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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FOI + 공부법

(FOI - 공부법) Aviation Instructor responsibilities (교관으로써의 책임)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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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이번에 포스팅하게 될 내용은

교관으로써 어떤 책임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입니다. 

 

 

 

Task E : Instructor Responsibilities and Professionalism

Reference : FAA-H-8083-9A

1. Aviation Instructor responsibilities: (7-2)

 a. Helping Students learn (7-2)

 b. Providing adquate instruction (7-2)

 c. Standards of performance. (7-3)

 d. Minimizing student frustrations (7-4)

2. Flight instructor responsibilities: (7-5)

 a. Physiological obstacles for flight students (7-5)

 b. Ensuring student ability. (7-5)

3. Professionalism (7-6)

4. Evaluation of student ability (7-8)

5. Aviation instructors and exams (7-8)

6. Professional development (7-9)

* 마무리 정리

 

 

일단 저는 학습이론과 같은 것들에 대한 전문지식이니 아닙니다.

CFI 교관 과정을 공부하는 중에 있고

이런 것들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나중에 복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라 여겨져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틀린 점들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1. Aviation instructor Responsibilities (HEPD)

1) Helping Students Learn

교관의 일은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리고 배움이라는 학습은 재밌는 경험이어야 합니다. 

매 수업을 재밌는 경험으로 만들어 줌으로써 학생은 높은 레벨의

동기부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재밌어 한다는 것은

 

절대로

스탠다드를 낮추는 식으로 해서 쉽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스탠다드를 이용하는 것은 학생을 돕는 하나의 중요한 학습 방법입니다. 

이런 스탠다드를 맞춤으로써 학생은 오히려 어려운 목표를 성취했따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학습은 재밌고 흥미로울 수록 좋습니다. 

매 수업의 목표를 알고 목적을 달성 하는 것은 학생과 교관 모두에게

흥미롭고 의미있는 일로 만들지만

 

반면에 이것을 모른다고 하면 혼란스럽고 재미없고 불편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2) Emphasizing the Positive

교관은 학생의 비행에 대한 지각에 굉장한 영향을 끼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관은 학생에게 비행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줘야 합니다. 

 

앞에서 이야기 했던 부정적인 동기부여는 정말로 좋지 않습니다. 

학생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방법으로

무언가를 알게 했다... 

알게 했다가 전부가 될 수 있습니다. 

 

비행은 안다고 모든게 해결되는 것이 아니니깐 말이죠. 

 

이런 부정적인 영향에는

 

너가 만약 

"Ball center 를 맞추지 않으면 비행기는 Spin 에 걸려서

우리 모두 죽을 수 있어"

와 같은 것입니다. 

 

학생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처음 비행부터 Stall 이나 Em'cy procedure 를 생략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다만, 기본적인 것들부터 모두 한 뒤에 

조금 위험한 것들을 하게 되면 학생이 덜 불안해 하지 않을 수 있다는 말이지요. 

 

학생에게 긍정적인 것들을 강조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3)Providing Adequate Instruction

학생에 맞게 적절한 수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런 수업 방법은 학생 개개인에 맞추어 져야 합니다. 학생의 성격을 파악하고

생각을 파악하고 능력을 파악해야 가능한 일이지요. 

세상에 어떤 두 사람도 같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이 다르지요. 

그렇기 때문에 개개인에 맞는 수업 방식을 적용해야 하고

 

이 말은

내 학생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만약 학생을 잘못 파악하게 되면

의도치 않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예를 들면

 

학습을 늦게 하는 학생에게 

빠른 수업을 요구하게 되면

학생은 좌절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느린 학생들은 자신감이 결여되어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잡한 것들은 조금 더 단순 한 것들을 먼저 성취한 다음으로 

미루어 학생의 자신감을 높히는게 훨씬 좋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학습이 빠른 학생들은 어떨까요? 

자신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소한 실수들은 스스로 중요하지 않다 생각하게 되어 버리죠. 

과한 자신감은 결국 잘못된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학생에게는 

스탠다드를 점진적으로 높여 

더욱 더 공들여야 되게 만들어 주세요. 

 

4) Demanding adequate Standards of Performance

교관은 자신의 학생이

절차, 요구 사항, 할 것들 등이 명시되어 있는

기준에 맞게 가르칠 책임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것들은 바로

Practical Test Standard (PTS) 에 명시되어 있죠. 

 

이 PTS 를 쓸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이 자료는

시험을 치기 위한 자료지

학생을 가르치기 위한 자료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5) Minimizing Student Frustrations (MACK BAG)

학생의 좌절을 최소화 시키는 것은 교관의 책임입니다.

교육을 시킬 때 학생을 격려하고 긍정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

좌절하게 하는 것보다 훨씬 좋은 방법입니다. 

 

a. Motivate Students 

학생이 학습하고 싶게 하는 것이 강제로 하게 만드는 것보다 훨씬 동기부여가 됩니다. 

 

b. Approach students as Individual

개개인의 학생은 모두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개인에게 맞는 접근 방법을 사용해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죠. 

 

평균적인 것을 가지고 갔다가는

아무도 맞추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c. Constructive criticism

건설적인 비평입니다. 

비록 긍정적인 상을 주고 하는 것들이 좋을 수 있지만

학생의 실수와 잘못에 대해서 인지하게 해 주는 것 역시 그만큼 중요합니다.

 

만약 학생이 열심히 했는데

실수를 하거나 잘못을 하고

학생이 그런 것들이 왜 일어났는지 인지 하지 못한다면??

학생은 좌절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이 실수를 했으면

거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왜 그랬는지 이야기 해주고

수정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주세요. 

그렇게 되면 학생은 한 걸음 앞으로 나아 갑니다. 

 

d. Keep students informed

학생들은 대부분 비행에서 불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이 불안이라는 것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거나 

내가 지금 하는게 맞는지? 어떻게 될지를 알지 못할 때 

 

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을 때

불안은 심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에게 대략적으로 어떻게 진행될건지

그리고 지금 어떤지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이야기 해 주세요. 

 

e. Be consistent

학생은 기본적으로 교관을 만족시켜 주려고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본능과 가까워요. 

그렇기 때문에 만약 교관이

 

오늘 하루 기분 좋다가

내일 기분 나빠지고

이런 것들을 반복하면 학생은 혼동스러워 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관의 철학과 행동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f. Admit errors

누구나 완벽할 수 없습니다. 

 

학교에서 비행 수천시간씩 했던 교관들도

"나는 단 한번도 완벽한 비행을 한 적이 없어"

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누구든 실수를 합니다. 

 

만약 비행중이나 학생을 가르치는 중에 실수를 했다?

학생은 그런 것들을 모두 알아챕니다. 

 

그런 실수를 했을 때 절대로 덮으려고 하거나 숨기려고 하지 마세요. 

그렇게 되면 학생이 교관에 대한 신뢰가 사라집니다. 

 

실수를 했으면 당당하게 인정하세요. 

 

g. Give credit when due

학생이 참 잘 했을 때는 칭찬 또는 다른 것들로 보상해주세요. 

이런 보상은 상당히 영향가 있는 보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이 해 버리면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1. 교관은 누군가를 가르치는 사람입니다. 

2. 교관이 가져야 할 책임감으로 두문자법은 HEPD 입니다. 

3. 학생의 좌절을 최소화 시키는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이 때 두문자법은 MACK BAG 입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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