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 꿈꾸는 것을 좋아하구요.
  • 반드시 성공합니다.
✈ 비행과 공부/공중항법

[Ground Operations] Preflight actions

by 하고싶은게비행 2023. 2. 2.
반응형

     Pilot 들에게 Ground operations 이 중요한 이유는 비행의 안전이 시작되는 곳부터 끝까지 모두 Ground 에서 시작한다는 것이다. 비행기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잘못된 것들을 바로잡기 어려워진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을 시작하기 전인 땅에서 모든 위험 요소들을 확인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비행기에 대한 것들 뿐만 아니라 날씨나 다른 위험 요소들을 미리 확인하여 그에 대하여 대응수단을 강구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이것들은 Situational Awareness 를 증가시킬 수 있다.

 

     먼저 Visual preflight assessment 부터 시작한다. 비행을 하기전에 비행기의 Airwortiness 를 잘 확인하여야 한다. Airworthiness standards를 위해 확인해야 할 것들은 모두 정해져 있고 이 정해진 것들에 다른 것들을 더하여 더 확인할 수도 있다. 

     Airworthy means that the aircraft and its component parts meet the airplane's type design or is in a properly altered configuration and is in a condition for safe operation. 여기서 Type design 은 비행기가 나올 때 정해져 나오는 것들이고 그것들이 제대로 있는지, 제대로 역할을 하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다. altered configuration 이란 기존에 나온 비행기에 다른 것들이 추가되거나 변형되는 경우가 있다. 만약 비행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vortex generator 를 설치한 경우 그것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 해 줘야한다. Alteration이 되었고 그것에 대해 허가를 받았기 때문에, 만약 이것이 잘못되면 Airworthiness 를 잃은 상태가 된다.

 

     Airworthiness를 한국말로 하면 감항성 이라고 한다. 감항성은 기체가 정상적인 성능을 발휘하며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지를 말해주는 것이다. 학생들을 가르칠 때 지금 내가 건강하게 이 일을 잘 할 수 있을까? 라는 것에 빗대어 자주 설명했다. 일단 외관에 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손가락은 제대로 있는지, 큰 흉터는 없는지, 피가 나는 곳은 없는지, 아픈 곳은 없는지를 확인하게 된다. 그리고 내장기관의 건강은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신체검사를 받고 그 결과지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10년 전에 받았던 신체검사 결과지는 신빙성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그 신체검사를 몇 년 내로 받았는지, 그리고 의사들이 권고하는 주기로 검사를 받았는지 등을 검사 받고 그 결과지를 누군가에게 전달한다면, 그 사람은 나를 건강하다고 판단할 것이다. 물론 이렇게까지 한다고 해서 갑자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최소한 이정도가 있어야 남들에게 나는 건강하다 라고 말할 수 있다. 

     만약 검사결과지에 콜레스트롤에 대한 문제나 추적검사를 요하는 문제가 나왔다고 하자. 그런 경우가 있어도 의사는 나에게 큰 문제 없으니 콜레스트롤 관리 하시고 주기적으로 추적검사를 합시다 라고 이야기 할 수도 있다. 그 경우도 우리는 문제를 가지고 있지만 건강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이 선박이나 항공기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Airworthiness 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검사 방법을 시행해야 한다. 첫 번재는, the airplan's airworthiness status 를 검사하는 것, 두 번재는, visual preflight inspection of the airplane following the AFM/ POH to determin the required items for inspection 이다. AFM/ POH 에는 필수검사 항목이있고 그것들에 대해서는 최소한 검사를 하고 그것들에 문제가 없을 때 감항성이 있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책임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데, The owner/operator is primarily responsible for maintenance, but the pilot is (solely) responsible for determining the airworthiness (and/or safety) of the airplane for flight. 이라고 나와있다. 이는 비행기의 감항성을 유지하는 것은 소유자 또는 operator 라고 할 수 있지만, 비행기가 감항성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비행을 할 수 있다고 결정하는 것은 온전히 파일럿의 책임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Pilot 들은 항상 이 검사를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된다.

 

 

     비행기에는 logbook 이 있다. 여기에는 airframe, engine, and propeller 와 기다 appliance 에 대한 maintenance, alteration, and inspections 에 대한 것들을 기록한 것이 있다. 흔히 FAA check 에서 비행을 나가기 전 확인 하는 것이 이것들이다. Logbook 은 비행기 내에 비취해 둘 필요는 없다. 다만 비행전에 이것들을 확인해야 할 필요는 있다. 흔히 검사항목에 대해서 두문법으로 AVIATES 를 사용한다.

     1) Annual inspection : within the preceding 12 calendar months (14 CFR, 91.409(a))

     2) VOR equipment check required within 30 days of IFR flight (14 CFR, 91.171) : VFR 일 경우는 필요없음

     3) Inspection: 100-hour inspection if the aircraft is operated for hire (14 CFR, 91.409(b)): 개인이 소유한 비행기로 hired 입장이 아니라면 필요 없음

     4) AD's: Airworthiness directives (14 CFR, 91.417(a))

     5) Transponder certification: within the preceding 24 calendar months (14 CFR, 91.413)

     6) ELT inspection and battery due : Emergency locator transmitter 에 대한 것들이다. (14 CFR, 91.207 (c)(d))

     7) Static system and encoder certification: within the preceding 24 calendar monts, required for IFR flight in controlled airspace (14 CFR, 91.411)

그 외에도

     8) TCDS (Type Certificate Data Sheets) : current status of life limited parts per TCDS (14 CFR, 91.417)

