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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알티마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자가 교체 (보쉬 브레이크 패드)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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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오늘은 일상 포스팅이네요.

 

얼마 전 동기 형들이랑 있다가

"아, 자동차 오일 갈면서 검사결과 보니깐

뒷브레이크패드 교체하라고 나와 있어 ㅠㅠ"

 

그걸 듣고 있다가... ㅋㅋㅋㅋ

옆에서 다른 형이

"형, 여기 엔지니어 놔두고 뭐해요"

  "응??"

"형 옆에 엔지니어 있잖아요"

 

네... 접니다

 

하고싶은게 비행이긴 한데

원래 하던 일은 Engineer 였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는 교체해본 적은 없는데

경정비일 것 같고

한창 심심했던 터라

 

일하고 싶은 마음에 작업을 좀 했습니다 ㅎㅎㅎ

 

 

 

0. 재료

1) 브레이크 패드

2) 자동차 lifting tool

 : 보통은 트렁크게 기본적으로 다 있어요

 

3) WD-40 (필수는 아니나 있으면 좋아요)

 

4) 닦을 수건 

 

5) Disk Brake caliper tool

 : 없이 하시는 분도 있는데... 힘들어요

  구매하실 필요 없이 만들 수도 있긴해요

 

6) 14mm 스패너

 

7) 그리스 (보통 브레이크 패드사면 안에 들어 있어요)

 

 

1. 시작

1) 타이어를 뽑습니다

  - Lifting tool 을 걸치기만 해 놔 주세요

  - Tire에 5개의 너트 중 모두 느슨하게 해 주고 2개를 걸어두고 나머지 3개는 빼서 놔두세요.  

  - Lifting tool 로 자동차 들어주세요. (아래 사진과 같이 걸어 사용하세요)

  - Lifting tool 두 개 구할 수 있으면 두 개로 하세요. 안전제일 입니다

  - 만약 자동차 들고나서 너트 뽑으려고 하면 타이어가 돌아가서 안 될 수 있어요. 그러니 내려놓은 상태에서 느슨하게 만들어 주세요. 

 

 

 뽑히면 이렇게 생겼고

 

 

 

2)  네모난 저것을 뜯어 낼 겁니다

  - 볼트 두 개를 풀어 내도 되고 위에건 느슨하게, 아래것은 풀고 하셔도 돼요. 

   두 방법으로 다 해봤는데 위 쪽은 느슨하게 아래쪽은 풀어 내는게 일하기에는 편합니다.

 

 

 

 

 

 

 

  - 볼트는 오른나사 입니다. 볼트 대가리에서 아래쪽을 보는 쪽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풀립니다.

  풀 때 손 조심 하세요. 훅 풀리면 쇠에 베일수도 있습니다.  

  - 잘 안 풀리면 WD-40 뿌리면서 

 

 

 

 

 

드러낸 다음에

 

 

3) 브레이크 패드 빼내면 빠집니다. 

그 다음은 쇠 판 뽑아 낼 거에요. 

'-'드라이버 작은걸로 들면 빠져요. 

 

이 쇠 판 재사용 하는 것도 있다고 하는데

제가 산 것은 안에 들어 있었습니다

 

 

 

4) 스프링 잡아넣기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제일 고생 하는 곳이죠

Tool 있으면 정말 빨리 끝납니다

어지간하면 Tool 을 구하시는게 좋아요.

(만드셔도 됩니다)

 유압 식이라서 종종 다른 자동차는 유압을 빼주면서 해야 하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억지로 큰 힘으로 조으시지 마세요. 뭔가 잘못되고 있다는 겁니다. 

   힘들지 않게 부드럽게 들어갑니다 (Tool 쓰면)

 

 

 

 

 

 

 

 

 

5) 브레이크 패드 꽂아 넣으면 됩니다

아래위로 쇠판 있던 것 처럼 넣으시구요

그리스는 발라주시면 좋아요 (구성품으로 들어 있었어요)

 

볼트 체결 해주시고

다 됐죠?

