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 꿈꾸는 것을 좋아하구요.
  • 반드시 성공합니다.
✈ 비행과 공부/대학원

인도 보팔 가스 누출 사고 (Bhopal)

by 하고싶은게비행 2023. 2. 12.
반응형

 1984년 12월 2일 ~ 3일, 인도 보팔에서 비극적인 사고가 일어났다. 다름아닌 살충제 가스가 유출하여 3800 정도의 사람이 죽었고 5만명 이상의 사람이 피해를 입게 되었다. 이 사고가 더 비극적으로 느껴지는 이유는 충분히 예방되어 질 수 있는 사고이자 후진국이라는 이유로 입은 피해가 더 크기 때문이다.

사건의 개요

 유니언 카바이드 (UCC) 는 인도에 살충제 회사를 차리게 된다. UCC는 살충제를 아시아권으로 수출하기 위하여 인도에 자리를 잡았지만 이후 1980년대의 기근으로 인하여 살충제 사용량이 급감하게 된다. 그로인해 회사는 회사운영비용을 줄이게 된다. Methyl Isocyanate (MIC) 는 화학반응성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오랜 보관을 하면 안 되지만, 공장 폐쇄 결정 이후 MIC 는 공장 tank 에 계속 쌓이게 된다. 그리고 인원감축으로 절반의 인원이 감축되게 된다. 

 

 1984년 12월 2일 저녁, 공장 직원은 tank 내의 압력이 12 psi 로 올라가 있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기준 10 psi).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공장 직원들은 눈에서 눈물을 흘리게 되며 무언가 이상함을 감지하게 된다. 그리고 굴뚝에서 가스가 새어 나오고 있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MIC 는 저장시 안정화된 액체로 보관하기 위하여 고온 저압에서 보관되어야 하나, 그들은 tank 내부의 온도가 25도 이상이 된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safety valve 의 경우 40 psi 일 경우 작동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미 안전치를 넘어 간 것이다. Pipe 내의 온도는 55 psi 를 넘었고, water spary 및 scrubber 역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이는 설계 또는 관리 자체가 잘못되어 있다는 말이다. 

 

 더 참혹한 것은, 이런 위험한 상황임을 인지하고 나서 경보시스템이 울리긴 했지만 시민들의 혼란을 막기위하여 경보시스템을 꺼버리고 만다. 그렇게 하여 엄청난 인구가 사고피해자가 되고 만다.

 

 

폭발(?)의 원인

 MIC 의 중화제로 사용되는 화학물은 Phosgene 이다. 이 화학물은 물과의 반응을 굉장히 잘 한다. 물과 Phosgene 의 반응으로 인하여 열, CO2, Chloride 가 발생하게 되며 이 부산물들은 MIC 와 반응하여 runaway reaction 을 하게 된다. 이렇게 vaporize 된 MIC, Phosgene 등은 인구밀집도가 높은 거주지역으로 밤사이 이동하게 된다.

그럼 관련자들은 당연히 Phosgene 과 water 의 만남은 피해야 한다는 것을 당연히 인지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것을 알고 있는데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Phosgene 탱크 내에서 철분 성분이 검출되었다. 이는 pipe 내의 탄소강에 있는 Fe 가 나온 것으로 생각된다. UCC 는 비용절감을 위하여 스테인리스 재질의 파이프를 사용한 것이 아니라 탄소강의 pipe 를 사용하였다. 탄소강의 Fe 와 MIC 가 만나게 되면 축적물을 만들어 Pipe 내부를 만들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지만 그들은 돈을 아끼기 위하여 이마저도 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럼 물이 Phosgene tank 에 들어간 것은 알겠지만, 왜 들어가게 되었을까? 그것은 바로 청소를 위하여 물청소를 한 것이다. 당연한 것이지만 이런 물청소를 하면서 물이 탱크 내부로 흘러 들어가지 않게 하기 위하여 안전장치를 사용하는데 그것의 이름은 Slip blind 이다. 이것을 청소직원이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물이 tank 내부로 흘러들어가게 된 것이다.

이렇게 물과 Phosgene 이 격렬하게 반응하였고 그것들이 MIC 와 폭발적인 반응을 하여 기화되어 엄청난 부피로 늘어난 것이다. 

 

사고처리 

 보통 이런 누설사고가 일어나면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하여 안전장치를 설치하게 된다. 기본적인 엔진을 이용하는 곳에서도 fuel shut off valve 를 설치 하거나 venting system 이 작동하게 한다. 그렇게 함으로 더 큰 사고를 막기위하여 작동하게 되는 것이다. .

The Bhobal medical appeal, n.d.

1) MIC storage tanks

MIC 는 많은 양을 채워두지 않는다. 반응성이 뛰어나기 때문이 크다. 그러다 공장 폐쇄를 결정한 이후 탱크안에 MIC 는 계속 쌓이게 된다. 여유로운 공간이 없는 것이다.

 

2) Refrigeration system

MIC 는 고압 저온에서 관리되어야 한다. 안정된 액체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서이다. 그런데 Refrigeration system 이 꺼져있었다. 이유는 간단했다. 종종 오류를 일으켰는데 그것이 귀찮아서 꺼버렸다는 것이다. 

 

3) Vent gas scrubber

MIC 가 누설하게 되면 가성소다를 뿌려 중화시키는 작동을 한다. 당시 한 대의 scrubber 가 있었지만 조사관들의 말을 따르면 아무리 정상적인 작동을 한다고 해도 이 많은 양을 처리하기에는 부족한 용량이었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이는 정말 설계부터 잘못되었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4) Water curtain

수분사를 통하여 커튼을 만들어 퍼져나가는 것을 막게된다. water curtain 은 굴뚝 위까지 닿았어야 하는데 닿지 않았다. 설계부터의 잘못 일 수도 있고 pump 관리의 잘못일 수도 있다.

 

5) Flare tower

나오는 가스를 불태워버릴 수도 있다. 그러나 공사중이라는 이유로 시스템을 차단해두었다. 그러나 만약 시스템이 연결되어 있었다고 해도 불이 붙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런 작동을 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결말

 정말 많은 사람들이 죽었고, UCC 는 제대로 된 보상도 해주지 않고 있다. 

https://www.bhopal.org/continuing-disaster/the-bhopal-gas-disaster/union-carbides-disaster/

 

What Happened - THE BHOPAL MEDICAL APPEAL

On the night of December 2nd, 1984, a Union Carbide plant in Bhopal, India, began leaking 27 tons of the deadly gas methyl isocyanate.

www.bhopal.org

 이 곳에 들어가면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사건을 조사하면서 더 화가 났던 것은 한국에서도 이와 비슷한 일들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어쩌면 그 사건은 옥시가 되지 않을까?

 

 분명 피해자는 있지만 제대로 된 가해자 또는 피해보상을 해주는 사람이 없다. 모두가 자기는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만약 피해국이 강대국이었을 때도 이렇게 말할 수 있었을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