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 꿈꾸는 것을 좋아하구요.
  • 반드시 성공합니다.
💾 취미생활/독서

새로운 계획의 시작// 타이탄의 도구들 - Tim Ferriss

by 하고싶은게비행 2024. 1. 2.
반응형

  미국에 있으면서 책을 구하기는 한국에서 보다 어렵다. 첫 번째는 서점이 별로 없고 두 번째는 한국도서 가격의 거의 두 배가 넘는다. 예전에 다른 일을 하면서 사장이 좋다고 사준 책인데, 사놓고 너무 붕 뜬 이야기인 것 같아서 30%정도 읽고 그만두었던 책이다. 

  그러다가 요새 너무 자극적인 것에만 끌린다는 생각을 했다. 유튜브는 두 배 재생이 기본이고, 숏츠를 보다 잠이 든다. 뭔가 나 스스로를 가만히 책상에 앉혀두고 하나에 집중을 하게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어떤 것들을 얻어낸다는 생각 보다는 그냥 나 스스로를 책상에 앉혀두는 연습과 천천히 천천히 하는 습관을 다시 들이기 위하여 독서를 시작하였다. 

  크리스마스 이브부터 크리스마스 때까지 가만히 앉아 이 책을 읽었다. 커피 한 잔 내려놓고 하루종일 책을 읽었다. 그리고 이 책에 대한 많은 좋은 평가들에는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성공한 사람들이 어떻게 성공을 하였느냐? 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그리고 마지막엔 성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도 간략히 이야기한다. 

  읽으면서 허무맹랑한 소리 같이 느껴지는 것도 있었지만 너무 좋은 말들도 많았다. 자기계발서가 대부분 당연한 소리를 하는 거지만 이번에는 타이밍 때문인가, 오랜만에 책을 읽어서 그런 것인지 모르겠지만 당연한 말들이 너무 좋게 다가왔다.

 

  요새 내가 하는 행동들에 대해서 의구심을 느끼고 있었다. 꿈을 향해서 나아가고 있지만, 환경이란 것들 때문에 환경에 방해가 되는 것들이 너무 많았다. 그러다보니 열심히 한다고 해서 되지 않다는게 많다는걸 깨달았다. 예전에는 Input 에 대한 Outcome 을 정말 적당히 돌려받았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꿈을 꾸는데 한 번 지체되고 나니 꿈을 이루지 못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고, 나의 목적과 꿈이 무너지니 어떻게 살아가야하나에 대한 생각도 정말 많이 하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그냥 할 수 있는것들을 하자' 라는 생각이 있었지만 그것들을 정말 열심히 하지 못했고, 나 스스로는 '할 수 있을거야' 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그러다보니 내가 하는 Input 에 대해서 회의감을 느꼈고 점점 Input 에 들어가는 노력의 강도를 더할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노력을 하면 할 수록 실패에 대한 상처가 클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무엇인가에 대해서 노력을 하지 않았다. 왜냐면 그러면 Outcome 이 나빠도 괜찮으니깐.

  그래서 매일 유튜브보고 하루를 낭비하면서 하루하루를 보내고만 있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다가 갑자기 깨달음이 왔다. 나는 요새 왜 이렇게 가만히 앉아서 생각하는 것을 못하고 책을 읽는 것을 못 할까? 책을 읽거나 운동을 할 때 '이런것을 왜 하고 있지?' 라고 생각할까? 그러다보니 정말 의미있는 것들을 하지 않고 있을까? 

  그런 생각을 하면서 이 책을 읽는데 참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당연한 것들이지만, 

  일기를 쓰는 것, 명상을 하는 것, 밖에 나가는 것, 그리고 지금 하는 일을 꿋꿋하게 해 나가는 것. 책을 읽으면서 정말 좋았던 구절은 아래와 같다.

 

  자신이 제대로 하고 있는지 모르겠는 사람, 남들은 다 잘 아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다. 걱정하지마라. 남들도 잘 모른다. 모른다는 것이 핵심이다. 꼭 알지 않아도 된다. 그냥 앞으로 계속 가면 된다.의심하는 나에서 벗어나야 저절로 길이 열린다.

 

  우리가 실패하는 건 좌절감 때문이 아닙니다. '조급함' 때문이죠.