앞 뒤로 했을 때 움직이는거 확인 하시고

뒷바퀴 쪽도 손으로 한 번 돌려보세요. 

돌아가는 것 확인 한 다음에

다른 사람 보고 브레이크 잡으라고 해 보시고 안 돌아 가는것도 확인 해 보세요. 

(돌리고 있다가 브레이크 잡으라고 해서 멈추는 것 확인하는게 좋아요)

 

 

 

 

6) 타이어 넣을 거에요.

  - 일단 5개의 구멍 잘 맞춰서 넣으시고

  - Lifting 되어 있는 상태로 너트 체결 할 겁니다

  - 너트 체결은 반대쪽에 있는 너트를 조으면서 합니다 . 저는 찐빠라고 표현 하는데.. 균형있게 맞추기 위해서 입니다

      12시 방향 했으면 6시 방향 (6시 없으니 5시나 7시에 있는 너트)

  - 원래는 토크렌치가 있으면 좋아요. 보통은 없으니 ... 동등한 적당한 힘으로 5개의 너트를 조으세요. 무작정 세게 조으 면 볼트 산이 나가거나... 안 좋아요. 이 적당한 힘... 중요합니다! 

  - 타이어 돌려보고 브레이크 잡아보고 멈추면 된겁니다

  - Lifting tool 에서 내리고 한 번 더 조아 주세요. 

 

7) 반대쪽도 똑같이

 

 

 

 

이건 일상 포스팅이니...

한 쪽은 형님이 하고싶다해서 했고

반대쪽 것은 집에 빨리 가야 할 일이 생겨서 제가 좀 잡았어요.

한 쪽에... 10분 내외로 정도 잡으면 될 것 같아요. 

 

 

 

 

 

 

 

아래쪽만 풀고 위는 느슨하게 해서 했어요. 

이렇게 들어올린 상태에서 스프링 넣어주면 됩니다. 

간단하긴 훨씬 간단해요. 

 

 

 

좌 우 하는 방법은 같아요. 

뒷바퀴에는 사이드브레이크 조정하는 것도 같이 있습니다. 

뒷바퀴 하실 때 시간 나시면

사이드브레이크 텐션 조절도 같이 하시는것도 추천합니다.

 

 

뒷정리 한 뒤 자동차 운전 하면서

아파트 단지 내에서 저속으로 브레이크 패드 제대로 되는지 확인 해 보세요. 

이상한 소음이나 진동은 없는지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안전하다 생각 되면 도로로 나가서 중저속에서 브레이크 잡아보시고

집에 돌아와서 마지막으로 타이어 체결상태 양호한지 너트 한 번만 더 쪼아 주세요.

 

끝!

 

 

*   하고 나서

0) 안전 제일입니다. 무조건이에요.

1) 저는 예전에 자동차는 아니지만 기관수리 쪽으로 일하던 경험이 있어서

  (다르긴 하지만) 많이 낯설지 않기 때문에 이런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2) 전문가에게 맡기는게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제가 여기서 한 이유는 

   - 오랜만에 스패너를 잡고 싶어서

   - 그 형님을 도와주고 싶었어서   입니다

3) 경제적으로 만족 할만한 이득을 봤습니다(제 돈은 아니지만)

   - 서비스 센터 견적 $250 이었습니다

   - 재료비 $32 + $6 나왔습니다

          (패드 $32, WD-40 $6 나왔으며 스패너나 caliper tool 은 판매처에서 다시 가지고 오기만 하면 100% 환불 해 준다 라고 이야기 해서 갖다주고 환불 받았습니다 (미국내 환불 시스템은 한국과 차원이 다릅니다. 뜯었다고 해도 마음에 안 들면 환불가능하고 특별한 언급도 없습니다))

   - $210 아꼈고, 형이랑 맛있게 집에서 소고기 구워 먹었어요.

   - 맥주도 사왔지만 지금은 금주 중이라 냉장고 안에 있네요. 

4) 일 하는건 역시 재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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