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 꿈꾸는 것을 좋아하구요.
  • 반드시 성공합니다.
✈ 비행과 공부/비행이론

Turbo prop과 Turbo Fan

by 하고싶은게비행 2020. 4.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Turbo jet engine 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건 별로...없어요 사실 ㅎㅎ

 

제가 본 유일한 jet 는 아마..

배에서 쓰는 bow thrustor 였을려나??

 

그러나 엄청 좋아하죠. 

왜냐면 

너무 이쁘게 생기지 않았나요? 

엔진?

 


저번에 포스팅 했던 제트엔진에 어떤 변화를 줄 것입니다.

2020/04/14 - [▷ 비행정보] - Jet engine 은 뭘까요?

 

Jet engine 은 뭘까요?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앞에서는 Altitude engine 과 non-altitude engine 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2020/04/09 - [▷ 비행정보] - Altitude engine과 non-altitude engine (super charger..

flyphx.tistory.com

2020/04/13 - [▷ 비행정보] - Altitude engine과 non-altitude engine (super charger, turbo charger)

 

Altitude engine과 non-altitude engine (super charger, turbo charger)

안녕하세요. 하고싶은게 비행인 사람입니다. 오랜만에 올리는 비행에 대한 포스팅! 비행기는 제가 생각하는 (사람이 아는 것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이며 비행기를 조종하는 것은 제 꿈이고 살면서 제가 바라는..

flyphx.tistory.com

 

 

 

터보젯 엔진은 그대로 쓰는데 여기에 무엇인가를 붙히기 시작합니다.

Propeller 를 붙히기도 하며 

Fan 을 붙히기도 합니다. 

이렇게 붙혀서 우리는 이것들을 Turbo pro 과 Turbo fan 엔진이라고 부르고 있죠. 

 

 

 

 

위 사진에서 보이는 엔진이 바로 터보프롭 엔진이고

 

 

우리에게 익숙한 위 엔진이 바로 Turbo Fan 엔진 입니다.

 

 

 

 


1. Turbo Prop engine

 

 

원리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Turbo jet engine 의 앞부분에 Propeller 를 붙히게 됩니다. 

폭발가스의 반작용으로만 가던 엔진에

프로펠러를 붙히게 된 것이죠. 

프로펠러에서도 추력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엔진이 왕복동 엔진에서 제트엔진으로 바뀌었다는 점과

기어박스가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Cessna 172 의 것과 같습니다.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1) 장점 :

- 연료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 250~400 knots 대의 중속도에서 가장 효율적이며

- 18,000 ~ 30,000 feet 의 중고도에서 비행하기에 가장 효율적입니다. 

 

2) 단점 :

- 비행속도에 한계가 있고

- 기어박스가 무겁고 부숴질 수 있습니다

 

2. TurboFan engine

 

 

터보팬 엔진은

터보젯 엔진과 터보프롭 엔진을 합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제트엔진과 거의 같습니다. 

다만 Bypass air 가 있다는 점에서 조금 다릅니다. 

 

 

 

추력 공식을

F=mv^2 이라고 하죠. (더 복잡하겠지만 단순하게)

제트엔진의 추력은 폭발하는 가스의 반작용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폭발가스의 속도는 정말 높을 것이며

속도의 제곱승에 비례하여 추력은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저 공식에서 m 이라는 질량이 있네요.

이 질량역시 추력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만약, 질량을 크게 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추력은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터보젯 엔진에 팬을 하나 달아

더 많은 양의 공기를 흡입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한 번 회전할 때

더 많은 양의 공기(질량)를 뒤로 보내게 되고

그 힘을 추력으로 바꿀 수 있게 됩니다. 

 

질량을 증가시켜 추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바로 

터보팬 엔진입니다. 

 

장점과 단점은 뭘까요?

1) 장점

- 연료 효율이 매우 좋다

- 터보젯보다 조용하다

   (터보 팬에는 덕트가 설치 되는데 이것이 엔진 주위로 감겨 있어서 소리를 줄이게 됩니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른 곳에서도 이렇게 말하네요

They look awesom

멋있어요

 

2) 단점

- 터보젯보다 무겁습니다

- 터보젯보다 앞쪽 부분을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부피차지가 커요)

- 고고도에서는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이 외에도 

터보젯 엔진에 수직으로 프로펠러를 붙히기도합니다. 이것이 바로 헬리콥터이지요. 

 

이 외에도

램제트, 스트림제트 같은 것들이 있는데...

음속을 넘어가는 것이라

제가 타게 될 일은 없을 것 같아서 따로 알아보지 않았어요. 

 

 

 


처음 이 글을 쓰게 될 때부터 정말 하고싶었던 말이 이것이었습니다.

프롭은 나쁜 것이 아니고

오래 된 것도 아니고

효율이 나쁜 것도 아닙니다.

 

익숙하지 않은 모양이지

무시당해야 하는 대상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말해도...

터보팬 엔진이 제일 이쁘네요! 

 

 

그래도

터보 프롭 엔진도 이쁘게 생겼습니다

 

비행기는 전부 이뻐요

 

 

 
728x90
반응형

댓글