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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비행이론

(Cessna172S ✈) Soft/Rough field Takeoff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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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

소프트필드 테이크오프 입니다.

저번에... 한글로 바꾼다고 써봤는데 그게 좀 어렵긴 하더라구요. 

 

예전에 한국에서 항공법 시험친다고 할 때 진짜로 어려웠던게..

무슨 용어가 이렇게 어려워!!

였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아마 항공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이 아니라

어느정도 비행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일 것이라 생각해서

그냥 영어로 쓰려고 합니다.

 

* 영상으로 올리는게 편해서 영상을 올리려고 하는데

  영상 편집 한다고 시간이 걸리면 영상이 비어있을 수도 있어요!

 

혹시 궁금한 것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VII. Takeoff, Landings, and Go-Arounds

  Task C : Soft-Field Takeoff and Climb (ASEL)

  1. What is soft field Takeoff and climb
  2. Why do we learn this maneuver
  3. How to perform?
  4. Development
  5. Common errors

 

 

 

> References :

- FAA-H-8083-3B : Airplane Flying Handbook

- FAA-H-8083-25B : Pilot's Handbook of Aeronautical Knowledge

- FAA-S-8081-12 : Commercial pilot ACS

- FAA-S-ACS-6DS : Flight Instructor for ASEL PTS

- POH/ AFH : Cessna 172S

 

 


1. What is soft field Takeoff and climb

모든 활주로의 상태고 포장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에는 비포장 활주로가 있습니다. 정말 생각지도 못하게 많이 있어요.

예전에 학교 Prog. check 를 보는데 저한테 이걸 물어보더라구요.

"paved runway 와 non paved runway를 어떻게 구분해?"

"응?????? 모든 runway 는 paved 아냐????"

라고 이야기 했죠... 

Private 원첵... ㅋㅋㅋㅋ

웃으면서

"나중에 교관한테 물어보고 숙제로 해와"

라고 했는데 우리 교관도 놀래가지고

"그걸 몰라?"

라고 하길래 ㅋㅋㅋ

"몰라"

라고 했죠.

참 멍청하긴 한데.. 

스스로는 그럴 수 있지 라고 생각하는 중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비포장 활주로, 눈이 와있는 활주로, 모래가 많거나, 풀이 많은 곳들에서

이륙할 때는 이륙 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타이어가 잘 굴러가지 않고 땅에 박히거나 하는 이유로)

일반 이륙방법으로 할 경우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환경에서 우리는

Soft field takeoff 또는/ Rough field takeoff 를 하게 됩니다

 

 

 

> AFH 5-11

Takeoffs and climbs from soft fields require the use of operational techniques for getting the airplane airborns as quickly as possible to eliminate the drag caused by tall grass, soft sand, mud, and snow and may require climbing over an obstable.

 

 

 

2. Why do we learn this maneuver

  위에서 어느정도 언급한 것과 같이 안 좋은 노면 상태는 

Ground roll during takeoff 거리를 늘리게 됩니다. 

왜냐하면 타이어가 잘 굴러가지 않거나 노면에 짜지게 되어 속도가

포장된 활주로보다 빨리 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앞 바퀴가 땅에 박혀 비행기가 넘어갈 수도 있겠죠.

 

 안전을 위해서 입니다.

 

 

 

 

> AFH 5-11

The technique makes judicious use of ground effect to reduce landing gear drag and requires an understanding of the airplane's slow speed characteristics and responses.

 

 

 

 

 

3. How to perform?

Soft field takeoff  하는 방법이 Cessna 172S PIM 에는 나와있지 않아

 AFH(5-12) 와 PIM(5-14) 을 참고하였습니다. 

 

  1. Takeoff roll

  - Performance data 의 경우 Cessna 172S PIM (5-14) 에 나오는 Short field takeoff data 를 그대로 쓸 것인데

   Notes 4번에 있는

   For operation on dry, grass runway, increase distances by 15% of the "ground roll" figure.

   를 참조해주세요. 

  - Flap 10' (Manufacturer recommended 인데 없으니 10')

  - Elevator Back pressure (요크를 끝까지 당기고)

  - 서서히 파워를 넣어주세요

  - Airspeed 증가에 따른 Lift 증가로 Nose 가 들리게 됩니다. 

  - Nose 를 Horizon 끝단에 맞추어 Back pressure 를 줄여주세요. 

 

  2. Lift-off

  - 어느 속도가 되면 비행기는 뜨게 됩니다 

  - 이 때 Pitch 가 높고 (AOA가 커) Ground effect 밖으로 나가게 되면

   Drag 의 증가로 Stall 에 걸리게 됩니다. 그러니 세 바퀴 모두 땅에서 떨어지는 순간

   Pitch 를 낮추고 Ground effect 범위 내에서 속도를 Vx, Vy 로 만들어 주세요.

 

  3. Initial Climb

  - 속도 증가에 따른 Lift 증가로 Forward pressure 는 서서히 증가하게 되고 

  어느정도 이상 되면 비행기가 알아서 Ground effect 범위를 벗어날 정도로

   상승하게 됩니다. 그래도 그 전에 Vx 나 Vy 에 맞춰 Climb 해 주세요. 

  - 이 때 Vy pitch 는 Flap 10' 에서 Runway 끝단에 Nose를 맞추면 됩니다.

  - 200 feet AGL 가서 Positive climb rate + Airspeed Vy 가 되었다면 

   Flaps 을 접고

  - Nose 를 산 위로 맞춰줍니다

  - Check list

 

 

 

4. Development

 

 

  A. The Ground Effect

   : 에어쿠션과 같은 것으로 Drag 를 감소시켜 줍니다

   Drag 감소로 인하여 평소보다 작은 AOA 에서 Lift 를 많이 만들어 낼 수 있죠.

  B. 낮은 속도에서 The Ground Effect 벗어나면 Stall 걸릴 수 있습니다.

   무조건 Minimum safe airspeed 이상이고 안전하게 Vx 이상 유지합니다. 

 

 

 

 

5. Common errors

 a. Improper Initial Positioning of the flight controls and wing flaps.

   - Full back pressure and Flaps 10'

 b. Hazards of allowing the airplane to stop on the takeoff surface prior to initiating takeoff

   - Full power

 c. Improper power application

   - Smoothly apply full power

 d. Inappropriate removal of hand from the throttle

   - 손 올려두세요.. 습관 적으로 떼시는 분들이 있어요

 e. Poor directional control

   - Over correction 하지 말고

   - Turning tendencies 에 대해서 잘 예상하며

   - Rudder control 을 많이 연습하세요

  f. Improper use of brakes

   - Soft field Takeoff 에서는 브레이크 사용 안 합니다. 브레이크 사용시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면서 Nose wheel 박힐 수도 있어요.

   - 학교에서 할 경우 Line up and wait 을 받은 경우 옆에 있는 checker 에게

   "원래는 안 잡는건데 Line up and wait 을 받았기 때문에 나는 브레이크 잡을게"

  라고 이야기 해 줍니다

  g. Improper pitch attitude during lift off

   - Trim setting 을 잘 보세요.

   -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 연습.. Visual 로 하는게 가장 편하고 좋아요.

  h. Hazards of settling back to takeoff surface after becoming airborne.

   - Small pitch change 가 중요합니다.

  i. Drift during Climb

   - Heading bug 사용할 수도 있고

   - 뒤를 보여 활주로와 잘 맞는지 보고

   - 가상의 선을 그어도 괜찮아요.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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