심플하지만 단단한 루틴과 습관을 계속해 나가야 합니다.

 

  이 책을 가만히 앉아서 읽고 있는데, 마지막 장을 덮고 나서 나 스스로의 행동에 대해 뿌듯함이 들었다. 이런 책 한 권 읽는 것이 나의 인생에 많은 변화를 주는 것은 아니지만, 다음에 어떤 일을 해야할 때 나에게 꿋꿋하게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주게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과를 중효시 하기 보다 그 과정에 대한 의미를 찾게 되었다.

 

  전에 이런 누가 이런 말을 하더라. 누군가가 너에게 풀업 50번을 하면 10억을 주겠다고 했을 때 넌 할 수 있겠냐? 그럼 대부분이 대답 할 거다. 10억을 준다면 풀업 50개를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아무리 10억을 준다고 해봐야 평소에 체력을 키워두지 않으면 풀업 50개를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체력을 길러야 한다.

 

  매일 의미없는 시간을 보내기 보다는, 그냥 이 책이 의미를 찾아내야 한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지금 이 과정의 루틴을 꾸준히 하며 책을 읽어나가야지. 조급함을 버리고 지금 내가 해야 할 것을 꿋꿋하게 해 나가야지.

 


무엇이 그들을 정상에 서게 했는가?

"무슨 답을 하는지 보다는, 무슨 질문을 하는지를 통해 사람을 판단하라."

"만일 당신이 무엇인가에 도달하는 데 10년이 걸리는 계획을 갖고 있다면, 당신은 다음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야 한다. '아니, 왜 이걸 6개월 안에는 해낼 수 없는 거지?"

"당신이 지금껏 성공하지 못한 사람이라고 느껴진다면, 그건 당신이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읽었던 책이 그랜트 카돈의 The 10X Rule 이라는 책이었다. 사실 이 책을 읽다가 그만 둔 이유도, The 10X Rule 과 결이 비슷하기 때문이었고 그 때문에 나는 읽어봐야 필요없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오직 두 가지를 기억하라

1. 성공은, 당신이 그걸 어떻게 정의하든 간에, 올바른 경험으로 얻어진 믿음과 습관들을 쌓아가다 보면 반드시 성취할 수 있다.

2. 당신 마음에 떠오르는 슈퍼 히어로들 (기업가, 억만장자, 최고의 하이퍼포머 등)은 모두 걸어다니는 결점투성이들이다. 그들은 단지 한 두 개의 강점을 극대화했을 뿐이다. 

 

 

1장.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1.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타이탄들은 하루의 첫 60분이 얼마나 중요한지 목소리 높여 강조한다. 이 시간이 그후의 12시간 이상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a. 잠자리를 정리하라 (3분)

- 내가 직접 통제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서 한다.

b. 명상하라 (10-20분)

"우리는 기대하는 수준까지 올라가는게 아니라, 훈련한 수준까지 떨어진다."

타이탄들이 명상을 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현재 상황을 직시하고,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고,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 목표는 생각의 관찰이다.

  "무슨 일을 하든 간에, 목표는 낮게 잡아라. 그리고 자신이 반드시 이길 수 있도록 게임의 규칙을 조작하라."

  "얻어야 할 것에 집중하지 마라. 버려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집중하라. 그것이 명상이다."

c.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 (1분)

- 그는 경쟁자들이 일어나기 전에 훈련을 한다. 거창한 것이 아니라 가벼운 스트레칭을 1분 이내로 한다. 타인보다 먼저 깨어 있다는 사실, 타인보다 먼저 뭔가를 했다는 사실이 그의 삶에 끼치는 긍정적 영향력은 강력하다. 

d. 차를 마셔라 (2-3 분)

e. 아침 일기를 써라 (5-10 분)

>아침에 대답해야 하는 내용

 -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들

 - 오늘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은?

 - 오늘의 다짐

>밤에 써야 하는 내용:

- 오늘 있었던 굉장한 일 3가지

- 오늘을 어떻게 더 좋은 날로 만들었나?

