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otal landing distance : 50 feet over the runway threshold (paved, level dry runway) 에서 full stop 까지 걸리는 거리
steadh and full flaps approach 로 power off 로 full braking 하였을 때의 거리이다
Factors Affecting Landing Performance
1) Weight
무거울 수록 ground roll 과 total landing distance는 길어진다. 이 이유는 weight 이 증가 할 수록 stall speed는 증가하게 되고, approach speed 역시 증가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Approach speed 가 증가하게 될 경우 Kinetic energy 가 커지게 되어 비행기가 가진 에너지가 많아지며 이는 거리를 증가시키게 된다. (무게 증가로인하여 타이어 마찰도 들어나게 되나 그로인한 거리감소율은 낮다).
보통 10%의 무게 증가는 10%의 landing distance 증가를 만들어낸다
2) Air Density
Air density 가 감소하게 될 경우 Landing distance 가 증가하게 된다. 이는 같은 Indicated Airspeed 에서도 True Airspeed (TAS) 는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도가 높거나, 온도가 높거나, 습도가 높을 경우 Landing distance 는 증가하게 된다.
3) The effect of Wind
Headwind, Tailwind 등에 따라서 Landing distance 는 변할 수 있다. 이 역시 TAS 의 변화 때문이다.
4) Runway Surfce + Hydroplaning
Baking 능력에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wet surface 에서는 Hydroplaning (수막현상) 을 일으키게 된다. 이것은 thin film of water 를 만들어서 타이어가 회전하지 않게 만든다. braking 능력을 잃고 sliding 하게 만들기 때문에 마찰은 거의 0이 되어 버린다.
5) Runway slope
Downlope 일 경우 landing distance 를 증가 시키게 된다.
6) Flaps
Flaps 이 증가 할 수록 stall speed 를 감소시키게 되며 이는 approach speed 를 낮게 만든다. 보통 approach speed 는 stall speed 의 30%의 buffer 를 두게 된다. 그리고 flaps 은 aerodynamic drag 역시 만들기 때문에 airborne 상태를 줄이게 된다. 이는 보통 airborne 일때만 해당되며 ground 에서는 airspeed 가 낮기 때문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7) Fast approach speed
approach speed 가 클 수록 Kinetic energy 가 크며 이는 round out 상태에서 floating 상태를 지속시킨다.
The landing distance 의 경우 Pre-flight 때 POH 를 통해서 확인 가능하다.
※ High temperature Correction
보통 60 ℉ 당 10%의 the landing distance 가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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