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 꿈꾸는 것을 좋아하구요.
  • 반드시 성공합니다.
💾 취미생활/미국생활

2010 Honda Civic coupe 팔걸이에 있는 Cigar jack 안 되거나 USB 안 될 때

by 하고싶은게비행 2021. 4.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 인 사람입니다. 

 

제 자동차는 친구에게 

여차저차 구매하게 되었는데

 

벌써 11년이 되어서 그런지 여기저기 자잔한 고장이 나고 있네요

(다행인 건 엔진이나 트랜스미션 쪽 큰 부분은 문제가 없다는...)

그 중에 하나가 바로 팔걸이 안에 들어있는

Cigar jack 부분과 USB 를 꽂아 노래를 들을 수 있게 연결하게 만들어 놓은 부분입니다. 

 

친구 차였을 땐 

딱히 신경을 안 쓰고 있었는데

제 차가 되다보니 

이건 고쳐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에 고치게 되었네요.

 

사실 이번에 블랙박스를 설치했는데 

그 때 Cigar jack 하나가 부족해서 어쩔 수 없이 고치게 된...

 

아무튼,

이 쪽을 고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1. 고장난 부분 찾기

엔지니어로 일했을 때도 그렇고

하루하루 살아가면서도 보니 

무언가 고칠 때 중요한 것은

문제를 찾는 것이고

 

그 문제를 찾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디가 고장났을까

합리적인 예측을 해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Cigar jack 이 안 된다고

Cigar jack 을 교체하려고 들면...

고쳐질 가능 성도 있지만

아마 안 될 확률이 더 높지 않을까 싶네요.

 

Cigar jack 은 고장날 확률이 생각보다 높지 않기 때문이죠. 

 

그럼 전기계통은 어디에서 가장 문제가 생길까?

했을 때 

 

보통 가장 먼저 하는 것은

Fuse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전 지금 테스터기를 안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작동하는 부분을 뽑아다가 

안 좋은 쪽으로 예상되는 부분에 꽂아주는 방법으로

확인을 했습니다. 

 

그럼 고장났을 것 같은 Fuse 는 어떻게 찾느냐?

구글링 하면 됩니다. 

 

 

Fuse box 는 운전자석 왼쪽 발 쪽에 있으니 살짝 기어들어가서 확인해야합니다. 

 

 

2. 고장난 부분은 Fuse

고장났던 부분은 Fuse 였네요

 

28번 Rear ACC Socket 으로 예상되고

15amp 짜리니

뽑고

29번 ACC 15amp 로 바꾸어 보니...

잘 되네요

 

3. Fuse 교체

28번의 15amp Fuse 가 나간것을 알았으니

바꾸어야 겠네요.

 

 

자기 차에 맞는 Fuse 종류를 찾아서 주문하면 됩니다.

제 차는 Micro 2 처럼 보이네요

 

 

그런데... 주문하기는 귀찮고...

귀찮고... 귀찮아서...

 

전 야매로 갑니다

 

4. Fuse jumping

 

28번에서 뽑아낸 퓨즈 입니다

중간이 비어있죠? 

터졌나보네요.

 

자 저는 이제 이 퓨즈를 

퓨즈로써의 역할은 (아마도) 못하고

그저 전선 역할을 하는 놈으로 바꿀 것입니다

 

어떻게?

 

 

집에 마침 남는 전선이 있어서

딱 저 왼쪽 부분만큼 잘라내어

퓨즈 안에 넣을거에요

 

 

이렇게 말이죠. 

 

5. Fuse 꽂아넣기

Fuse  는 과전압 과전류가 흐르게되면 과열이 발생하여 끊기게 되어 있습니다. 

제 28번 Fuse 가 나갔다는 말은 어딘가에서 과전류가 흘러서 끊어졌다는 말이 되겠죠?

 

제가 jumping 시킨 이 fuse 는

Fuse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28번 line이 안전한지도 모르죠. 

 

그래서 저는

29번의 15amp 짜리를 뽑아다 28번에 꽂고

28번에 있던 fuse를 29번에 꽂을 거에요.

 

둘의 위치를 바꾸는거죠

 

29번 ACC의 Fuse 는 이때까지 문제없었으니

앞으로도 (28번 보다는) 문제 없을 거라 가정할 수 있으니 여기에 jumping 한 fuse를 꽂아요.

 

 

28번에는

정상 Fuse 를 꽂은 다음에

Fuse 가 또 터진다면 28번 line 에 문제가 생긴거고

터지지 않는다면 계속 써도 되겠죠?

 

 

그렇게 저는

Cigar jack 도 제대로 쓰고 있고

USB 를 통하여서 노래도 잘 듣고 있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