     9) Major Repair or Alteration (Form 337) (14 CFR, 91.417)

     10) Inoperative equipment : Inoperative equipment 에 대해서는 기록되고 placard 로 표기되어 있어야 한다(14 CFR, 91.213)

 

 * 여기서 추가로, 만약 annual inspection 과 100 hr inspection을 만족하였다고 해도 기체에 따라 50 hrs 의 inspection 을 두는 경우도 있다(50hrs 의 경우 보통 보험사의 요청에 의하여 시행하게 됨). 그 외에도 AD's나 기타 다른 요소에서 요하는 시간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Annual 과 100 hrs 검사를 시행하였다고 해서 무조건 감항성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CFI check 에서 물어봤던 질문)

 

그리고 비행기 내에 있어야 하는 것이 있다. 두문법으로는 ARROWPCE 이며

     1) Airworthiness certificate (original, 14 CFR, 91.203)

     2) Radio station license: for flights outside the US or airplanes greater than 12,500 lbs

     3) Registration certificate (original, 14 CFR 91.203)

     4) Operating limitations: may be in the form of an FAA-approved AFM/POH, placards, instrument markings, or any combination thereof (14CFR, 91.9)

     5) Weight and balance

     6) Placards

     7) Compass deviation card (14 CFR, 23.1547)

     8) External data plate (14 CFR, 45.11) : 이건 잘 모르는 사람들도 있는데 비행기 외부에 리벳으로 붙어있는 플레이트가 있다.

 

     이렇게 기록적인 것들이 끝나게 되면 외부 물리적인 것들에 대하여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검사는 Door 로 부터 시작되며 기체의 구조결함, 안전띠, 좌석등이 제대로 고정되어 있는지, 창문등에는 문제가 없는지, wind shield 는 깨끗한지 등을 확인하게 된다. 

     AFM/POH preflight inspection 에는 다음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1) Master, alternator, and magneto switches are OFF

     2) Control column locks are REMOVED

     3) Landing gear control is DOWN

     4) Fuel selectors should be checked for proper operation in all positions, including the OFF position.

     5) Trim wheels, which include elevator and may include rudder and aileron, are set for takeoff position

     6) Avionics master OFF

     7) Circuit breakers checked IN

     8) Flight instruments

         - Airspeed indicates: zero

         - Altimete: set to the current barometric setting should indicate the filed elevation w/in 75 feet for IFR flight

         - the magnetic compass: indicate the airplane's direction + the compass correction card

         - The vertical speed indicator (VSI): indicates zero, 만약 0를 표기하지 않는다면 그 값이 0이 된다. 예를들어 -20을 표시하고 있다면 100은 80fpm 이 된다.

 

    9) Integrated Flight Deck (IFD) 흔히 glass-panel 이라고 불리는 것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더 많은 것들을 확인해야된다. 기본적으로 "Xs" 표시가 없어야한다.

 

Outer wing surface and tail section 의 확인

보통 반시계방향으로 돌면서 눈으로 돌고 손으로 만지고 냄새를 맡으며 확인하게 된다.

     Wing 에서 많은 부담을 받기 때문에 Spar line 을 제대로 확인하며 leading edge 등에 crack 등의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한다. 기체 외부에 crack 이 가게 되면 손상이 선을 그으며 커질 수도 있다. 이럴 때는 stop-dill 을 이용하여 손상이 커지는 것을 막게된다.

 

Fuel and Oil

흔히 경비행기에서 사용되는 fuel 은 세 종류가 있다. 80/87 (red), 100LL(blue), 100/130(green) 의 AVGAS 가 있다.

숫자는 옥탄가를 나타내는데 항상 권고되는 가스를 사용해야 하지만, 만약 불가피한 경우 상위의 gas를 임시로 사용할 수 있다. 80/87을 쓰는 비행기에서 100LL 를 사용할 수 있지만 그 반대는 불가능하다. 그 이유는 옥탄가의 차이로 인하여 노킹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분이나 다른 오염물의 유입도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전에 drain 을 해서 수분을 빼면서 오염물을 확인하여야 한다. 특히 겨울철에는 차가운 공기로 인하여 탱크 내 수분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에 fuel 을 가득 채워주는 것을 권고한다.

 

 Oil 의 경우 보통 4~8 quarts 를 채우게 되며 보통 6 quarts 를 권고한다. 오일의 역할은 윤활, 냉각, 방식, 방청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Oil 의 색깔이 검을 경우는, 보통 시간이 감에 따라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나 이 현상이 빨리 일어날 경우는 검사를 해야한다. 

 

Landing gear, Tires, and Breakes

 Landing gear 의 경우 shock struts 을 잘 확인하며 shimmy damper 가 있는 경우 간극을 잘 확인하여야 한다. 그리고 오일 누유등이 없는지, 오염물은 없는지, 타이어에는 마모도가 심하지는 않는지 (안쪽에 wire) 등을 확인해야 한다. 

 

Engine and Propeller 

페인트가 떨어져 나간 곳은 없는지, 크랙은 없는지 등을 잘 확인하여야 한다. cowling 내부도 flash light 를 이용하여 잘 확인해줘야 한다. Air fliter 의 경우도 막힘이 심하진 않는지 등을 잘 확인하여야 한다. 

 

그 외에 Pitot-static system 에 막힘은 없는지 등도 잘 확인 해주며

움직이는 부분에 마찰이 심하진 않는지도 확인 해줘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