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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비행이론

(Cessna172S ✈) Short field Approach and Landing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7. 1.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오늘 포스팅 할 것은 어제 했던 Normal Landing 에 이서

Short field Landing 입니다. 

 

어제 한 것을 조금 요약 해보면

1) Stabilized Approach 가 굉장히 중요하다.

2) Aiming Point 와 Airspeed 를 지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3) 비행은 안전하게 해야 한다.

4) 작은 변화를 Catch 해서 맞추어 준다. 

5) Base -> Final -> Short Final -> Round out -> Flare -> Touch down 의 흐름으로 간다.

 

Short field Approach and landing 도 크게 다를 것은 없습니다. 

그저 Airspeed 가 줄어든다는 하나의 큰 변화가 있습니다. 

Airspeed 가 줄다보니 Aiming point 가 달라지게 되며

Power 빼는 timing 이 달리지고 Approach 고도가 조금 달라지게 되고

Pitch attitude 가 조금 달라지게 되고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ACS 안에 들어 합격하겠다는 생각에

긴장을 하게 되어 

가장 Fail을 많이 일으키는 녀석입니다. 

 

그러나, Stabilized Approach, airspeed + aiming point 만 잘 맞아 준다면

Short final 에 가자마자 찍었다 못 찍었다를 알 수있을 정도로 

쉽게 생각하면 쉬운 녀석입니다. 

 

포스팅 구성은

VII. Takeoff, Landings, and Go-Arounds

Task F : Normal and Crosswind Approach and Landings

1. What is short field landing?

2. Why do we learn this maneuver?

3. How to perform?

4. Development

  - Performance limitations

  - Configuration and trim usage

  - Touch down

5. Common errors

 

로 되겠습니다. 

 

> References :

- FAA-H-8083-3B : Airplane Flying Handbook

- FAA-H-8083-25B : Pilot's Handbook of Aeronautical Knowledge

- FAA-S-8081-12 : Commercial pilot ACS

- FAA-S-ACS-6DS : Flight Instructor for ASEL PTS

- POH/ AFH : Cessna 172S


 

 

1. What is Short-field Approach and landing?

: 활주로의 길이가 생각보다 짧거나

장애물이 Approach path 에 있을 때 사용하게 됩니다

 

2. Why do we learn this maneuver ?

: 활주로의 길이가 짧거나 장애물이 Approach path 에 있을 때

Noramal landing 을 하게 되면 런웨이를 내에서 멈추지 못하게 되어 

활주로를 벗어나는 사고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낮은 속도에서 랜딩 하기 때문에 위험성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습을 통하여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3. How to perform the short field landing? 

: Normal Landing 과 기본적은 모든 것들이 같습니다. 그래서 다시 입력하지 않고

앞에 썼던 것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2020/04/29 - [▷ 비행/정보] - (Cessna172S ✈) Normal and Crosswind Approach and Landings

 

 

Normal Landing 과는 다른 것들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도록 하죠. 

 

1. Performance data 를 잘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 보통 PIM (5-23) 에 나오는 Approach Speed 61 KIAS 에서 Weight factor 를 곱해 줍니다. 

  61*√(Est. Landing weight / 2,550) 로 하는데 보통 58 KIAS 가 나오게 됩니다. 

 - AFH (8-20) 에는 1.3Vso + 1/2 gust factor 보다 낮게 (Minimum safe speed 보다는 높게) 유지하라고 하지만 PIM 를 따름니다

 

2. PIM 의 방법을 따릅니다

> PIM 4-17

1. Airspeed -- 65~75 KIAS (Flaps UP)

2. Wing Flaps -- Full down

3. Airspeed -- 61 KIAS (Until Flare)

4. Power -- Reduce to idle after clearing obstacle

5. Touchdown -- Main wheels First

6. Brakes -- Apply Heavily

7. Wing Flaps -- Retract

 

 

4. Development

  - Configuration and trim usage

  : Stabilized Approach 를 하기 위해서는 Trim 을 잘 쓰셔야 합니다.

  손가락 3개로도 부드러운 비행을 할 수 있도록 좋은 Approach! 

  - Gust Factor

  : Approach Speed + 1/2 Gust factor 를 사용합니다

  (ex. Gust 10Kts, Approach speed is 60 KIAS --> 60 + 5 = 65 KIAS)

  - Glide Slope 3' 보다 높게 들어갑니다. 저같은 경우는 1 white, 1 pink 를 보고 갑니다.

  - Aiming Point 는 50~150 Feet 전입니다. Floating 이 적기 때문에 그만큼 짧아집니다. 

 

5. Common Errors

- Improper use of landing performance data and limitations

  : POH 를 잘 참고하여 작성 하세요

- Failure to establish approach and landing configuration at appropriate time or inproper sequence

  : Approach 가 불안하다 싶어도 Go-around 하시는게 좋다 생각합니다. 

- Failure to establish and maintain a stabilized approach

  : 작게 작게 하는 컨트롤이 중요합니다. smooth ! 

  Pitch 와 Power 컨트롤 하시는것도 중요합니다

 

> Tip

1. Aiming point 와 Airspeed 는 더 중요해졌습니다.

2. 안정적인 Approach 는 완성의 80% 가 넘습니다.

3. Golf 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공을 치는 것이 아니라 내 궤적에 공을 넣어두는 것이다. 라고 말이죠. 

 딱 Golf 입니다. 바뀌는건 Aiming Point 밖에 없습니다. Aiming Point 를 바꾸고 평소 하던대로 하는 것입니다. 

  볼링에서도 멀리 있는 핀을 보는게 아니라 앞에 있는 갈매기 보고 치세요~ 라고 하는것과 비슷할 거에요. 

4. 찍었다는 생각에 Brake 안 잡아서 떨어지는 분들 있습니다. 마지막 까지 Brake 와 Wind Correction 필수입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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