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vate pilot 을 시작했을 때 가장 난해한 부분이
Vx와 Vy라는 것이었습니다.
Best angle of climb? Best Rate of climb??
모든게 생소한 개념이었죠.
그래서 처음 비행할 때는 그냥
Vx : 62 KIAS
Vy : 74 KIAS
만을 외치면서 비행했던 것 같네요.
기본적인 개념을
확실히 잡게 될 경우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Vx : Best angle of climb - 주어진 거리에서 가장 높은 고도를 만들 수 있는 속도
Vy : Best rate of climb - 주어진 시간내에 가장 높은 고도를 만들 수 있는 속도
를 말합니다
Vx의 경우 짧은 Runway에서 Take off 하는 Short-field Take off 에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앞에 있는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최단 거리에서 가능한한 높은 고도를 만들어내기
위해서이지요.
조금 풀어서 이야기 하면
Vx의 경우는
아무리 오래 걸린다 하더라도
짧은 거리에서 고도를 올리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Vy의 경우에는
아무리 먼 거리를 간다고 해도
고도를 높게 만들기만 하면 되는 것이지요.
트래킹과 등반이라고 생각하면 좀 편합니다.
그런데 Vx와 Vy의 값은 고도에 따라 변하게 됩니다
정확히 말하면 Performance 에 따라서 변하게 됩니다.
고도가 증가할 수록 Density altitude 는 증가하게 되고
Performance 는 떨어지게 되죠
이 변화함에 따라 Vx와 Vy도 달라지게 되는 것이죠.
그럼 어떻게 바뀔까요?
가장 짧은 거리에서 가장 높은 고도를 만들 수 있는 속도는 언제 일까요?
속도를 고도로 바꿀 수 있는 최저 속도, Stall speed 입니다.
Stall speed 바로 위를 유지하면서 Climb 하게 되면
가장 짧은 거리에 가장 높은 고도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반면에 Climb 을 만들어 내는 것은 무엇일까요?
만약 Straight-level-flight 에서 transition to Climb 하면서 같은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Power 가 필요합니다.
여분의 power 가 altitude 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이 개념을 가지고 Vx 와 Vy 의 변화로 들어가 볼게요.
이건
Excess Thrust 와 Excess Power 의 그래프를 가지고 이야기 해야 합니다.
오른쪽 그래프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L/D max 를 잘 참고 하셔야 합니다.
Available - Required = Excess 값입니다.
Excess 값 만큼 고도증가는 많아 집니다.
Vx (Max Excess Thrust)의 경우
Required Thrust 가 Vs(실속속도)일 경우
Available 한 Thrust 가
Required 보다 많을 경우
즉, Excess Thrust 만큼 Altitude 를 더 얻게 됩니다.
Excess Thrust 가 많을 수록 더 많은 Altitude 를 얻게 되겠죠.
Excess 값이 가장 컸을때의 속도가
Vx, Vy 값입니다.
이 개념을 가지고 고도증가에 따라
Available Line 은 아래쪽으로 내려오고 (Performance 감소)
Excess 값은
Vx에서는 오른쪽으로
Vy에서는 왼쪽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그 말은
Vx 는 증가하고
Vy 는 감소한다는 개념입니다.
쓰면서도
약간씩 애매한 부분이 있기는 한데
생각나면 다시 수정 해 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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