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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나의 비행

Cessna172 S 로 랜딩하기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6. 5.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오늘은 비행입니다. 

 

이번에는 랜딩에 초점을 둔 비행이었어요. 

 

"너의 매뉴버가 완벽해 질 수록 랜딩의 실력이 떨어지고 있다.

우리 다음 비행때는 랜딩만 하자"

 

라는 교관의 말로 ... 비행에서 랜딩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https://youtu.be/EMgfO6Oj-dc

 

 

0. 더워지는 피닉스

11시 비행이었고

비행 시작은 11시 40분쯤 되었을 거에요. 

 

피닉스의 여름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온도가

45도 이상은 그냥 넘어가는 것 같네요.

 

뜨거워 질 수록 지열 때문에 비행기는 평소보다 더 잘 뜨게 됩니다. 

 

뜨거워지면 바람도 이상해지죠. 

온도차가 많이 날 수록 바람은 이상하게 불기 시작합니다. 

바람 방향도 Cross wind 제대로 불어줬네요. 

 

그러다보니 비행은 더 재밌어 졌습니다. 

 

 

 

1. Normal Landing

속도는 65 KIAS

Aiming Point 는 Number 윗 Center line.

 

노말랜딩은 큰 부담이 없어서 

보통 다 잘해요.

 

2. Short field landing

1) What ? Why? 

Runway 길이기 비교적 짧거나

장애물이 있을 때 쓰는 랜딩 방법입니다. 

 

2) How ? 

Normal landing 과 같아요. 

단지 속도를 61 KIAS 로 줄이고

Aiming Point 를 Touch down point  쪽으로 더 가깝게 만들어요. 

 

 

3) 못 만드는 이유 ?

그러나 어렵죠.

왜냐면 사람들은

여기서 제대로 못 찍으면

시험에서 떨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거든요. 

 

그러다보니

긴장하게 되고

평소처럼 하지 못하게 됩니다. 

비행기 컨트롤은 부드럽지 못하게 되고

그러다보니 예상하지 못하는 상황들을 자주 만들게 되죠. 

 

저같은 경우는... 

Approach angle 이 살짝 커서 (Aiming point 도 살짝 잘못?)

마지막에 속도를 몇 노트 정도 더 얻다보니 멀리가요. 

 

4) 고작 몇 노트가 왜? 

고작 몇 노트차이인데? 라고 할 수 있지만

E = Ep + Ek 이며

Ek = mv^2 입니다. 

 

속도의 제곱승에 비례해서 에너지는 커집니다. 

 

 

보통... 5노트당 200 feet 정도 Landing roll 이 길어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Power off 180 는 70 KIAS 에 Number 머리 

Normal landing 은 65 KIAS 에 Number 에서 1 bar 위

Short field landing 은 60 KIAS 에 Number 에서 2 bar 위

 

5) 그럼 어떻게? 

랜딩은 골프와 같다 라고 이야기 한 이유는 하나에요. 

똑같은 포즈로 클럽을 휘두릅니다. 

단지 클럽만 바꾸어요. 

 

공을 치는게 아니라

내가 칠 곳에 공을 두는 것이죠. 

 

그러니 가장 중요한 것은

어프로치를 이쁘게 잘 만드는 것입니다. 

 

Stabilized approach 가 중요한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3. Soft field landing

똑같은 어프로치를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Power 를 살짝 더 가지고 가는 편입니다. 

1,000 RPM 으로 Flare 까지 갑니다. 

그러다보니 landing roll 이 상당히 길어지기 때문에

Aiming Point 를 Threshold 또는 Number 를 잡고 갑니다. 

 

중요한 것은 Nose 를 끝까지 들고 가는 것이고

Touchdown 후에도 Power 를 빼지않고 Nose 를 계속 들고 갑니다 

런웨이 빠져 나갈 때 까지 말이죠. 

 

4. 어프로치부터 Touch down 까지 

어프로치는 정말 중요합니다. 

 

①Aiming point 를 향해서 Glide slope 를 잘 물면서 갑니다. 

어프로치가 어렵다면 마지막 Flap 을 조금 이르게 설정하고 Pitch 를 어프로치 속도에 두고 Power 를 잘 조절하면서 Aiming point 를 잘 맞춰가세요. 

 

② Number 나 Threshold 위에서부터 천천히 Power 를 빼고 Back pressure 를 살살 주세요. 

 그렇게 부드럽게 round out 을 해 주세요. 마지막에 훅 들지말고

 

③ 자연스레 Round out  되어있을 것이고 Round out 이 끝나면 Runway 끝단을 자연스레 볼 거에요. 

 Runway 끝단과 Nose 끝단의 거리차를 보고 줄어들면 Flare, 줄어들면 Flare 해주세요. 

 보통 Flare 3번 정도 한다고 이야기해요. 

 

이 모든 과정을 부드럽게 해주세요.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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