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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비행이론

(Cessna172S ✈) Normal and Crosswind Approach and Landings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6. 23.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오늘은 비행에서 가장 기본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Normal Approach and Landing과 Crosswind 가 불어올 때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Normal Approach and Landing 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 하자면

Approach 라는 것은 비행기가 Landing 을 하기 까지 접근하는 것이고

Landing 이라는 것은 한글로 착륙 입니다. 

활주로에 내리는 것이죠.

그런데 앞에 Normal 이 붙었습니다. 일반적이 아닌 다른 것이 있다는 것이겠죠?

나중에 다룰 Short field Landing 과 Soft field landing 입니다. 

그러나 Normal landing 을 잘한다? 그러면 저 두 개는 아무런 문제가 안 됩니다. 알아서 잘 합니다.

 

Crosswind 는 측풍...이라고 하면 될까요? 

바람이 부는 것에 따라 approach 와 landing 방법은 조금 달라지고

난이도도 올라가게 됩니다. 

https://youtu.be/uWg9mg3L-P0

VII. Takeoff, Landings, and Go-Arounds

Task F : Normal and Crosswind Approach and Landings

  1. What is normal approach and landing

  2. Why do we learn this maneuver

  3. How to perform?

   a. landing limitations

   b. Downwind leg and abeam touch down point

   c. Base leg and final leg

   d. Short final

    - Stabilized approach

    - Round out and Flard technique

  4. Wind compensation technique

 

 

 

> References :

- FAA-H-8083-3B : Airplane Flying Handbook

- FAA-H-8083-25B : Pilot's Handbook of Aeronautical Knowledge

- FAA-S-8081-12 : Commercial pilot ACS

- FAA-S-ACS-6DS : Flight Instructor for ASEL PTS

- POH/ AFH : Cessna 172S

 

 

 


  1. What is normal approach and landing

 기체의 power 가 사용 가능하며 wind 는 light 와 앞에서 불어오는 바람 그리고 장애물이 없으며

 포장된 활주로를 사용할 때 쓰입니다. 첫번째 1/3 지점에 착륙 해야 되죠. 

 

 

2. Why do we learn this maneuver ? 

  Normal landing 은 모든 랜딩의 기본입니다. 기본적인 랜딩을 할 줄 알아야 조금 다른 랜딩을 할 수 있게 되죠. 

 

3. How to perform Normal approach and landing

 

> PIM 4-17

1. Airspeed -- 65 ~ 75 KIAS (Flaps up)

2. Wing Flaps -- as desired 

3. Airspeed -- 60 ~ 70 KIAS (flaps Down)

4. Touchdown -- main wheels first

5. Landing Roll -- Lower nose wheel gently

6. Braking -- Minimum required

 

 1) Downwind leg

: 95 KIAS (2,100 ~ 2,300 RPM)

  - 기체와 RWY 사이의 거리는 1/2 ~ 3/4 mile 입니다. --> 눈으로 봤을 때 half strut 에서 2/3 strut 입니다.

  - RWY 와 너무 멀리 비행하게 되면 비상상황 발생시 좋지 않습니다. 너무 짧을 경우는 overshoot 하게 되거나 

      고도를 깎을 거리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After abeam Touchdown point  :

    power 1,500 ~ 1,800, below 110 KIAS --> Flaps 10' (Nose 뜰려고 합니다. 막아주세요)

    Airspeed for 80~85 KIAS, 약 400 fpm descend rate.

  - Touchdown point 에서 45' 되었을 때 base turn 시작

 

 

2) Base leg

: 70~75 KIAS, Flaps 20', (Downwind leg 때 쓰던 pitch 그대로 두고 Flaps 20 하면 거의 70~75 KIAS 됨)

  - AFH 에는 1.4 Vso (약 56 KIAS 라고 나와 있으나 POH 에서는 POH가 우선)

  - Full flaps 은 Final approach 가 만들어 지기 전까지는 사용말것

  - 보통 Landing 하게 되는 활주로는 Headwind 가 불기 때문에 Base leg 에 있을 때는 Wind correction 이 필요하게 됩니다.