 

2. 남들보다 뛰어난 감각을 동원하라

3. 인생을 걸어볼 목표를 찾아라

 

"특히 젊은 독자들은 목표가 생겼다면 기다릴 필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인생을 걸고 뭔가를 해보겠다는 목표가 있다면, 그걸 이루기 위해 10년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면, 즉각 스스로에게 다음의 질문을 던져야 한다. '왜 6개월 안에 그 일을 시작하지 못하는가?'......목표가 머리속에만 존재하는 시나리오라면, 죽을 때까지 절대 시작하지 못한다."

 

- 답이 아니라 질문을 찾아라

 

4. 폭발적인 아이디어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아이디어는 왜 필요한가? 아이디어가 없으면 타인의 아이디어가 내 아이디어가 되기 때문이다.

 

- 10개를 떠올리기 힘들다면 20개를 떠올려라

: 제임스는 매일 아침 메모장이나 작은 노트에 아이디어 10가지를 적는 습관을 들이라고 강력하게 권한다. 이 연습은 '아이디어 근육'을 발달시키고 필요한 상황에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워준다. 아이디어의 주제는 무엇이든 상관없다. 중요한 건 꾸준한 연습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완벽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좋은 아이디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무엇이든 떠올려 아이디어 pool 을 풍성하게 채울수록 좋은 아이디어의 탄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제임스는 이렇게 말했다. "첫 걸을을 떼는 게 너무 힘들게 느껴지는 아이디어는 버려라. 그건 갖고 있을수록 계속 머릿속만 복잡해진다. 아이디어는 무조건 많아야 하고, 아이디어의 실행 플랜은 무조건 간단해야 한다.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린다는 것은 모두 '연습'일 뿐이다. 많은 걸 떠올리고 많은 걸 버려라. 폐기하라. 안 되는 걸 끌어안고 평생을 쓰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알면 깜짝 놀랄 것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정신 나간 일의 목록을 만들어라. 사람들은 당신의 진지하고 뛰어난 생각보다 당신의 그 미친 생각을 더 좋아할 가능성이 크다."

  "아이디어는 당신에게 주어지는 게 아니다. 당신이 직접 선택하는 것이다. 자신의 내면을 깊게 파고들어가 아직 하지 못한, 차마 하지 못했던, 전혀 다른 이야기를 찾아내라. 그러면 당신은 게임의 판도를 바꿔놓을 수 있다."

  "아이디어를 갖고 성공적인 사업을 하고 싶다면 답은 하나다. 아이디어가 넘치는 곳이 아니라 아이디어에 굶주린 곳으로 가라."

  "성공하고 싶다면 절대로 숨어있지 마라. 사람들이 당신을 찾을 수 있는 장소에 항상 있어라. 그곳에서 구명정이 몇 척 없는 사람들과 항해를 시작하라."

 

5.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하라

  돈을 벌고 싶다면 공격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 수비적인 삶은 내 삶을 타인에게 맡기는 것이다. 

  성공하려면 다른 사람에 대해 정말 잘 알고 있어야 한다. 

 

6. 레드 팀을 이끌어라

아무도 모르는 걸 나만 아는 것이 독창성이 아니다. 독창적인 아주 소수의 사람만이 아는 것을 아는 것이다.

 

7. 영웅적인 날들로 복귀하라

한 가지 규칙에 집중하라

- 오로지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는 2~3 시간을 확보하면 빠른 속도로 다시 성과를 내는 영웅적인 날들로 복귀할 수 있을 것이다. 2~3 시간을 한 가지에 집중하면, 반드시 그날 한 가지의 성과는 남길 수 있다고 타이탄들은 한 목소리로 말한다.

 

8. 눈에 잘 띄는 곳에 존재하라

버티는 자가 이긴다.

- "나는 경쟁하러 나간 게 아니다. 이기러 나간 것이다. 나는 평범하게 생긴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고정 배역을 맡으려고 굳이 경쟁하려 노력하지 않았다. 다만 누군가 나를 발견해줄 때를 기다렸다."

"아무도 쳐다보지 않는다고 해서 스스로 사라지지 마라. 그들이 고개를 들어 나를 바라볼 때까지 기다려라. 퇴장만 하지 않으면 반드시 누군가가 나를 기어이, 본다."

