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이번에 포스팅하게 될 내용은
비행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들을 다루는
Risk management 입니다!
Task G : Risk Management
Reference : FAA-H-8083-9A, FAA-H-8083-2
1. Principles of risk management (9-3)
2. Risk management process (9-3)
3. Level of risk (9-4)
4. Assessing risk (9-4)
5. Mitigating risk (9-5)
6. IMSAFE checklist (9-5)
7. PAVE checklist (9-6)
8. 5P checklist (9-13)
일단 저는 학습이론과 같은 것들에 대한 전문지식이니 아닙니다.
CFI 교관 과정을 공부하는 중에 있고
이런 것들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나중에 복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라 여겨져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틀린 점들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1. Terms used in Risk management
a. Risk management
is a decision making process designed to identify hazards systematically, assess the degree of risk, and determine the best course of action
b. hazard
ia a present condition, event, object, or circumstance that could lead to or contribute to an unplanned or undesired event, such as an accident. It is source of danger.
c. Risk
the future impact of a hazard that is not controlled or eliminated. It is possibility of loss or injury. The level of risk is measured by the number of people or resource affected (exposure); the extent of possible loss (severity), and likelihood of loss (probability)
d. Safety
is the freedom from those conditions that can cause death, injury, occupational illness, or damage to or loss of equipment or property, or damage to the environment. Note that absolute safety is not possible because complete freedom from all hazardous condition is not possibile. Therefore, safety is relative term that implies a level of risk that is both perceived and accepted
2. Principle of Risk Management
1) 불필요한 위험은 받아들이지 않는다
불필요한 위험을 일으킬 수 있는 것들은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Safety 라는 단어는 상대적인 것이지만
아무런 이득도 기회도 주지 않는 위험은 감수하지 않습니다
모든 것들은 위험을 수반합니다. 가장 논리적인 선택은 좋은 결과를 내고 가장 적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입니다.
2) 적당한 수준의 위험을 감수하는 결정을 해야 합니다.
3) 이득이 클 때 위험을 감수합니다.
4) RM 을 모든 레벨과 합쳐 생각합니다.
위험은 계획하는 단계에서 가장 쉽게 평가되어질 수 있습니다.
계획하는 단계에서 감수해야 하는 위험을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3. Risk Management Process
a. Identify the Hazard : 위험을 확인합니다
b. Assess the Risk : 그 위험을 평가 합니다.
c. Analyze Risk Control Measures : 일어날 수 있는 확률과 위험의 정도를 확인합니다.
d. Make control Decision : 가장 덜 위험하고 좋은 결과를 내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e. Implement Risk controls : 계획된 것들을 수행합니다.
f. Supervise and review : 확인하고 평가합니다.
4. Assessing Risk
1) 기본적인 것들
위험에 대한 평가는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모든 비행은 어느 정도의 위험한 것들을 가지고 있기 마련입니다.
Pilot 은 반드시 작은 위험과 큰 위험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Review 하면서 어느정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합니다.
혼자 비행하는 사람의 경우
이야기 할 사람이 없어 상황에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평소에 NTSB reports 와 research 를 보면 좋습니다.
2) Basic Tool (Risk matrix)
Likelihood | Severity | |||
Catastrophic | Critical | Marginal | Negligible | |
Probable | High Risk | High Risk | Serious Risk | Medium Risk |
Occasional | High Risk | Serious Risk | Medium Risk | Low Risk |
Remote | Serious Risk | Medium Risk | Medium Risk | Low Risk |
Improbable | Medium Risk | Medium Risk | Medium Risk | Low Risk |
a. Likelihood
- Probable : 서너번 발생할 경우
- Occasional : 가끔 발생할 경우
- Remote : Occasional 만큼 발생하진 않지만 일어날 가능 성이 있을 경우
- Improbable : 일어날 확률이 굉장히 낮을 때
b. Severity
- Catastrophic : 사망 발생하거나 전손
- Critical : Severe injury, major damage
- Marginal : minor injury, minor damage
- Negligible : less than minor injury, less than minor system damage.
5. Mitigating Risk
Pilot 은 위험을 완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날씨가 좋지 않을 때 비행을 해야하는 상황이 되면
- 날씨가 괜찮아 지기를 기다리거나
- IFR pilot 을 태우거나
- 비행기를 지연시키거나
- 비행기를 취소하거나
- 차로 목적지에 갑니다
6. IMSAFE Check list
위험을 완화시키기 위해
비행 전 Pilot 스스로에게 확인해야 하는
check list 입니다.
a. Illness : Do I have any symptoms?
b. Medication : Am I taking any medicine that might affect my judgement or make me drowsy?
c. Stress : Am I under stress? (psychological pressure from the job, financial, health, family)
d. Alcohol : Have I been drinking within past 8 hours?
e. Fatigue : Am I tired and not adequately rested?
f. Eating : Am I adquately nourished?
7. PAVE check list
역시 비행전에 확인하는 것으로
환경에 대해서 확인하는 것입니다.
a. PIC : "Am I ready for this trip?" , in terms of experience, currency, recency, IMSAFE check list
b. Aircraft : "What limitation will the aircraft impose upon the trip?"
c. Environment : Weather (set the personal minimum), airport, airspace, day or night, etc,.
d. External pressure : Influences external to the flight that creates a sense of pressure to complete a flight, often expense of safety
예를 들면,
누군가가 도착 공항에서 기다리고 있다. 그러니 비행이 길어지면 안 된다. 얼른 도착해야해!
비행 실력을 보여줘야 할 때!
8. 5P checklist (SRM)
Single Pilot Resource Management (SRM)
은 비행에 필요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외부에서 모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여 위험한 상황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5P checklist 의 개념은
Pilot의 가장 좋은 선택을 내릴 수 있는 정보들을 내릴 수 있게 정보를 모으는 것입니다.
a. The plan
Cross country plan, Weather, Route, Fuel, Publications currency
비행 전 반드시 다시보고 최신의 것으로 되었는지 여러번 확인해야 합니다.
b. The Plane
비행기가 기계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검사에는 문제가 없는지
database 는 최신의 것인지 등을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c. The Pilot
IMSAFE checklist 를 확인합니다
d. The Passengers
승객으로 인해서 비행에 위험이 일어나지는 않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e. The Programming
Analog 계기는 Pilot 의 주의를 많이 끌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것들에 대해서 사용 전부터 준비를 해 둬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Pilot 은 비행을 하며 덜 정신이 분산될 것이기 때문에
조금 더 비행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9. SRM 은 간단합니다.
혼자서 비행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최소한 5번은 더 5P 에 관한 것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때 조금 덜 위험한 결정을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내릴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1. 모든 비행에는 위험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2. 그 위험을 완화하는 방법을 강구하고
3. 덜 위험하고 더 많은 이들을 주는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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