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 꿈꾸는 것을 좋아하구요.
  • 반드시 성공합니다.
✈ 비행과 공부/나의 비행

(나의 비행✈) CFI과정 세 번째 비행 (N21339 매뉴버, 랜딩)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7. 2.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세 번째 비행을 했네요. 

 

새벽 5시 30분

어휴 피곤해라

 

요 며칠째

고민이 있어서 그런지

잠을 잘 못자고 있는데

 

명상을 해도 효과가 별로 없네요.

 

그래도 컨디션 만들어서 비행은 해야지! 

라는 생각에 

꾸역꾸역 잠을 자긴 했습니다

 

참고로 비행하기 전 

 

IMSAFE 체크 리스트라고

Ilness

Medication

Stress

Alcohol

Fatigue

Emotion

 

상태가 나쁘면

비행을 하면 안 됩니다!

 

이제부터 반말

 


https://youtu.be/IhHMhhCQSrU

 

1. Softfield Take off

조금 pitch를 많이 들었는데

센터라인에서 살짝 오른쪽으로 벗어났다

 

2. Slow flight

잘 되었고

 

3. Power off stall

리커버 할 때

너무 파워를 급하게 넣어서

yawing 되었다. 

 

스톨이 걸렸는지도 모를 정도로 부드럽게 되어야 하는데

아직 거칠다

 

4. Power on stall

프라이빗 때는 그렇게 이게 잘 안 되더니

이제는 이게 그렇게 쉽네.

 

교관들이 나보고 넌 왜 Power off stall을 더 잘 하냐

라고 이야기 하는걸 이제는 알겠다

 

5. Accelerated stall

이건 뭐...

 

6. Steep turns

슬슬 감이 오기는 오고 있다. 

그나마 다행

예전에는 계기고정 시켰던 자신 있었던 매뉴버였는데

요새는 왜이리 안 되는지 거참...

 

 

7. Lazy 8

하비에 도로 따라서 해보라고 해서 해봤더니

확실히 훨씬 잘 된다

만족

 

8. Chandelle

러더 차는 것들을 어느정도 예상하면서 하니깐

훨씬 잘 되네

이것도 만족

 

9. Steep spiral

왼쪽 포인트 안 보이는거 진짜..

일단 하비는 Bank 60도 주면서

확인하면서 하라고 했다

 

3,000 feet 까지 가서 mixture setting 안 해줬다고

engine failure 줬다

 

나름 뭐 잘 했고

까먹지 말자

 

10. Eight's on pylon

자꾸 불안정하네

하비에르 말은 좀 더 예측하면서 하라고 했다. 

생각해보니.. 예전에 내가 이 매뉴버랑

ILS 를 그렇게 잘 쐈는데

그 이유가 

Point 안에 넣는다는 느낌이 아니라

 

포인트가 움직이는 속도를 보면서 맞췄었는데

지금은 그걸 안 하고 있었다. 

 

다음번에는 잘 될 것 같다.

 

Pivotal altitude 이상하게 헷갈리더니 이제 대충 알겠다. 

 

일단 Eight's on pylon 의 중요한 것은

한 지점에 목표를 놓아 두는 것이다 (총을 쏘기 위한 매뉴버)

그렇기 때문에 뱅크를 주면서 거리를 유지하는게 아니라

일정한 지점에 목표물을 두는 것이다. 

 

바람이 뒤에서 불게 되면 비행기는 밀려가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뱅크는 점점 얕아져야 한다. 

비행기 마다 Radius of turn 이 있으니깐

그것들을 맞춰주기 위해서 고도를 올려야 한다. 

 

비행기가 떠밀려 가는것은 보통 뒷바람이 불 때고

Ground speed 가 증가했을 때다

이런 개념인듯

 

11. Sturns

하비에르가 

Teach me S turns

라고 하는데... ㅋㅋ

잘 됐다. 

 

12. Slip landing

오랜만에 하는 거라 재밌게 해야지! 라고 생각했는데

나도 참 멍청했지

앞에 트래픽이랑 거리 생각 안 하고

주구장창 똑같은 속도로 달리다가

고어라운드 ㅋㅋㅋㅋ

 

13. Soft field landing

살짝 벌룬나긴 했는데

잡기는 잡았다. 

핥는다는 정도로 부드러움은 없었지만

nose 는 유지

 

14. Short field landing

처음 했을 때 짧게 찍어버렸네

으아!!!!

속도 좀 있었어서 

flare 한 번만 더 해줬어도 찍었을 것 같은데

 

두 번째 시도는 

앞에서 짧았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런지

앞에서 back pressure 를 너무 많이 줘버렸다. 

벌룬과 함께

넘어가서 고어라운드

어프로치 엄청 좋았는데...

 

마지막 랜딩은

어프로치 좋았고

잘 찍었고

만족!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비행이었네요. 

하..

그런데 

진짜 왼쪽자리 앉아 있었을 때는

정말 제일 잘 했던 매뉴버들을 못하니

기분이..

주변에서

왜 그걸 잘해?

라고 이야기 했던 이유를 알게 되었네요.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