 

9. 세번째 떠오르는 것이 진짜다

"우리는 천천히 해도 충분하다. 우리가 저지른 실수들은 대부분 나태함 때문이 아니다. 야심과 욕심 때문이다. 그러니 명상을 하든, 컴퓨터 모니터 앞에서 벗어나 나 자신을 위해 시간을 쓰든, 아니면 지금 대화를 나누거나 함께 있는 사람에 집중하든지 하면서 속도를 늦춰야 한다."

 

10. 매일 손님을 맞이하라, 환대하라

목표와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변명의 여지를 없애는 것'이다.

 

11. 가장 현명한 교사를 직접 찾아가라

 

12. 언제나 가능한 것을 시작하라

'타인이 아니라 나에게 중요한 것을 따라가라'

좋아하는 일을 하는 데 시간을 많이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싫어하는 일을 빨리 해치우는 건 노력을 통해 가능하다. 우리는 가능한 것을 해야 한다. 이것이 곧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접근 가능한 유일한 방법이다. 

싫어하는 일을 하는 데 가장 적은 시간을 쓰려고 노력한 것뿐 임을 기억해야 한다. 

 

13. 타이탄들은 왜 아침 일기를 쓰는가

a. 현재 처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자 하는 데 도움을 얻기 위해서였다.

b. 그들의 표현을 직접 빌리자면 "망할 놈의 하루를 잘 보낼 수 있도록 원숭이처럼 날뛰는 내 정신을 종이 위에 붙들어놓은 것 뿐이다."

 

14. 탁월만 문제 해결가들의 습관

"자기 전에, 꼭 생각할 거리를 정해두고 자라."

 

15. 천재와 싸워 이기는 법

패자에겐 목표가, 승자에겐 체계가 있다.

두 가지 분야에서 상위 25%에 들 수 있는가?

 

16. 성공했던 방법을 두 번 쓰지 마라

 

17. 1,000명의 팬을 확보하라

성공은 복잡할 필요가 없다. 그냥 1,000명의 사람을 지극히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에서 시작하면 된다.

여기서 팬은 진실된 팬을 이야기한다.

 

18. 열 번 실패하라

실패해도 괜찮은 스파링 상대를 골라 진짜 투자받고 싶은 사람들과의 미팅 리허설과 연습으로 활용하라

 

19. 3과 10의 규칙

3과 10의 규칙은 회사 규모가 대략 3배 커질 때마다 회사의 모든 것이 변한다는 명제에서 출발한다.

나는 내가 스스로 절대 원치 않는다고 말했던 상황을 만드는 일에 어떻게 협력하고 공모했는가?

 

20. 바깥으로 나가라

사업이든 인생이든 기어코 성공하고 싶다면, 당신은 늘 사람들에게 뭔가를 부탁해야만 하고, 늘 무리한 일을 시도하면서 살아야 한다.

 

21. 안테암불로가 되어라

타인을 섬기는 사람이 가장 큰 것을 얻는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유능하거나 중요한 인물이 아니다.

-당신은 태도를 조금은 바꿀 필요가 있다.

-당신이 안다고 생각하는 사실들, 혹은 책이나 학교에서 배운 것들은 대부분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잘못된 것들이다.

 

항상 타인을 섬기겠다는 자세를 가진 사람이 성공 못하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22. 쓰고, 쓰고, 쓰고, 또 써라

글쓰기의 가장 좋은 친구는 집중력이다.

글은 화려하기보다는 솔직해야 한다. 100개를 다 가진 사람처럼 보이게 하는 전략은 최악이다. 80~90개쯤 가진, 10~20개쯤 부족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솔직하게 털어놓을 때 더 돋보이게 마련이다.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일을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하지 못하는 것뿐이다.

 

23. 10배 크게 생각하라

대담한 소식일수록 어떻게 발표하느냐가 중요하다

빠르게 움직일수록 시간은 천천히 흐르고 더 오래 살 수 있다.

 

24. 배거본더가 되어라

세상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두려움과 마주하고, 습관을 바꾸고,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공간에서 창의적인 관심과 흥미를 가꿔나가는 일이다. 