    - 모든 Turn 은 medium to shallow bank turn 으로 합니다. (30도 미만을 유지하세요)

    - 저속이기 때문에 Stall 가능성은 늘어납니다

 

 3) Final leg : 60~65 KIAS, Flaps 30'

  - AFH 에는 1.3 Vso 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POH 가 우선입니다. 

  - Base to Final 은 Spin 위험 구간 입니다.

  - Over shooting 하지 않게 조심하며 비행하며 항상 적절한 Visual point 를 잡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 어디서든 그렇지만 Final 에서 특히나 Stabilized descent angle 은 중요합니다. 3' Glide slope 를 잘 맞춰 들어가세요.

  - Power control 과 pitch control 은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Pitch를 들면 Power 로 보충, Pitch를 내리면 Power를 빼주어 속도는 유지하되 Glide path 안에 들어가려고 노력합니다. 

  - Lift, Drag, Thrust, Weight, Wind 가 영향을 줍니다. 이들의 관계를 잘 이해하세요. 

  - Stabilized Approach : The pilot establishes and maintains a constant angle of glide path towards a predetermined point on the landing runway with the airplane in a position where the minimum input of all controls will result in a safe landing.

 

 

  - Aiming Point

  : 내가 이대로 가다간 갖다 박겠다 하는 지점입니다.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Stabilized approach 중에 움직이지 않는 한 점이 있습니다. 위로도 아래로도 움직이지 않는 점이죠. 그것이 Aiming point 입니다. 잘못 이해해서 Longitudinal axis 를 직선으로 그었을 때 닿는 부분으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아닙니다. 움직이지 않는 한 점입니다. 

  - Final approch 에서 Trim 은 more nose-up 이 되어야 합니다

 

 > AFH 8-5

 : The airplane must be re-trimmed on the final approach to compensate for the change in aerodynamic forces. With the reduced power and with a slower airspeed, the airflow produces less lift on the wings and less downward force on the horizontal stabilizer resulting in a significant nose-down tendency. The elevator must then be trimmed more nose-up

 

4) Short Final

  - 3' Glide slope 를 물고 잘 가면 Threshold 위에서 약 50feet 고도를 가지게 됩니다. 

  - Rudder for align with a Runway, Aileron for the centerline.

 

 

5) Round out

  - Approach 에서 착륙 단계로 바뀌는 구간입니다.

  - 부드럽게 해야 하며 Pitch attitude 가 -에서 0으로 됩니다. 

  - Round out 을 잘 유지하는 습관을 드려야 합니다. Round out 단계에서 비행기가 가진 속도를 빼주어야 

 Flare 단계에서 Balloon 이 나지 앖습니다. 

  - 저같은 경우 일부러 Round out 하면서 "Hold" 라고 외춰 줍니다.

  - 비행 초반에 Balloon 나는 경우나 Short field landing 안 될 때 Round out 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커요. (우리가 배우는 Short field landing 은 Flare를 하면서 하기 때문에)

  - 진짜로 잘 안 되는 경우는 Landing 하지 마시고 Low approach 요청해서 활주로 위에 Round out 상태로 떠다니세요. 

  - Round out 이 낮다 높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Round out 은 억지로 만드는게 아닙니다.

  좋은 aiming point  와 airspeed 를 가지고 갔다면 Threshold 위에서 Power 를 서서히 빼면서 Yoke 를 당겨 줍니다(Aiming Point 를 맞춰주는 거죠). 그러면 자동으로 되는 랜딩이 됩니다. 

  - Side view 를 이야기 많이 합니다. 이것은 연습으로 이루어 집니다. 높이감을 알기 위해서 정말 중요한데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Round out 전까지는 Aiming Point 와 주변시에 집중하세요. 눈이 피로하지 않게 Nose 끝과 Aiming point 를 번갈아 왔다 갔다 해주세요.

 

6) Flare

  - Runway 끝단!! 이란 말 들어보셨을 거에요. 정말로 중요합니다.

