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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FOI + 공부법

(FOI - 공부법) TASK F : Techniques of Flight Instruction - 마무리 정리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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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이번에 포스팅하게 될 내용은

 

비행을 가르칠 때 교관으로써 필요한 기술에 대하여 입니다. 

 

 

 

Task F : Techniques of Flight Instruction

Reference : FAA-H-8083-9A

1. Obstacles in learning during flight instruction (8-3)

2. Demonstraion-performance training delivery (8-6)

3. Positive exchange of controls (8-8)

4. Sterile cockpit (8-8)

5. Use of distractions (8-8)

6. Integrated flight instruction (8-10)

7. Assessment of piloting ability (8-11)

8. Aeronatical decision making (8-14)

* 마무리 정리

 

 

 

일단 저는 학습이론과 같은 것들에 대한 전문지식이니 아닙니다.

CFI 교관 과정을 공부하는 중에 있고

이런 것들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나중에 복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라 여겨져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틀린 점들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1. Obstacles in learning during flight instruction

비행교육에 방해를 주는 요소로는

 

a. feeling of unfair treatment 

부당하다고 느끼는 경우 학생은 공부를 하기도 싫고 동기부여 역시 떨어지게 됩니다. 

 

학생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성취 가능하지만 조금 어려운 목표를 주세요

 

b. Impatience

학생의 성급함은 정말 큽니다. 

교관으로써 먼저 내가 너무 느리게 가르치나 생각을 해 보아야 지만

그게 아니라면

학생에게 지금 하고 있는 것들이 

앞으로 어떤 것에 중요한지 잘 인지시켜 주고 중요성을 강조해줘야 합니다. 

 

c. Worry or lack of interest

학생이 걱정을 하거나 흥미를 잃을 경우

보통 하고 있는 것이 걱정이거나 

또는 감정적으로 교관이 싫을 수 있습니다. 

 

학생의 흥미와 열정을 불러일으키게 교육 과정을 잡아야 합니다. 

 

d. Physical discomfort, illness, fatigue, and dehydration

육제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들입니다. 

물을 적당히 마시게 하고

교관으로써 학생의 상태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e. Apathy due to inadequate instruction

잘 맞는 교육을 해야 합니다. 

학생의 동기부여를 다시 하게 만드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잘 준비해서 잘 가르쳐 줘야 합니다. 

 

f. Anxiety

학생의 걱정은 안전에 관한 것일 일이 높습니다. 

안전하다 느끼게 하고 필요한 경우

정말 안전 하다는 곳을 보여주세요

 

2. Demonstration-Performance training delivery method

5가지 step

a. explanation

b. demonstraion

c. student performance

d. instructor supervision

e. evaluation

 

3. Positive exchange of flight controls

항공사고의 많은 부분을 대화가 잘못되어서 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것들을 막기 위해서 훈련합니다

 

I have the control

You have the control

I have the control

 

4. Sterile Cockpit

Critical 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불필요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입니다.

 

5. Use of distration

많은 Stall/spin 사고가 

pilot 의 주의가 산만해 졌을 때 일어납니다. 

 

FAA 에서는 distraction 주는 훈련을 하라고 이야기 합니다. 

 

학생은 이런 distraction 을 받으면서 비행에 어려움을 겪으면

그만하라고 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Integrated flight instruction

계기와 시계를 함께하는 비행방법입니다. 

 

계기만 봐서 비행해도 안 되고

시계만 봐서 비행해도 안 됩니다. 

 

보통 90:10 의 비율로

밖을 90 보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 때 계기를 봐주는 습관을 들이면

훨씬 좋은 비행 퍼포먼스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 랜딩할 때!

 

7. Assessment of piloting ability

비행하는 것들에 대해 평가 할 때는

- 매뉴버에 대해 평가하고

- 내려와서 비행에 대하여 요약하고 설명해주며

- 고쳐야 할 점들을 가능하면 학생이 직접 알고 고치게 해 주고

- 그러면서 교관은 항상 학생을 보고 있고

- 일반 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변화상황에 대해서 알려줘야 하며

- SBT 를 통하여 당장은 보이지 않지만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미리 생각하게 하고

- Landing 연습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 Practical test recommendation 은 학생이 어느 정도 수준이 올라오면 endorsement 를 줍니다. 

 

 

8. Aeronautical Decision Making (ADM)

주어진 상황에 대해서 조금 더 좋은 방법을 찾아 나가는 방법을 말합니다. 

- DECIDE 와 3P 방법이 있으며

- Hazardous attitude 에는

Anti authority, Impulsivity, Invulnerability, Macho, Resignation 등이 있습니다. 

 

- 또 학생은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사용하여 

좋은 결정을 내려야 하며

 

- Workload 가 과하게 걸렸을 경우

우선순위를 매기거나 순서등을 매겨서 부담을 줄여야 합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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