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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FOI + 공부법

(FOI - 공부법) Training Delivery Methods (교육 전달 방법) - Problem-based learning (문제 기반 학습)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5. 26.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이번에 포스팅 할 내용은 

 

교육 전달 방법 - 문제를 기반으로 한 학습 입니다.

 

 

Task C : The Teaching Process

Reference : FAA-H-8083-9A

1. Preparation of a lesson.

2. Organization of material.

3. Training delivery methods :

  a. Lecture method.

  b. Guided discussion method.

  c. Computer-assisted learning method.

  d. Demonstration-performance method.

  e. Drill and practice method.

4. Problem based learning.

5. Instruction aids and training technologies.

* 마지막 정리

 

 

일단 저는 학습이론과 같은 것들에 대한 전문지식이니 아닙니다.

CFI 교관 과정을 공부하는 중에 있고

이런 것들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나중에 복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라 여겨져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틀린 점들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예전 다니던 회사에서 일을 할 때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사고/ 준사고 또는 안전 우수사례에 대한 보고를 하거나

또는 그런 보고를 보는 것들이었습니다. 

 

이런 것들을 왜 할까요? 

 

실제로 일어난 일이란 것은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고

그런 것들을 알고 미리 예방할 수 있다면 

너무나도 좋은 효과를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1. Problem-Based Instruction

1) What? 

일단 이 방법은 학생들이 실제로 마주할 수 있는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지 미리 예행연습 해 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Characteristics

- 문제에는 단 하나의 답은 없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낼 수 있습니다. 

- 다만 교관으로써 정말 실제 같은 (authentic) 문제들을 냈을 경우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에서

조금 더 의미있는 (make meaning) 해석을 하고 답을 끄집어 낼 수 있습니다. 

 

3) Types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항공에서는 세 가지 정도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a. Scenario-based training

b.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method

c. Case study method

 

4) 효과적인 Problem based learning 을 위해서

- 현실세계(Real world)와 연관시키고 이것들이 학생이 문제를 해결하게 자극합니다

- 학생이 결정하기를 요구 합니다

- 하나의 정확한 답은 없습니다. 열려있는 (open-ended) 문제가 되어야 합니다. 

- 학생이 알고 있는 지식, 경험들과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 학습 목표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학생이 생각을 critical 하게 할 수 있는 도전이어야 합니다

 

2. Scenario-based training method 

사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앞의 포스팅에서도 언급을 했기 때문에

링크를 하나 걸고

간단한 설명으로 대체할게요

2020/05/13 - [▷ 공부/✈FOI + 공부법] - (FOI - 공부법) Scenario-Based Learning (시나리오 기반 훈련)

1) 왜 배우는가? (목적)

사람이 잘못된 결정을 만들어 내서 만들어 내는 사고가 

항공에서 일어나는 사고의 3/4 정도라고 이야기 합니다. 

 

항공 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결정을 못하는 사람들이라기 보다는

항공에서 일하는 환경 자체가 사람들의 결정을 어렵게 만들어 낸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실제로 비행을 할 때

고도를 높이고 업무에 들어가면 7살 정도의 지능밖에 안 된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예행연습을 하고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처해야 합니다. 

 

SBT (Scenario-Based Training Method)의 목표는 사고를 줄이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학생이

좋은 판단을 하고 시간 내에 결정을 내리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죠. 

 

2) 무엇? 

실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을 것 같은 시나리오를 가지고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말이야.. 이런 일이 일어났어. 그러면 넌 어떻게 할래?"

"Weight and balance sheet 를 작성하다가 갑자기 실어야 할 가방이 하나 늘었네요. 

다시 작성 하실건가요?"

라고 말이죠. 정말 실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을 것 같은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학생은

내가 모르는 것들 

또는 알면 좋은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Location CG = M의 총합 / W의 총합

과 같은 공식으로 다시 구하는게 아니라 추가되었을 때의 값을 구할 수 있는 간단한 공식 같은 것들을 말이죠.

 

3) 중요한 것

일단 여기에서도 하나의 답은 없고

더군다나 옳고 그른 답도 없습니다. 

 

다만 교관으로써 

어떤 답이 긍정적인 영향을 내고

어떤 답이 부정적인 영향을 내는지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학생과 이야기 하면 좋겠죠? 

 

그리고 학생의 동기부여 또한 중요합니다. 

동기부여의 아주 좋은 예는

'왜 비행을 하세요?'

와 같은 것들이 될 수 있고 

그게 보통 학생을 동기부여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죠. 

 

4) 좋은 시나리오란? 

최소 1시간의 비행을 한다는 가정의 시나리오 입니다. 

- 시험이 아닐 것

- 하나의 답이 아닐 뿐더러 하나의 옳은 답도 아닐 것

- 확실하게 이거겠다 하는 답을 제공하지 말것

- 오류를 범하게 유도하는 시나리오가 아닐 것

- Situational awareness 와 Decision-making 의 기회를 줄 수 있을 것

 

5) 장점

SBT는 아주 강력합니다.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은 모두 알 수 없기 때문에

우리가 그에 맞게 훈련을 할 수도 없죠. 

그렇기 때문에 예상되는 시나리오를 만들어

학생들의 지식을 모두 적용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는 훈련을 할 수 있으면 좋죠. 

 

 

3.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Method

1) What ? 

두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이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법입니다. 

학생들이 배웠던 하나 하나의 지식과 경험들을 묶어 나가는 방법으로 아주 좋습니다. 

 

2) 교관의 역할은? 

- 정말 필요할 때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도움은 제한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중요한 것들은 학생들이 답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니깐요.

- 교관은 문제를 해결 하는 것에 참여해야 합니다

 

3) 중요한 것은?

"하면 어떨까?(What if?)" 라는 질문은 정말로 좋습니다. 

이 질문은 학생이 자극되게 하고

HOTS를 좋게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Case Study Method

1) What? 

글로 쓰여지거나 구두로 전해지는 실제 상황의 것들로 교육하는 방법입니다. 

 

2) 어떤 도움을 줄까? 

학생이 the Critical thinking skills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3) case 는 어디서 구할까? 

NTSB (The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에서는 실제로 일어났던

사건사고들을 명시해 놓고 있습니다. 

 

http://www.aviationdb.com/Aviation/AidQuery.shtm

 

FAA Accidents and Incidents Query - Aviation Database - AviationDB

 

www.aviationdb.com

 

 


정리하자면,

1. Problem based Instruction 은 실제로 있었던 일 또는 실제로 있을 수 있을 것 같은 상황을 가지고 

이야기 하며 답을 유추해내는 방법입니다. 

2. 하나의 답은 없고 여러가지의 답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3. SBT와 Case study의 차이점은 있을 법한 시나리오이냐? 또는 실제 있었던 일이냐? 에 대한 것입니다.

 

 

예전 일할 때 상관이 저에게 했던 이야기가 너무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이 들게 하면서

쓴 것 같아요. 

- 일을 하다가 업무 주도자가 무엇이 필요할지 미리 생각하고 건네줘라

- 일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큰 그림을 미리 그려라

- 지나가다가 저기서 사고나 나면 어떻게 해야 할건지 생각하고 다녀라

 

지금 생각해보면.. 

전부 PBL 이었네요.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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