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잠은 잘 주무셨나요?
어제 와 그제 한 Normal Landing 과 Short field Landing 을 요약하자면
1) Stabilized Approach 가 굉장히 중요하다.
2) Aiming Point 와 Airspeed 를 지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3) 비행은 안전하게 해야 한다.
4) 작은 변화를 Catch 해서 맞추어 준다.
5) Base -> Final -> Short Final -> Round out -> Flare -> Touch down 의 흐름으로 간다.
6) Normal Landing 을 잘 하면 Short field Landing 을 잘 한다. 물론 Soft field landing 도 잘 한다
Soft Field Landing 을 사진 하나로 표현 하자고 하면?
VII. Takeoff, Landings, and Go-Arounds
Task J : Soft-Field Approach and Landing
1. What is the Soft-Field Approach and landing?
2. Why do we learn this maneuver?
3. How to perform?
으로 구성 될 것이며
정말 중요한 것은
Normal Landing 과 다를게 없습니다.
Normal Landing을 잘 하면 모든 랜딩을 잘 할 수 있습니다.
> References :
- FAA-H-8083-3B : Airplane Flying Handbook
- FAA-H-8083-25B : Pilot's Handbook of Aeronautical Knowledge
- FAA-S-8081-12 : Commercial pilot ACS
- FAA-S-ACS-6DS : Flight Instructor for ASEL PTS
- POH/ AFH : Cessna 172S
1. What is the Soft-Field Approach and landing?
: 착륙을 눈 위, 비포장도로, 풀 위, 모래 위에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사용하는 방법이 Soft field landing 입니다.
2. Why do we learn this maneuver?
: 포장되지 않은 활주로에 내리기 때문에 돌같은 것들이 기체나 프로펠러를 칠 수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바퀴가 빠져 비행기가 전복될 수도 있죠.
특히 Emergency landing 을 하게 되는 경우 대부분 비포장도로에 착륙을 하게 되죠.
이런 것들을 알아야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습니다.
3. How to perform?
Pattern 을 도는 것은 Normal Landing 과 같아 다시 링크를 걸겠습니다.
2020/04/29 - [▷ 비행/정보] - (Cessna172S ✈) Normal and Crosswind Approach and Landings
AFH 8-21 에 나오는 것은
The final-approach airspeed used for short-field landings is equally appropriate to soft-field landings.
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학교 체커들 중에 누군가는 Short field 와 같이 58 approach 속도를 유지하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Normal approach speed 와 맞추어 비행을 하게 됩니다.
위의 Figure 8-24 와 같이 Ground Effect 를 받으며 속도를 잃고
땅에 닿을 때 쯔음 Power 를 살짝 넣어줘
하강 속도를 줄여주고 충격을 줄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Elevator back pressure 를 주어 Nose 가 들린 상태로 갈 수 있게 유지합니다.
중요한 것은 Soft field landing 에서는 Brake 를 잡지 않습니다.
지면 자체에 저항이 있기 때문에 속도는 알아서 줄게 되고
오히려 앞으로 가기 위해 Power 를 더 주게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Soft field landing 은
부드럽게 착륙하게 된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그것보다 마지막까지 Nose wheel 을 들고 Brake 를 잡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Tip
1. 랜딩은 무조건 활주로 길이의 첫 1/3 안에 들어야 합니다.
2. Touchdown 하기 전 Power 를 살짝 넣어주게 되면 Ballon 나는 일이 많아
그냥 Touch down 할 때까지 1,000 rpm 을 가지고 끝까지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게 편하고 좋은데 Floating 을 오래해서 첫 1/3 을 넘어
FAA 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 챙기시고
3. Tail Strike 안 나게 Runway 끝단에 Nose를 올려두세요.
4. Brake 는 안 됩니다
5. Flare 를 여러번 하게 됩니다. Runway 끝단을 잘 보시고 떨어진다는 느낌이 들면 Backpressure 를 주면서
Nose 를 끝까지 들고 있으세요. Runway 끝단! 중요합니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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