그만두는 것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것은 포기가 아니라 다음으로 넘어간다는 뜻이다. 그만둔다는 것은 꿈을 향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아름다운 선회다

 

 

2장.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들의 비밀

1. 타이탄들은 어떻게 두려움을 극복하는가

지금 이 순간에 감사하라

당신의 삶을 너무 타인에게 맡기고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진정 원하는 것과 향하는 곳을 알면 타인의 중요성은 뚜렷하게 약해진다. 당신이 걷고 있는 길이 모호할수록 타인의 목소리와 주변의 혼란, 소셜 미디어의 통계와 정보 등이 점점 커지면서 위협적으로 다가온다. 

진정한 성공이란 평화로운 상태에 놓이는 것(알랭 드 보통) 이라고 설명한다.

불안에서 벗어가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이 순간의 좋은 일에 감사하는 것이다.

감사야말로 불안과 두려움을 보내오는 운명의 여신에게 맞설 수 있는 인간의 가장 효과적인 무기다.

두려움이라는 친구를 멀리하는데 시간을 쓰지 마라. '용기'라는 새 친구를 초대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라.

두려움에서 용기까지는 두세 걸음이면 충분했던 것이다.

인생은 용기의 양에 따라 줄어들거나, 늘어난다.

 

2. 오늘도 대담하게 뛰어들었는가

나는 오늘 대담하게 뛰어들었는가? 나는 편안함 대신 용기를 선택하기 위해 어떤 취약성을 드러내고 감수했는가?

강연이 끝났을 때 어지럽고 속이 울렁거리지 않으면, 그건 대담하게 뛰어들지 않았다는 뜻이라는 것을. 

 

3. 강력한 행동을 끌어내는 7가지 질문

두려움을 없애려면 그것에 이름을 붙여야 한다.

 

우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일은 우리가 꼭 해야만 하는 일인 경우가 많다. 매일 두려운 일을 하나씩 하겠다고 다짐하라

 

강한 사람들은 미리 연습한다. 네이비 실이 최강의 팀이 된 것은 평소에 극한 상황을 설정해 계속 훈련했기 때문이다.

 

당장 눈앞에 던져진 수익성 좋은 일을 '거절'하기가 쉬워진다. 우리는 부를 좇는 것보다 가난을 연습함으로써 더 큰 자유를 얻을 수 있다. 하루에 한 번, 한 달에 한 번, 분기에 한 번, 정기적으로 괴로워하면, 괴로움이 사라질 것이다.

 

4. 답은 하나가 아니다.

답이 하나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면 압박감이 사라진다. 어떤 일이든 그렇듯이 글을 쓸 때도 시작이 중요하다. 답이 하나가 아니기에, 나는 몇 개의 '시작'을 만든다.

'중간에서 시작하기'는 강력한 방법이 되어줄 것이다.

 

모르는 것을 알 때까지 계속 묻는 것. 그것이 질문의 정수요, 가장 좋은 질문법이다. 

 

5. 세상에는 오직 4가지 이야기만 존재한다.

핵심은 '의지'다. 작가를 만드는 건 문장력이 아니라 어떻게든 '쓰고자'하는 의지다.

 

6. 모두가 빈 페이지에서 출발한다.

백지 앞에서 머리를 쥐어뜯는 시간을 갖는 건 작가들의 숙명과도 같다.

-자신의 실수를 깨달았던 일에 대해 써라

-힘들게 깨우친 교훈 한 가지에 대해 써라

- 장소에 어울리지 않는 옷차림을 하고 있었던 일에 대해 써라

- 끝까지 찾지 못한 잃어버린 물건에 대해 써라

- 올바른 일을 했다는 사실을 깨달았던 일에 대해 써라

-기억나지 않는 일에 대해 써라

- 최악의 교사였던 사람에 대해 써라

-신체적 부상을 입었을 때에 대해 써라

- 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던 때에 대해 써라

- 사랑 받는다는 것에 대해 써라

- 깊이 생각한 것에 대해 써라

- 길을 찾은 경험에 대해 써라

- 타인에게 친절을 베푼 일에 대해 써라

- 할 수 없었던 일에 대해 써라

- 해냈던 일에 대해 써라

 

 

7. 텅 빈 공간에 홀로 서라

투입량을 최소화하고, 산출량을 최대화하는 삶을 실천한다. 나는 창조적 공간을 창출하기 위해 모든 삶을 빈 공간으로 만들려고 노력한다. 

 

폭보다는 깊이에 초점을 맞춘다.

 

8. 모든 길은 스스로 열린다.

