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 꿈꾸는 것을 좋아하구요.
  • 반드시 성공합니다.
💾 취미생활/📻 TMI

나 과속 단속 되었어? 과속 카메라와 시속 10km의 여유분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3. 9.

 

 

단속 카메라 바로 밑에서 속도를 줄이면?

 

속도 100km/h 로 달리고 있다가 80km/h 의 속도로 줄이면 

Ticket 을 안 받을까? 

 

1. 고정식 과속 단속 카메라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단속 카메라입니다.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카메라가 속도 측정을 하여 과속을 잡아낸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아니라

카메라 앞쪽에 있는 센서가 지나가는 속도를 측정하여 과속으로 판단 되었을 때

번호판을 찍기 위한 용입니다.

 

 

 

속도 감지 센서는 정지선 뒤쪽으로 하여 2~30 m 간격으로 하나의 센서가 더 있습니다. 두 개의 센서를 지나가는 시간을 측정하여 과속을 잡아내는 것이지요. (V=T/S (km/h))

 

2. 이동식 과속 단속 카메라

1번의 고정식 과속 단속 카메라와는 다르게 고정되어 있는 센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카메라 자체에서 1초에 400번 정도의 전파를 보내 반사되어 돌아올 때의 속도를 측정하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훨씬 멀고 넓은 범위로 단속을 할 수 있습니다. 거리는 약 1.2km 까지 할 수 있다고 하니, 멀리서 단속중인 이동식 과속 단속 카메라를 보게 되었다는 말은, 찍혔을 수도 있다는 말이겠죠?

  차는 움직이는데 어떻게 정확히 알 수 있나!라고 라고 하시겠지만, 전파는 빛의 속도니깐요.

  가격대가 비쌉니다. 가격대가 비싸기 때문에 고정식 카메라처럼 고정적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는데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래서 단속 할 때는 경찰분들이 가지고 다니면서 단속을 하시겠지요?

 

 

 

 

3. 구간 단속 카메라

1번의 고정식 단속 카메라를 두 개 설치한 느낌입니다. 센서를 2~30m 가 아니라 수km 의 거리로 두게 되어 속도를 구하게 됩니다. 그럼... 첫 번째 카메라 앞에서 180km로 달리고 두 번째 카메라까지 갈 때 천천히 속도를 맞추면서 가면 어떻게 될까요? 찍힙니다

구간 단속 카메라가 두 개의 고정식 단속 카메라를 합쳐둔 것이니깐 말이죠. 

 


추가. 

1. 10km/h 의 buffer를 둔다고 하던데 맞나요?

대략 10km/h 입니다

아래 표는 제한속도와 단속 기준 속도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약 10km/h 이상의 여유분을 더 주고 있습니다.

 

2. 자동차에서 지시하는 속도와 네비게이션의 GPS 속도중 뭐가 더 정확한가요?

- 네비게이션의 GPS 속도가 더 정확합니다.

- 안전을 위해서인지 어떤 이유에서인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설계할 때 속도 지시를 더 많이 하게 된다는 말도 있더군요.

- 확실하진 않지만 Tire 회전속도를 자동차의 속도로 변환하는 것이겠죠? 자동차 Tire 부피에 따라 이동거리도 달라질 테니 속도도 달라지겠죠?

- 그러나 GPS 는 실제 이동한 거리를 시간으로 나누게 됩니다. 실제 속도가 나오겠네요.

 

 

 

과속 단속 카메라의 목적은 돈을 뜯어내기 위함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서 입니다.

과속 카메라가 없다고 해서 내 속도제한이 없어 이런 느낌이 되면 안 되지 않을까요?

참고로 여기 피닉스에서는 보통 Speeding Ticket 을 받게 되면 300~400 달러 정도를 내게 됩니다. 고정식 카메라도 있지만 걸리는 대부분은 경찰에 의해서지요. 그리고 법원으로 호출입니다.

 

속도가 빨라질 수록 시야는 줄어들고, 제동거리는 길어집니다.

그 말은 위험성이 더 커진다는 말이지요!

 

 

모두 안전 운전 하길 바래요!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