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비행기 타고 떠나는 여행을 좋아하시나요?
저의 첫 번째 비행기 승선은
고등학교 수학여행 때 제주도로 출발하는 비행이었습니다.
그 때를 아직도 기억하는데...
벌써 10년이 지났네요.
그 때는 아무것도 모르고 비행기에 앉아서 밖을 쳐다 봤었는데
지금은 알고 밖을 쳐다보니깐 조금 더 신기하고 재밌게 느껴지더라구요.
이륙하기 전에 비행기의 날개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1. Flap 이란?
고 양력 생성장치를 말합니다.
양력은 비행기가 앞으로 나아가면서 발생됩니다.
속도가 빠를 수록 양력은 증가하게 되죠. 그런데 그와 동시에 저항도 늘어나게 됩니다.
(Component of )Lift 와 (Component of )Drag 로 표현을 하죠.
Airliner 의 비행기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날아갑니다.
그 말은 그만큼 많은 양의 Drag 도 생성한다는 말이 됩니다.
Drag로 인하여 비행기는 순항속도가 떨어지거나 performance 를 떨어지거나 기름 사용량을 많게 만들죠.
이 Drag 를 줄이기 위해서 Designer 들은 많은 노력을 합니다.
그리고 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Flap의 사용입니다.
Lift 와 Drag 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CL 이라고 나오는 것은 (Coefficient of lift) AOA 과 Camber를 말하고 Camber 란 날개의 굽어져 있는 것을 말하죠.
S는 날개의 면적을 말합니다.
면적을 크게하면 Lift 도 크게 만들지만 Drag 도 크게 만들죠.
이 면적과 Camber 를 조작하여 좀 더 효율적인 비행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Flap 입니다.
2. 많이 보는 Flap (Flap 의 종류)
Flap 은 날개의 Leading edge 부분과 trailing edge 부분에 붙어 있을 수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모르는 분들이 많으나 후자의 경우 너무나도 크기 때문에 모를 수가 없죠.
이륙 전 Flap 은 Take off setting에 맡게 되어 있습니다.
Leading edge 에서도 내려와 있고 (Slat : Critical AOA 를 크게 해준다)
Trailing edge 에서도 Flap 이 조금 내려와 있네요.
이렇게 함으로써
저속에서 Lift 를 많이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Critical AOA 를 크게 만들어 낮은 속도에서 Stall 에 걸리지 않게 해주기도 하죠.
이륙 후 일정 속도에 다다르게 되면
저항을 줄이기 위해서 이 Flap 들을 모두 다시 원위치로 돌리게 됩니다.
3. Flap 의 종류
Flap 의 종류는 여러가지 있지만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위에 있는 Flap 입니다.
가장 좋은 효율을 가진 것은 Slotted fowler flap 으로
이륙할 때는 Flap 이 뒤로 밀려나면서
날개의 면적을 넓혀주고
이것이 Lift 를 생성시켜 줍니다.
이 때의 특징은 Drag 는 거의 늘어나지 않고
Lift 만을 많이 생성하게 됩니다.
4. Flap 을 사용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
Lift 를 사용하게 되면
CL 증가, S (면적) 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증가시키게 되면 속도가 낮아지게 되어도 동일한 Lift 를 얻을 수 있게되죠.
위를 바탕으로 여러가지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① 속도의 증가없이 Lift 를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다.
② Pilot 에서 좋은 View 를 제공한다.
CL 의 AOA 이란 Relative wind 와 Chord line(Leading edge 와 Trailing edge 를 연결한 가상의 선) 의 각도를 말하게 됩니다. Flap 을 내리게 되면 Leading edge는 더 아래로 향하게 되게 되어 같은 Pitch 에서는 AOA 를 더 크게 만들수 있습니다. 반대로 같은 AOA 에서는 Pitch 를 더 아래로 향하게 할 수 있습니다. (Landing 때 더 아래쪽을 볼 수 있게)
추가로 S(면적) 와 Camber 를 크게 만들어 같은 양의 Lift 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더 적은 양의 AOA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③ 1과 비슷한데 속도의 증가없이 Descent rate 를 크게 할 수 있습니다. Flap 을 사용하게 되면 Drag 가 커지게 됩니다.
④ Stall speed 를 낮출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비행기는 이착륙 시 Flap 을 사용하게 됩니다.
Slat 과 Flap 의 경우 Critical AOA 를 크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아래쪽으로 흐르던 공기가 위로 흐르게 되면서
공기의 흐름이 안 좋아지는 것을 늦추게 됩니다.
추가로 Slot 과 Slat 을 이야기 하는데
Fixed slat 을 slot 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정리하자면
1. 비행속도가 빨라질 수록 Drag 가 커지기 때문에 그것을 줄이기 위해 Wing 면적을 작게한다
2. 이륙이나 착륙등의 저속에서 보다 많은 Lift 를 생성하기 위해서 Flap 을 사용한다
잘하고 계시고
좋은 결과 나올 거에요.
항상 열심히 하시는거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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