로드리게즈 리스트: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자산을 적어놓은 다음 그 리스트에 맞춰 영화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한계 안에는 자유가 들어 있다.

한계는 곧 자유였다. 한계 안에서는 완전히 자유였다.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기

로버트는 모든 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기 때문에 우리가 '안 되면 주어진 상황을 창의적으로 활용한다'는 대안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신이 제대로 하고 있는지 모르겠는 사람, 남들은 다 잘 아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다. 걱정하지마라. 남들도 잘 모른다. 모른다는 것이 핵심이다. 꼭 알지 않아도 된다. 그냥 앞으로 계속 가면 된다.의심하는 나에서 벗어나야 저절로 길이 열린다.

 

 

9. 인생을 바꾸는 클리셰를 찾아라

너무도 쉬운 것에 둘러 싸여 있다는 느낌이 너무 싫었다. 다른 방법이 없을 때는 그냥 열심히 하렴. 그러면 된단다.

 

10. 아름다운 것은 빠르게 사라진다.

죽음은 삶의 가장 획기적이고, 중요한 변화다. 슬픔이 아니라 축복이다.

지금 뭔가 마음에 들지 않고 좌절하기 쉬운 곳에 있는가? 그렇다면 그건 아름다운 희망으로 가득 찬 곳으로 갈 날이 머지않았다는 뜻이다.

 

11. 좋은 것은 영원히 남는다

비결은 가슴을 공략하는 데 있다. 일단 상대의 가슴에 들어가야 머리로 올라갈 수 있다. 가슴과 머리를 이으면 영혼으로 가는 길이 생겨난다.

상대가 예상치 못한 주제를 꺼내는 것이 핵심이다.

뭔가 충격적이고 독특한 것을 주려고 애쓰지 마라. 그냥 따뜻하고 좋은 것을 주면 된다. '좋은 것'만이 언제나 영원히 남는다.

 

12. 4,000 시간을 생각에 써라

직업 만족의 가장 큰 조건은 '가슴이 뛰느냐'가 아니다. '정신이 참여할 수 있느냐'가 결정한다. 지금, 당장, 실제로 의미가 있는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가? 내가 개발해온 기술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가? 열정은 아무것도 아니다.

 

13. 가장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라

행복을 위해 집중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행복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거절의 기술'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우리가 원하는 삶은 무엇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보다 무엇을 거절할 것인지를 알 때 생겨난다는 것이다.

죄책감은 당신의 특권이다.

핵심에 집중하려면 소로의 말처럼 일을 많이 하지 않아야 한다. 느긋하게 하는 사람이 무엇이든 열심히 한다.

 

14. 내 자리를 만들어라

Maverick: 독자적인 길을 걷는 창의적인 사람

 

15. 먼저 좋은 피드백을 주어라

상처를 치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처를 받지 않는 것이다. 상처를 받지 않으려면 나 자신을 먼저 바라보아야 한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먼저 바라보지 않는 이유는 거기에 있는 연약함과 취약함을 상대에게 드러내고 싶지 않아서다. 

내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은 타인을 따뜻하게 인정하는 것이다.

 

16. 강해지고 싶다면 강해져라

규칙과 통제가 있어야 주체성과 자유가 더 크게 느껴진다.

있지 않는데 필요로 하는 것보다는, 있는데 필요로 하지 않는 편이 낫다.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우리는 하나 이상의 계획을 갖고 있어야 한다.

점점 더 많은 일에 대한 통제를 강화해나간다.

ㄴ"누군가 소원을 들어준다고 하면 반드시 괜찮다고 말해야 한다. 그러면 그는 내가 진짜 소원이 생겼을 때 가장 빠르게 들어준다"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을수록 사명감은 더욱 강해진다.

나는 늦어도 새벽 4시 35분에 일어난다. 적보다 먼저 일어났다는 심리적인 승리감이 좋아서다. 

 

17. 새로운 미래를 여는 디킨스 프로세스

 

18. 모든 것을 기록으로 남겨라

다른 사람과의 약속처럼 자기 자신과의 약속 또한 명확하게 '시각화'해서 상기시키면 실행력이 매우 높아진다.

 

19. 절대 자신을 죽이지 마라

절대 자신을 죽이지 마라. 자신에게 간단한 숙제를 내라.

