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Preflight action 의 하나로 비행기의 감항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검사가 제대로 되었는지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비행기의 Log book 인 Maintenance book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TC (TCDS) : Type certificate
가장 먼저 TC입니다.
TC는 FAA로부터 발급받게 되며
Airworthiness standards 를 반족하는 기행기에 대하여 발급하게 됩니다.
TC를 발급받게 되면
TCDS 가 함께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 TCDS에는
Important design, Optional characteristics, aircraft engine, propeller 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TCDS 의 확인은 FAA 에서 가능하며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됩니다.
제가 현재 주로 타는 비행기는 C172S 모델이기 때문에 그 비행기를 한 번 찾아볼게요.
좌측 By Make (TC Holder) 에서 Textron aviation 을 클릭한 뒤
172S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런 기본적인 것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 STC (Supplement Type Certificate) - Form 8110-12
TC는 기본을 갖춘 비행기에 대하여 주는 것입니다.
STC의 정의를 살펴보면 (AC 91-67)
A major change in type design not great enough to require a new application for a type certificate.
기존 TC를 변경하지 않고 추가를 통하여 사용할 때 신청하게 됩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말하면
FAA에 STC를 요청하고 검사관이 비행기 test 를 해 본 뒤 적합하면 FAA에서는 STC를 발급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Vortex generator 를 들 수 있는데
이것은 Stall speed 를 낮추어 주게 됩니다. 반면에 순항속도 역시 낮추게 되죠.
이런 변화를 주게 되기 때문에 STC를 발급하게 되고
동시에 Updated POH 역시 필요하게 됩니다.
LOA 에 대한 이야기가 있으나
STC는 딱히 LOA 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LOA 가 나오는 것은 MEL 에 관련될 수 있기 때문인데
AC 91-67 에 보면
Together, the LOA, the procedures document, and the MMEL constitute a
Supplemental Type Certificate (STC). The operator must carry the STC in the aircraft during its operation.
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 LOA (Letter of Authorization) 라 함은 어느 종류나 될 수 있어요. KDVT 에서 E/W route 로 축약해서 사용해도 된다는 것도 하나의 LOA 입니다.
3. Major repair & alteration (Form 337)
Major repair : Where the damage to be repaired, or proposed repair, will significantly affect aircraft weight, balance, structural strength, performance, powerplant operation, flight characteristics, or other qualities affecting airworthiness.
즉 Major repair란 비행기의 특성에 변화를 주는 수리.
Major alteration : an alteration not listed in the aircraft, aircraft engine, or propeller specifications that
significantly affect aircraft weight, balance, structural strength, performance, powerplant operation, flight characteristics, or other qualities affecting airworthiness.
즉 Major alteration이란 비행기의 특성에 변화를 주는 개조나 변경을 말합니다.
위에 일부러 Weight 와 Balance 에는 강조를 해 뒀는데 이유는
보통 똑같은 성능의 것들을 가지고 오기 때문에 Performance 변화보다는
Weight & Balance 의 변화가 자주 일어날 것 같아서 잘 보이게 해뒀습니다.
정말 작은 볼트 너트 하나를 바꾸어도 Form 337 을 작성해야할까?
PHAK 10-4 에 보면
More than one pound (Empty weight is less than 5,000 lbs)
More than 0.05% change in MAC for fixed wing aircraft
라고 표기해 두었습니다.
STC를 발행해야 하는 일이 생길 때는 대부분 Form 337 도 같이 받게 됩니다.
둘이 완전히 따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따로 생각하기 보다는
원래의 개념에 맞춰서 이해하는게 편합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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