direction of holding from the fix in terms of the eight cardinal compass points
②Holding fix
③Radial, Course, Bearing, Airway or route on which the aircraft is to hold
④Leg legth in miles (필요에 따라서 minutes 으로도 가능)
⑤Left turn 일 경우 Left turn
⑥EFC
5. Air speed 제한
Altitude (MSL) | Airspeed (KIAS) |
MHA ~ 6,000 ft | 200 |
6,001 ft ~ 14,000 ft | 230 |
14,001 ft ~ | 265 |
그 외 제한을 둘 경우
(175) 와 같이 표기하여 제한을 둘 수 있다.
6. Entry
Entry 의 경우 FAA 의 recommendation 이다.
Entry와 속도제한을 지키지 않고 holding 을 할 경우
protected airspace 에서 벗어나게 될 수 있다.
1) Parallel procedure
(a) 구역에 비행기가 위치할 경우이며
non holding side에서 outbound leg heading 으로 1min 으로 날아간 뒤
180º 이상으로 선회하여 Fix 로 향하거나
inbound course 를 intercept & track 한다.
2) Teardrop procedure
(b) 구역에 비행기가 위치할 경우이며
Outbound leg 에서 heading 을 30º holding side 로 틀어 1min 비행한 뒤
선회하여 intercept and track inbound leg 한다.
3) Direct entry procedure
(c) 구역에 비행가기 위치할 경우이며
Fix 로 direct 한 뒤 holding 을 그린다.
6. Timing
1) Inbound leg
Altitude (MSL) | Time |
~ 14,000 ft | 1 min |
14,001 ft ~ | 1 1/2 min |
※ 첫 번째 outbound leg 는 위에 맞게 비행해야 하나. 그 다음 outbound leg 는 inbound leg 에 맞게 비행한다.
2) Outbound leg
Fix 에 abeam/ over 중 늦은 것일 때 이며 abeam position 을 확인할 수 없을 경우 outbound 로 turn이 완료 되었을때로 한다.
7. DME 와 ATD (GPS) 의 사용
outbound leg를 확인하기 위해서 거리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DME 와 ATD 를 사용할 수 있다.
DME 의 경우 slant range 로 나타나지만 ATD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내 비행기의 GPS 가 DME 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다면
이 slant range 를 무시하고 ATD 를 이용하여 holding 할 수 있다.
8. Pilot action
Pilot 이 해야할 가장 큰 것은 바로 Protected area 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속도, bank 등의 제한 및 entry recommendation 등이 있다.
1) 속도
Fix 에 들어가기 3분전까지 맞춘다.
※ RNAV 를 사용할 경우 비행 가능한 최저 속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다만 모든 Fixed wing aircraft 는 holding 을 할 때 90KIAS 이상으로 유지한다. 이것은 wind drift 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함이다.
2) Bank angle
① 3 degrees per second, or
② 30 degree bank angle, or
③ 25 degree bank angle, provided a flight director system is used
whicever requires the least bank angle.
위의 셋 중 가장 작은 값의 bank angle 을 사용하기 때문에 cessna 172s 의 기준으로는 15~17º(①) 을 유지한다.
3) Wind correction
Inbound leg 를 제대로 intercept 하기 위해서 outbound 에서 track 을 바꾸게 된다.
AIM 이나 여러 책에서는 Inbound leg 에서의 heading 교정치의 3배를 말하나 실제 비행에서는 2배가 오히려 맞다.
Inbound leg 의 시간을 맞추기 위해서는
그 시간을 그대로 더하거나 빼주면 된다.
예를 들어
Inbound 를 45초만에 비행했다.
그러면 Outbound 를 1분 15초간 비행하면 된다.
4) Entry (G1000 이 계산한 값을 따라도 되나?)
Conventional 의 경우 ±5degrees 는 조정가능하다고 하며
RNAV lateral guidance 를 사용할 경우 따라도 된다 (5-3-8-8d)
5) Holding 을 중간에 떠나도 되나?
pilot 은 flight path 를 fix 를 떠나기 위해 바꾸어도 된다. 다만 위법하지 않게.
※ ATC는 traffic, obstruction separation 의 의무를 가진다.
6) Published holding pattern 의 경우 holding 을 돌면서
clearance 를 받게 되면
minimum holding altitude 가 명시되어 있는 경우 거기까지 하강할 수 있으며
만약 명시되어 있지 않다면
holding pattern 을 벗어나거나 inbound course 를 물기 전까지는 the last assigned altitude 를 유지한다.
Holding 은 보통 Simulator 로 많이 하게 되며
한국에서는 비행시간으로 쳐주지 않는 시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 개인이 가진 Simulator 로 하거나
또는 app을 이용하여
sim 전 준비를 많이 해 간다면
생각보다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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