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und effect 는 랜딩할 때 또는 특히 Soft-field takeoff, Short-field takeoff를 할 때 확실히 느낄 수 있다.
비행기가 ground 로 부터 one wing span distance 이내로 있을 경우 Ground effect 를 느낄 수 있다.
Ground effect를 느낄 수 있는 이유는,
wing 에서 downwash 와 upwash 및 Wingtip vortices가 제한되게 되며 이로 인해여 Induced drag 가 줄어들게 되고 이는 Total drag를 줄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Thrust 는 drag를 이겨내게 되는데 같은 engine performance 에서도 drag 가 줄어들기 때문에 thrust 가 증가하게 된다. 그로 인하여
- fly at a slower speed than when it is at altitude; and
- fly at the same speed using less thrust than when it is at altitude
가 가능하게 된다.
"the relative wind angle about the wing will be closer to the remote free stream. This keeps drag at a minimum and the wingtip vortices at a minimum."
위와 같은 영향으로 인하여
비행기가 landing 할 때 ground 와 가깝게 됐을 경우 a result of the extra lift 로 인하여 a floating sensation과 the slower deceleration 을 느낄 수 있게 된다.
Takeoff 의 경우 Ground effect 내에서 airborne 상태가 되었다고 하여 그 상태 그대로 ground effect 를 벗어나게 되면 비행기 performance 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떴던 비행기의 고도가 갑자기 떨어지는 것 역시 느낄 수 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ground effect를 벗어나게 되면 pitch attitude 를 낮추어 performance 를 유지해줘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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