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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과 공부/비행이론

(Cessna172S ✈) Soft Field Approach and Landing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7. 1.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어제 와 그제 한 Normal Landing 과 Short field Landing 을 요약하자면

1) Stabilized Approach 가 굉장히 중요하다.

2) Aiming Point 와 Airspeed 를 지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3) 비행은 안전하게 해야 한다.

4) 작은 변화를 Catch 해서 맞추어 준다. 

5) Base -> Final -> Short Final -> Round out -> Flare -> Touch down 의 흐름으로 간다.

6) Normal Landing 을 잘 하면 Short field Landing 을 잘 한다. 물론 Soft field landing 도 잘 한다

 

Soft Field Landing 을 사진 하나로 표현 하자고 하면?

 

 

VII. Takeoff, Landings, and Go-Arounds

Task J : Soft-Field Approach and Landing

  1. What is the Soft-Field Approach and landing?

  2. Why do we learn this maneuver?

  3. How to perform?

 

으로 구성 될 것이며

정말 중요한 것은

Normal Landing 과 다를게 없습니다. 

Normal Landing을 잘 하면 모든 랜딩을 잘 할 수 있습니다. 

 

 

> References :

- FAA-H-8083-3B : Airplane Flying Handbook

- FAA-H-8083-25B : Pilot's Handbook of Aeronautical Knowledge

- FAA-S-8081-12 : Commercial pilot ACS

- FAA-S-ACS-6DS : Flight Instructor for ASEL PTS

- POH/ AFH : Cessna 172S

 


1. What is the Soft-Field Approach and landing?

 : 착륙을 눈 위, 비포장도로, 풀 위, 모래 위에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사용하는 방법이 Soft field landing 입니다.

 

2. Why do we learn this maneuver?

  : 포장되지 않은 활주로에 내리기 때문에 돌같은 것들이 기체나 프로펠러를 칠 수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바퀴가 빠져 비행기가 전복될 수도 있죠.

특히 Emergency landing 을 하게 되는 경우 대부분 비포장도로에 착륙을 하게 되죠.  

이런 것들을 알아야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습니다.

 

 

3. How to perform?

Pattern 을 도는 것은 Normal Landing 과 같아 다시 링크를 걸겠습니다.

2020/04/29 - [▷ 비행/정보] - (Cessna172S ✈) Normal and Crosswind Approach and Landings

 

AFH 8-21 에 나오는 것은

The final-approach airspeed used for short-field landings is equally appropriate to soft-field landings.

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학교 체커들 중에 누군가는 Short field 와 같이 58 approach 속도를 유지하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Normal approach speed 와 맞추어 비행을 하게 됩니다.

 

위의 Figure 8-24 와 같이 Ground Effect 를 받으며 속도를 잃고 

땅에 닿을 때 쯔음 Power 를 살짝 넣어줘 

하강 속도를 줄여주고 충격을 줄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Elevator back pressure 를 주어 Nose 가 들린 상태로 갈 수 있게 유지합니다.

 

중요한 것은 Soft field landing 에서는 Brake 를 잡지 않습니다. 

지면 자체에 저항이 있기 때문에 속도는 알아서 줄게 되고

오히려 앞으로 가기 위해 Power 를 더 주게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Soft field landing 은 

부드럽게 착륙하게 된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그것보다 마지막까지 Nose wheel 을 들고 Brake 를 잡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Tip

1. 랜딩은 무조건 활주로 길이의 첫 1/3 안에 들어야 합니다. 

2. Touchdown 하기 전 Power 를 살짝 넣어주게 되면 Ballon 나는 일이 많아

 그냥 Touch down 할 때까지 1,000 rpm 을 가지고 끝까지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게 편하고 좋은데 Floating 을 오래해서 첫 1/3 을 넘어 

FAA 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 챙기시고

3. Tail Strike 안 나게 Runway 끝단에 Nose를 올려두세요. 

4. Brake 는 안 됩니다 

5. Flare 를 여러번 하게 됩니다. Runway 끝단을 잘 보시고 떨어진다는 느낌이 들면 Backpressure 를 주면서

Nose 를 끝까지 들고 있으세요.  Runway 끝단! 중요합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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