경쟁자가 아니라 위대한 사람의 영감을 활용해야 한다.

 

20. 나에게 일어난 멋진 일들을 저장하라

 

21. 다수를 경계하라

내 의견이 많은 사람들과 같을 경우에는, 그것이 진자 내 것인지 의심해봐야 한다.

 

22. 최고의 성과를 창출하는 사운드트랙

 

23. 스스로를 향해 걸어라

무엇인가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어딘가를 향해 떠날 때 필요한 모든 짐을 내려놓는다는 뜻이다. 그만큼 가볍게 살 수 있다는 의미다.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보다 더 성공한 사람들과 어울리라고 간단히 말한다. 행복하고 싶으면 자신보다 덜 성공한 사람들과 어울리면 충분하다고 웃는다.

내가 그곳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그곳이 나에게 오게 하는 것이다.

 

나발에 따르면 행복은 자신을 중심에 놓는 행동이다.

 

24. 무엇을 하든, 진짜 모습으로 하라

당신의 진짜 모습으로 실패하거나 성공하라는 것이다.

 

25. 마라에게 차를 대접하라

 

26. 디로딩 타임을 가져라

디로딩 주간을 가지면 삶의 과부하들을 지혜롭게 예방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한 속도를 내는 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27. '좋다!'의 힘

상황이 나빠져도 당황하지 마라. 좌절도 하지 마라. 그저 상황을 바라보면서 '좋아!'라고 말하라.

 

 

3장.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사람들의 비밀

 

1. 건강한 삶을 위한 구글 개척자의 3가지 습관

명상 수련을 하면서 예전에 경험한 뭔가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걸 깨닫도록 마음을 훈련하는 것이다.

친절한 생각을 하는 것 자체가 보상이 된다는 사실.

 

2. 최고의 지구력을 키우는 6가지 비결

나는 세상에서 가장 빠르지 않다. 단 누구보다 역경은 잘 견딘다.

 

3. 기록을 깨려면 온열 요법을 실시하라

 

4. 미친 듯이 땀을 흘리면 알게 되는 것들

매일 경찰에게 쫓기는 것처럼 땀을 흘려라. 그것만이 우리 정신속의 찌꺼기들을 밖으로 내보내는 유일한 배출구다.

 

5. 추위는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

 

6. 매일 자신감을 쌓는 가장 좋은 연습

성취감은 중독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끊기가 어렵다.

함께하자고 다른 사람들을 끌어들여라.

 

7. 실력을 키울 생각이 없으면 포기하라

꿈은 일어나지 않을지도 모르는 일을 그냥 상상하는 것이다. 하지만 목표는 그걸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열심히 노력해 마침내 이루는 것이다.

최악의 인생은 '나를 늘 못하는 사람으로 상대가 생각하게끔 만드는 것'이다.

인생에 세 가지 길이 있다. 실력을 키우거나, 포기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는 것이다.

내가 잘하기 못함에도 계속 하고 있는 일은 무엇일까?

 

8. 생각을 쉬게 하라

타인을 비난하지 마라

 

9. 아무것도 하지 않는 즐거움을 찾아라

바쁨은 인생에 필수적이거나 불가피한 상태가 아니다. 

자신을 히스테릭한 사람으로 만든 건 성격이 아니라 '환경' 때문이다.

바쁨은 존재의 확인이자 공허함을 막아주는 울타리 역할을 한다.

일을 그만두라는 말이 아니라 일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에는 휴식을 취하라는 것이다.

인생은 바쁘게 살기에는 너무 짧다

 

10. 단 하나의 결단

눈에 보이는 발전이 없을 때 나타나는 좌절감은 탁월함을 향해 나가는 과정에서 필수불가결한 일입니다. 좌절감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니까요. 

우리가 실패하는 건 좌절감 때문이 아닙니다. '조급함' 때문이죠.

심플하지만 단단한 루틴과 습관을 계속해 나가야 합니다.

발전과 성과가 없다고 해서 자꾸만 자세를 바꾸고, 생각을 고치고, 이것저것 다 해보는 사람에겐 좋은 조언자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정해진 일정 같은 건 잊어버리세요. 시간은 필요한 만큼 걸릴 겁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