  일단 활주로와 평행을 맞추기 정말 좋습니다. Turning tendencies 나 Wind 때문에 비행기가 돌아가는 것을 잡기에도 좋으며 꾸준한 Flare 를 하여 부드러운 착륙을 하기에도 좋습니다. 

  - Rudder Control : 정말 중요하죠? Runway 끝단 보세요

  추가로 오른쪽으로 많이 돌아갔다 싶을 때는 왼쪽을 밟아주는게 아니라 오른쪽 Rudder 를 풀어주는 겁니다. 

  - 만약 Balloon 이 났다. 그대로 잡고 있거나 살짝 back pressure 를 풀어줍니다. 절대로 누르는것 아니에요. 누르면 욕먹어요. 

 

> AFH 8-7

: Once the actual process of rounding out is started, do not push the elevator control forward. If too much back-elevator pressure was exerted, this pressure is either slightly relaxed or held constant, depending on the degree of the error. In some cases, it may be neccessary to advance the throttle slightly to prevent an excessive rate of sink or a stall, either of which results in a hard, drop-in type landing. 

 

7) TouchDown

- Back pressure 를 유지하며 Nose wheel 의 충격을 막아주세요. 

- Wind correction 을 잘 해주세요. 속도가 감소할 수록 더 많이 줘야 합니다. 

 

4. Wind compensation technique

- Wing low method 와 Crab method 가 있습니다.

- crab method 는 바람을 마주보고 가며 비행기의 경로를 맞춰 주는 거지요.

- wing low method 는 윙을 바람이 오는 쪽으로 기울려 주고  turn 하려는 것을 반대쪽 rudder 로 막아 주는 것입니다. 그러니 한 쪽 윙이 내려간 상태로 경로를 따라 가겠죠. 

- Crab method 로 Short Final 이나 Touch down 직전까지 갔다가 거기서 Wing low method 로 바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Tip 

1. Runway center 맞추기 : Runway 사다리꼴 전체를 보셔야 합니다. 만약 Center line 에서 벗어나게 된다면

  사다리꼴 모양이 모양이 기울어지게 될 겁니다. 이쁜 사다리꼴 모양이 중요해요. 

2. Aiming Point 잡기 : 기다리세요. 손가락 세개 이런게 Pitch attitude 가 어느정도 정해지기 때문에 손가락 세 네가 높이가 맞다고 하는데 그건 의자높이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어요. Final 에서부터 꾸준히 Aiming point 에 집중하세요. 위로 올라가지도 않고 아래로 내려가지도 않는 지점을 찾으세요. 

3. Trim 잘 쓰세요 : 비행은 손가락 3개로 요크를 부드럽게 잡고 힘을 뺀 상태에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얼른 Instruction 하고 싶은 마음, 비행당시 Wind 17G24 정도

4. Approach 를 잘 하는 사람이 랜딩을 잘 합니다. 무조건입니다. Short field landing 을 맞춰서 한다? 실력이 있는게 아니라 Approach 를 못하니 만들어야만 하는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Short field landing 에서도 다시 말하겠지만 비행은 Golf 입니다. 나는 똑같이 치고 공과 채를 바꿀 뿐입니다. Approach 를 잘해야 비행을 잘 합니다. 

5. Landing 할 때 Final 부터는 Aiming point 와 Airspeed 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너무 많이 보려고 하면 더 안 돼요.

6. Power Control 과 Pitch Control 은 항상 함께 갑니다. 그리고 정해진 비행도 없습니다. 변화에 민감해 지세요. 

7. Landing 할 때 정말 많이 하는 실수가 습관적으로 Power 를 빼고 기체는 낮게 되어 있고 그걸 보충해주려고 Pitch 를 들게 됩니다. 그러면 Airspeed 는 낮아지고 짧게 랜딩하거나 하드랜딩을 하게 됩니다.

Power for altitude, Pitch for airspeed! Power 를 잘 쓰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8. Pilot 이 바쁠 수록 승객은 편안해 합니다. 상황이 크게 안 좋아지기 전에 미리 미리 잡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안전이 가장 중요하고

그러다보니 랜딩이 가장 중요하게 되는 것 같네요. 

많은 연습 하시기 바래요.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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