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세 번째 비행을 했네요.
새벽 5시 30분
어휴 피곤해라
요 며칠째
고민이 있어서 그런지
잠을 잘 못자고 있는데
명상을 해도 효과가 별로 없네요.
그래도 컨디션 만들어서 비행은 해야지!
라는 생각에
꾸역꾸역 잠을 자긴 했습니다
참고로 비행하기 전
IMSAFE 체크 리스트라고
Ilness
Medication
Stress
Alcohol
Fatigue
Emotion
상태가 나쁘면
비행을 하면 안 됩니다!
이제부터 반말
1. Softfield Take off
조금 pitch를 많이 들었는데
센터라인에서 살짝 오른쪽으로 벗어났다
2. Slow flight
잘 되었고
3. Power off stall
리커버 할 때
너무 파워를 급하게 넣어서
yawing 되었다.
스톨이 걸렸는지도 모를 정도로 부드럽게 되어야 하는데
아직 거칠다
4. Power on stall
프라이빗 때는 그렇게 이게 잘 안 되더니
이제는 이게 그렇게 쉽네.
교관들이 나보고 넌 왜 Power off stall을 더 잘 하냐
라고 이야기 하는걸 이제는 알겠다
5. Accelerated stall
이건 뭐...
6. Steep turns
슬슬 감이 오기는 오고 있다.
그나마 다행
예전에는 계기고정 시켰던 자신 있었던 매뉴버였는데
요새는 왜이리 안 되는지 거참...
7. Lazy 8
하비에 도로 따라서 해보라고 해서 해봤더니
확실히 훨씬 잘 된다
만족
8. Chandelle
러더 차는 것들을 어느정도 예상하면서 하니깐
훨씬 잘 되네
이것도 만족
9. Steep spiral
왼쪽 포인트 안 보이는거 진짜..
일단 하비는 Bank 60도 주면서
확인하면서 하라고 했다
3,000 feet 까지 가서 mixture setting 안 해줬다고
engine failure 줬다
나름 뭐 잘 했고
까먹지 말자
10. Eight's on pylon
자꾸 불안정하네
하비에르 말은 좀 더 예측하면서 하라고 했다.
생각해보니.. 예전에 내가 이 매뉴버랑
ILS 를 그렇게 잘 쐈는데
그 이유가
Point 안에 넣는다는 느낌이 아니라
포인트가 움직이는 속도를 보면서 맞췄었는데
지금은 그걸 안 하고 있었다.
다음번에는 잘 될 것 같다.
Pivotal altitude 이상하게 헷갈리더니 이제 대충 알겠다.
일단 Eight's on pylon 의 중요한 것은
한 지점에 목표를 놓아 두는 것이다 (총을 쏘기 위한 매뉴버)
그렇기 때문에 뱅크를 주면서 거리를 유지하는게 아니라
일정한 지점에 목표물을 두는 것이다.
바람이 뒤에서 불게 되면 비행기는 밀려가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뱅크는 점점 얕아져야 한다.
비행기 마다 Radius of turn 이 있으니깐
그것들을 맞춰주기 위해서 고도를 올려야 한다.
비행기가 떠밀려 가는것은 보통 뒷바람이 불 때고
Ground speed 가 증가했을 때다
이런 개념인듯
11. Sturns
하비에르가
Teach me S turns
라고 하는데... ㅋㅋ
잘 됐다.
12. Slip landing
오랜만에 하는 거라 재밌게 해야지! 라고 생각했는데
나도 참 멍청했지
앞에 트래픽이랑 거리 생각 안 하고
주구장창 똑같은 속도로 달리다가
고어라운드 ㅋㅋㅋㅋ
하
13. Soft field landing
살짝 벌룬나긴 했는데
잡기는 잡았다.
핥는다는 정도로 부드러움은 없었지만
nose 는 유지
14. Short field landing
처음 했을 때 짧게 찍어버렸네
으아!!!!
속도 좀 있었어서
flare 한 번만 더 해줬어도 찍었을 것 같은데
두 번째 시도는
앞에서 짧았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런지
앞에서 back pressure 를 너무 많이 줘버렸다.
벌룬과 함께
넘어가서 고어라운드
어프로치 엄청 좋았는데...
마지막 랜딩은
어프로치 좋았고
잘 찍었고
만족!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비행이었네요.
하..
그런데
진짜 왼쪽자리 앉아 있었을 때는
정말 제일 잘 했던 매뉴버들을 못하니
기분이..
주변에서
왜 그걸 잘해?
라고 이야기 했던 이유를 알게 되었네요.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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